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벨라루스 최고의 브랜드는? | ||||||||||||||||||||||||||||||||||||||||||||||||||||||||||||||||||||||||||||||||||||||||||||||||||||||||||||||||||||||||||||||||||||||||||||||||||||||||||||||||||||||||||||||||||||||||||||||||||||||||||||||||||||||||||
---|---|---|---|---|---|---|---|---|---|---|---|---|---|---|---|---|---|---|---|---|---|---|---|---|---|---|---|---|---|---|---|---|---|---|---|---|---|---|---|---|---|---|---|---|---|---|---|---|---|---|---|---|---|---|---|---|---|---|---|---|---|---|---|---|---|---|---|---|---|---|---|---|---|---|---|---|---|---|---|---|---|---|---|---|---|---|---|---|---|---|---|---|---|---|---|---|---|---|---|---|---|---|---|---|---|---|---|---|---|---|---|---|---|---|---|---|---|---|---|---|---|---|---|---|---|---|---|---|---|---|---|---|---|---|---|---|---|---|---|---|---|---|---|---|---|---|---|---|---|---|---|---|---|---|---|---|---|---|---|---|---|---|---|---|---|---|---|---|---|---|---|---|---|---|---|---|---|---|---|---|---|---|---|---|---|---|---|---|---|---|---|---|---|---|---|---|---|---|---|---|---|---|---|---|---|---|---|---|---|---|---|---|---|---|---|---|---|---|---|
게시일 | 2015-06-15 | 국가 | 벨라루스 | 작성자 | 윤정혁(민스크무역관) | ||||||||||||||||||||||||||||||||||||||||||||||||||||||||||||||||||||||||||||||||||||||||||||||||||||||||||||||||||||||||||||||||||||||||||||||||||||||||||||||||||||||||||||||||||||||||||||||||||||||||||||||||||||||
--> -->
벨라루스 최고의 브랜드는? - 벨라루스 주요 브랜드 가치,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지난해에 비해 하락 -
□ 벨라루스의 주요 브랜드는?
○ 우리에게 벨라루스 브랜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세계적인 브랜드도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소련시절 제조업의 중심지 중 하나였던 벨라루스에는 Atlant, Horizont(이상 가전), MAZ(트럭 및 버스) 등의 브랜드가 CIS권에 잘 알려져 있음.
○ 최근 우크라이나의 시장조사기관 MPP Consulting는 2015년 가장 잠재력과 가치가 있는 벨라루스 100대 브랜드를 발표함. - 브랜드별 금융 지수, 투자, 기술, 경쟁사 현황 등을 합산해서 브랜드 가치를 산출 - 벨라루스 100대 브랜드의 총 가치는 11억9540만 달러로 추산 - 가장 큰 가치를 지닌 벨라루스 브랜드는 여성용 속옷 브랜드인 Milavitsa로 73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것으로 조사돼, 12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 100위 기업 Buslik과 약 60배의 차이를 보임. - 2015년 벨라루스 100대 브랜드 가치 총합은 작년 대비 2.6% 하락함.
벨라루스 100대 브랜드 중 상위 15개 브랜드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MPP Consulting
□ 산업범주별 분석
사업범주별 브랜드 가치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MPP Consulting
○ 음료, 주류와 유제품 제조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 100대 브랜드를 사업범주별로 나눴을 때, 음료, 주류 브랜드가 3억6160만 달러로 가장 큰 브랜드 가치를 지닌 것으로 조사됨. - 2위를 기록한 유제품 생산 브랜드는 1억8410만 달러로 음료, 주류 브랜드 가치의 절반 정도로 나타남.
○ 경제 상황 악화에 따른 대부분 산업이 고전 - 작년부터 시작된 경제 위기로 인해 일부 항목을 제외하고 대부분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임. 특히 통신, 금융 분야는 50% 이상 브랜드 가치가 하락함. - 하지만 고무적인 점은 전체 브랜드 가치의 60% 가량을 차지하는 상위권 산업들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임.
가치 상승률 상위 브랜드
자료원: MPP Consulting
□ 시사점
○ 벨라루스 브랜드 가치는 아직 상대적으로 미약하며, 가치가 있는 브랜드들도 일부 경공업제품에 집중돼 있음.
○ 한편, 세계적인 브랜드들에 대해서 벨라루스인들도 잘 인식은 하고 있으나, 서방세계에 비해 유명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떨어지는 것이 현실임.
○ 아직까지 벨라루스 시장은 많은 부분에서 개척 여지가 많은 만큼 좋은 마케팅 전략을 갖고 진입하면 단숨에 인지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큼.
자료원: tut.by, MPP Consulting 등 KOTRA 민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