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정보수집 방법으로는 고객과의 직접 면담, 설문서 이용, 인터넷, 전화 면담 등의 방법을 이용한다. 직접면담은 고객과의 직접면담을 통해 고객의 재무적, 비재무적 정보를 수집하면서 고객의 인생관이나 성향, 경험등에 대해서 파악할 기회를 가지게 되어 고객을 잘 이해할 수 있고, 이런 과정을 통해 자산관리사와 고객은 더욱 깊은 신뢰감을 쌓게 된다. 그리고 설문서를 가지고 하는 것은 면담 진행 전 받는 설문서와 면담과정 중 받는 설문서 2가지를 사용하게 된다. 면담과정을 쉽게 하도록 자산관리사는 면담 전에 면담 진행 전 설문서를 미리 고객에게 보내고 작성하게 하여 작성된 설문서를 바탕으로 면담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자산관리사는 빠른 정보수집이 가능하므로 시간이 절약되고 고객의 생각이 잘 반영된다는 장점이 있고, 또한 면담을 진행하면서 설문서를 이용해서 고객의 정보를 받는 방법은 고객의 정보를 정확하게 점검하면서 받을 수 있어 자산관리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이메일 등을 이용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고 고객과의 재무설계 업무 진행과정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전화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이미 수집한 정보 중 간단한 질문이 필요하거나 답변에 대한 확인 필요한 경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다시 살펴보면 면담은 많은 자료 수집이 가능하고 고객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고객과의 신뢰가 증가한다는 점이고 설문서는 시간을 절약하고 자료수집 과정이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과 고객 생각 반영도 높다는 점이다. 그리고 인터넷은 시간이 절약되고 상담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된다는 점이다. 전화는 간단한 질문 또는 일부 답변 확인 시 유용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