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 '마이너스 스쿨' 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모름지기 학교란 학생이 즐겁게 다니는 곳, 친구들과 함께 작은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곳, 성장과 배움이 있는 곳이어야 하는데 마이너스 학교라니...
자동차를 타고 도심지를 지나갈 때 힐끔 쳐다보는 곳이 있다. 학교 건물이다. 초등학교인지 중학교인지 학교 명패나 푯말을 본다든지 또는 학교 건물에 커다랗게 붙어있는 학교 비전 글귀를 본다.
'행복한 학교....', '꿈이 자라나는 학교...' 주로 희망적인 메세지가 담겨 있다. 그 글귀대로라면 대한민국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행복해야 되고, 자신의 꿈을 성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모두 다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대체로 그렇게 되어야 한다. 그런데 가끔 언론에 나오는 학교 소식은 그렇지 않다.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학교는 말한다. 우리 사회에 폭력이 만연되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끔찍한 소식들 때문에 이제는 왠만한 폭력이 아니면 눈깜짝하지도 않을 정도다. 문제는 학교 안에서도 보이지 않게 폭력이 사라지지 않고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이너스 스쿨>은 학교 안팎에서 벌어지는 '학교폭력'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 중고등학생들이 같은 친구들을 괴롭히는 사건을 다루고 있다. 가상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마냥 거짓으로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느껴지는 것은 책을 읽는 독자라면 같은 생각이지 않을까 싶다. 장애를 가진 친구를 돈벌이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친구들의 집단 폭력을 다룬 이야기가 과연 있을법한 이야기일까 생각하다가도 이와 유사한 일들이 과거에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니 소름이 돋힌다. 과연 학교는 어떤 역할을 해야 될까?
소설 속 학교폭력의 가해자들은 대부분 잘 사는 집 아이들이다. 부모들은 소위 사회의 권력을 대표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고, 그 자녀들은 공부 머리도 좋고 잔머리도 뛰어난 아이들이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은 가난한 집 아이들, 다문화 아이들, 부모가 없는 아이들이다. 부족함 없이 자란 아이들이 왜 힘 없고 가난한 아이들을 집단으로 괴롭힐까?
힘으로, 돈으로 뭐든지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은 학교 안에서도 나름 힘을 발휘하려고 한다. 자신의 자녀에게 피해가 가는 일이 있으면 참지 않고 학교로 쫓아온다. 교장을 만나고 담임을 만나 자신의 힘으로 자녀를 보호하려고 한다. 잘못했으면 그에 응당하는 반성과 성찰을 할 수 있도록 해야됨에도 불구하고 다짜고짜 일단 자신의 선에서 해결하려고 한다. 과연 그게 진정한 부모 노릇일까?
시회가 존재하는 한 폭력이 사라지지 않듯이 학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학교는 마지막 보루다. 힘과 권력이 작용하지 못하는 곳이 되어야 한다. 교육적인 방법으로 변화가 생각하도록 학교의 선생님들에게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학교폭력의 이야기가 이제는 소설 속 이야기로만 머물렀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