우중(愚衆)과 현중(賢衆)
기원전 399년 봄,
70세의 노철인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감옥에서 독배를 마시고
태연자약하게 생애의 막을 내렸다.
그는 자기에게 사형 선고를 내린
아테네의 5백명의 배심원에게
이렇게 말했다.
“자, 떠날 때가 왔다.
우리는 길을 가는 것이다.
나는 죽으러 가고 여러분은 살러 간다.
누가 더 행복할 것이냐,
그것은 오직 신(神)만이 안다.“
소크라테스는
40세에서 70세에 이르기까지
약 30년 동안 아테네 시민의
정신혁명을 위해 그의 생애를 바쳤다.
부패하고 타락한 아테네 사람들의
양심과 생활을 바로잡기 위하여,
교만과 허영 속에서 방황하는 청년들의
인격을 각성시키기 위하여
그는 아테네 거리에 나가서
시민들과 대화하고 가르치고
질책하고 호소하고 계도하였다.
그러나 아테네의 어리석은 민중은
그를 법정에 고소했다.
그 소장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소크라테스는
국가가 정한 신들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神)을 끌어들이고,
또 청년을 부패 타락시켰다.
그 죄는 마땅히 죽음에 해당한다.“
소크라테스는
’불신앙과 청년의 유혹’이라는
두 죄명에 의해서 고소되었다.
아테네 시민 5백명으로 구성된
법정에서 두 차례의 투표 결과
소크라테스는 사형 선고를 받았다.
누가 소크라테스를 죽였는가?
아테네의 어리석은 시민이다.
민중은 사리사욕에 휩쓸리면
한심한 우중(愚衆)으로 전락한다.
인간은 군중심리에 사로잡히면
IQ 80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민중은 올바른 지각을 가지면
슬기로운 현중(賢衆)이 된다.
민중은 우중(愚衆)이 되기도 하고,
현중(賢衆)이 되기도 한다.
역사의 어두운 반동세력도 되고,
역사의 밝은 개혁세력도 된다.
누가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처형했는가?
이스라엘의 어리석은 민중이었다.
민중의 질(質)이 문제다.
아테네 시민의 무지와 악의와 오판이
위대한 철인 소크라테스를 죽였다.
소크라테스를 죽였다는 것은
진리(眞理)를 죽인 것이요,
또한 정의 (正義)를 죽인 것이다.
진리(眞理)와 정의 (正義)를
죽인 나라는 반드시 쇠망한다.
소크라테스를 처형한 아테네는
기원전 338년
마케도니아에게 패망하고 말았다.
소크라테스 처형 61년이 되는 해다.
아테네는 역사의 심판과 징벌을 받았다.
역사는 반드시 준엄하게 심판한다.
우리는
역사의 이 진리를 잊지 않아야 한다.
국민의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가져주는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을 위하여...
-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