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적 개방 시대를 맞은 일본 대중 문화가 우리 영화가에 어떤 파고를 일으킬 것인가. 1월 시행된 4차 추가 개방을 맞아 일본 영화의 영향력을 지켜보는 일반의 시선도 어느 때 보다도 높아져 있다. `국제영화제 수상작`(1~2차), `12ㆍ15세 관람가`(3차), `18세 관람가`(4차) 등으로 점차 추이를 달리해 온 영화 개방의 결과 그 영향력은 미미하다는 게 우리 영화가의 반응. 하지만 여타 문화 장르의 개방 추이와 흐름을 같이 하도록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는 진단도 만만찮다.
◇일본 영화 흥행 추이=지난해 하반기는 어느 해보다 다양한 일본 영화를 스크린에서 볼 수 있었던 시기였다. `18세 및 제한상영가 개방`등 일본영화 전면개방 소식이 전해지며 상반기의 배가 넘는 다양한 작품이 쏟아져 나왔기 때문. 하지만 흥행 결과는 영화 관계자들조차 놀라게 한 `참패`수준으로 귀결됐다. 멜로 영화인 `냉정과 열정사이`(25만명) 등이 체면 치레를 했을 뿐 `바람의 검 신선조` `환생` `음양사` 등 현지 흥행작들이 관객의 관심권에 들지 못했다. 겨우 만 명에 가까운 관객이 다녀간 일본 흥행작도 있었고, 일본서 2,000만 명의 관객을 모았던 `춤추는 대수사선2`도 14만2,200명을 동원하는 데 그쳤다. 1998년 일본 영화가 국내에 처음 선보이기 시작한 이후 기록을 살펴봐도 전국관객 100만 이상의 흥행 성적을 올린 영화는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멜로 영화 `러브레터`, 공포물 `주온` 등 세 편 뿐이다.
◇왜 흥행이 안 되나=관계자들이 전하는 일차적인 흥행부진 요인은 양국의 정서차. 하반기 걸린 영화 중 작품성과 흥행력을 갖춘 작품이 상당수였음을 감안할 때 설득력을 얻는 분석이다. 이른바 `코드` 차이가 큰 코미디물 대신 멜로 영화에 꾸준히 관객이 드는 점도 이를 반영하는 부분. 이밖에 일본 문화에 관한 이해도가 현저히 낮은 점도 외면의 요인으로 꼽힌다. 우수 영화의 상당수는 이에 대한 일련의 `배경 지식`을 요하는데, 일본 대중 문화를 접할 기회가 없던 우리 대중에게는 언어는 커녕 `(배우) 이름조차 어렵다`는 게 현재 실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전면 개방 이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게다가 매체 파급력이 가장 높은 방송 시장에서도 일본 문화의 본격적인 유입이 시작됐다. TV 시리즈물에서 출발해 희대의 인기를 모았던 `춤추는…` 도 국내 케이블TV의 방영 추이를 지켜보며 재개봉 여부를 진단할 예정. 결국 대중문화 전반에서 일본이 더 가까워지면 공감대가 커질 것이고, 이에 따라 영화도 힘을 받을 수 있다는 진단이다.
◇문화 교류 및 협력=아시아 권 영화 중 우리 관객의 눈과 귀를 만족시킬 만한 영화는 현재까진 일본 영화 정도라는 게 영화가의 반응. 폭이 다양하고 이야기 전개에 천착하는 면모도 양국 교류에 대한 일련의 기대감을 낳게 한다. 국내 영화 수출에 있어서도 일본 영화계는 아시아권 중 가장 큰 시장. 우리 영화를 가장 `비싸게` 사주는 곳도 실상 일본이다.
국내에서는 맹인 검색을 그린 일 영화 `자토이치`가 30일 개봉하며 동아수출공사가 수입한 `배틀로얄2`도 2~3월 경 관객과 만나게 된다. 일본 출신 연예인 유민이 주연한 `신설국` 역시 곧 극장에서 볼 수 있다. 또한 튜브 엔터테인먼트는 이와이 슈운지 감독의 `스왈로우 테일`과 `릴리 슈슈의 모든 것`,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의 `큐어`와 `회로`, 애니메이션 `뱀파이어 헌터D`와, `퍼펙트 블루` 등의 영화를 개봉할 예정이다.
일본 영화 십 수 편을 이미 확보해 놓고 있는 한 수입사 관계자는 “(일본영화가) 빠른 시기에 폭발적인 국내 흥행을 이뤄내기는 힘들 것”이라면서도 “독특하고 매력적인 작품이 많아 적절한 마케팅 수단 등을 강구해 차츰 선보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베노 세이메이 역에 노무라 만사이의 연기는 정말 압권이었어요...책이랑 만화책 이미지가 그대로 옮겨진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킬 정도로...히로마사도 마찬가지구요...아! 음양사에서 도손 역을 맡았던 사나다 히로유키님이 라스트 사무라이에 나오던데...어찌나 반갑던지... 라스트 사무라이 잼있어요...보세요.
맞아요...모든 걸 자기 잣대에 맞춰서 말하는 사람들...정말 비상식적인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의 생김새가 틀리듯, 각 취향도 틀리기 마련인 것을...뭐든지 자기가 좋으면 그걸로 충분한 겁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없이 그냥 즐기세요...남들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는게 아니니까요.
첫댓글 일본영화 사실 상영관도 적고.. 금새 내리기 때문에..ㅜ_ㅜ 개봉날 바로가거나 하지않으면 바로 내려버리니깐 놓친영화도 꽤 있었어요..음양사도 그랬구,바람의검,도플갱어같은경우에는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이라 걱정안했는데 상영관두 한군데였나 그랬었을꺼에요...갑자기 아픈추억이 떠오르는,, --a
음양사 진짜 웃겼는데..^^ㅋㅋ 춤대 재개봉 했음 좋겠네요~
아베노 세이메이 역에 노무라 만사이의 연기는 정말 압권이었어요...책이랑 만화책 이미지가 그대로 옮겨진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킬 정도로...히로마사도 마찬가지구요...아! 음양사에서 도손 역을 맡았던 사나다 히로유키님이 라스트 사무라이에 나오던데...어찌나 반갑던지... 라스트 사무라이 잼있어요...보세요.
항상 일본영화나 드라마 재밌다 그럼 사람들이~그거 왜바???그래서 좋아라 하기가 힘들다는~ 만화는 마니 좋아들하는데....왜그럴까여~
남 좋아하는거가지고 너 이런거 좋아하냐? 왜그런거 보냐 혹은 듣냐? 이러는 사람 딱 싫습니다. 그럼 자기 취향은 죄다 고급이고 바르고 정상적인건가요? 색안경끼고 보지 마시길... 뭐 그냥 그렇다는 겁니다-_-;;;;
세이메이역은 아직두 기억이 생생하다는...^ㅇ^
맞아요...모든 걸 자기 잣대에 맞춰서 말하는 사람들...정말 비상식적인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의 생김새가 틀리듯, 각 취향도 틀리기 마련인 것을...뭐든지 자기가 좋으면 그걸로 충분한 겁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없이 그냥 즐기세요...남들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는게 아니니까요.
노무라 만사이님이 진언을 외울 때는 정말 같은 남자가 봐도 매력적이었습니다..하물며 여자분들은 오죽했을까? 어쩌면 주문 하나를 외워도 그렇게 멋질 수 있는건지...일본 교겐의 일인자 노무라님...아무튼 대단합니다.
아무래도...사람들이..."일본"이라는 나라를 안좋게 생각해서..괜찮은 왠만한 영화도 거부감을 느끼더군요...~ㅠ.ㅠ...
저 사나다 히로유키상 정말 좋아해요~ 링 시리즈도 다 봤구요~ 고교교사 보고싶은데~ 찾을수가 없네요~ ㅜㅅㅜ 노무라 만사이상도 정말 멋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