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모군님께서 보내주신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관련 그림 5개입니다. (국토부, 한국철도시설공단)
1.
현재는
동해남부선은 포항-경주-태화강-부전으로 가는 계통이고
중앙선이 청량리에서 출발해 경주에서 끝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대구선이 동대구와 영천을 연결하지요.
2.
그래서 운행계통은
청량리-영천-경주-부전
동대구-영천-포항
포항-경주-부전
으로 구성되며, 운행계통이 여러 노선을 경유하며 이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3.
그러나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가 시행되면서, 이름이 일단 동해선으로 바뀌게 되었고
동해-삼척-영덕-포항-신경주-태화강-기장-부전 이라는 대형 동해선축이 우선 형성됩니다.
동대구-영천 대구선 복선전철화는 영천쪽이 직선화되지만 기본적으로 동대구-영천 연결은 유지되는데
중앙선의 청량리-경주는
- 현재는 경주역으로 바로 이어지지만,
- 앞으로는 새 역인 신경주역으로 선로가 바로 이어지는게 아니라
신경주와 신나원역(현 서경주역 북서편) 사이에 있는 모량신호장으로 양방향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아래는 그림입니다
현 영천-경주간 중앙선 구선이
영천-모량신호장간 중앙선 신선으로 바뀌는 모습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건천역은 폐지 예정임 - 즉, 건천신호장 건설 안함)
태화강-신경주 구간의 일부입니다.
오른쪽이 북쪽이며
효문-호계의 위도상 중간에 동측에 송정역이 지어지고
북쪽으로 올라가서 모화역 북서쪽이 입실신호장이 지어집니다.
지도상 노선도는 아래에 있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j/39842
송정역 위치도입니다 (오모군님께서 그려주셨네요)
첫댓글 동해남부선 이설노선의 가운데 송정(가칭)-입실신호장간 최장터널이겠네요. 아무래도 전라선 슬치터널(6128M), 경전선 용담터널(7120M), 경부고속신선 1단계 최장터널인 황학터널(9975M)보다 더 길어지겠네요.
지도에는 경부고속선~동해선 연결선이 표시가 안 되어있네요.
영천-신경주 복선전철 공사가 울산-포항 복선전철 공사(모량신호장-포항 기개통)보다 진척이 늦지만
지도를 보니까
영천-신경주 복선전철 사업의 경우, 현 아화역과 건천역 사이에 중앙선과 신선이 서로 맞닿는 곳부터 모량신호장까지를 가능한 선개통하면,
경주역 이설이 영천-신경주 복선전철 전구간 개통까지 굳이 기다리지 않아도 가능할것 같네요.
지도에 현 중앙선과 신설노선이 맞닿는곳을 통해서도 영천-신경주가 바로 연결될수 있겠단 생각이 드네요.
뭔가 수요처를 피해서 이상하게 꼬아 놓는다는 느낌이... 특히 구경주와 호계구간이요. 이정도면 예술의 경지입니다
동감입니다. 막대한 공사비에다가 수요처만 피해서
@동해선 문제가 되는 호계 이설구간은 2복선을 놓아야한다면 모를까 기존 노반에서도 복선은 충분히 설치할 수 있습니다. 향후 통근전철 등을 깔 수도 있을것 같으니까 구경주 구간하고 함께 철도부지로 계속 존치하는 게 필요해 보입니다
@5호선 고덕역 선형도 좋은데다가 농소 1,2,3동 인근으로 수요가 굉장히 많을 텐대도 철도는 무조건 기피되어야 한다며 쫒겨나는 현실 안타깝습니다.
농소권의 인구가 제가 알고 있기로 10만이 넘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리고 아파트도 계속 짓고 있어서 수요가 많을건데.... 저도 안타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