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형은행이 소형은행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면서 신용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https://cn.ntdtv.com/gb/2024/01/03/a103840112.html
중국 대형은행이 소형은행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면서 신용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2023년 6월 15일, 중국공상은행 베이징 지점. (PEDRO PARDO/AFP, 게티 이미지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1-04 01:51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NTD 뉴스, 베이징 시간 2024년 1월 4일] 중국 본토의 부동산 부채 위기가 계속 심화되면서 금융 위험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 주요 은행들은 은행 자산 건전성 검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3명의 익명의 소식통은 1월 3일 로이터 통신에 중국 최대 국유은행 2곳과 대형 합자은행이 최근 몇 달 동안 자산 건전성이 낮고 채무 불이행이 있는 은행을 식별하기 위해 소규모 은행에 대한 조사를 강화했다고 전했다.
소식통 중 2명은 국영은행 2곳이 은행 간 대출 한도를 낮추고 위험도가 높은 소규모 은행에 대해서는 대출 만기를 단축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세 소식통 중 한 대형 합자 은행의 임원은 자신의 은행이 소규모 은행에 대한 대출 기준을 강화했으며 총자산이 400억 달러 미만인 소규모 은행이 발행한 채권 매입을 중단했다고 말했습니다.
대규모 국영은행에서 근무하는 또 다른 소식통은 자신의 회사가 검토한 위험한 소규모 대출기관이 주로 중국 북동부 지역, 내몽골, 허난성 등 부채 수준이 높은 지역에 위치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분석가들은 대형 은행의 이러한 주의가 자금조달 채널이 부족한 소규모 은행의 자본적 어려움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최근에는 일부 중소은행이 자금조달을 위해 대형은행으로부터 차입을 해오고 있다. 중국인민은행이 규제하는 중국외환거래센터(CFETS)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중소은행이 은행간 대출시장 거래량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소식은 중국 본토의 부동산 위기와 금융 위험 에 대한 우려를 촉발시켰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경기 침체가 금융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중국 공산당 지방 당국은 금융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소규모 은행 시스템을 지원해 왔다. 지난해 중국 일부 지방정부는 위기에 처한 소규모 지방은행에 자금을 투입하기 위해 대량의 '특수채권'을 발행했다.
중국 공산당 당국은 지난 12월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2024년 중요한 경제목표를 중소은행의 리스크 해소라고 제시했다.
규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공상은행, 중국은행, 중국건설은행 등 중국 공산당의 5대 국유은행이 지배적이며 중소은행이 전체 시장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모든 금융자산.
이들 중소은행은 주로 단기 자금시장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일부 중소은행이 도산하면 연쇄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은행 체인 위험.
중국 증권사 TF증권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12월 중순 중소 농촌 상업은행이 판매한 1년 만기 은행간 예금 금리는 8월 이후 최고치인 2.84%에 달했다.
11월 30일 상하이 기업어음거래소 웹사이트에 발표된 성명에 따르면 10개 중소은행이 지난해 6개월 동안 최소 3차례 기업어음 채무불이행을 기록해 압박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해당 은행에는 중국 북서부 닝샤 지역의 Ningxia Helan Rural Commercial Bank Co., Ltd.와 산시성 북부의 Shaanxi Baoji Weibin Rural Commercial Bank Co.가 포함되어 있다고 성명서는 밝혔습니다.
(편집자: 리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