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입시 평준화의 문제는 특정한 사람과 학교를 위한 것이 아니라 지역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큰 뜻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광명에도 서서이 평준화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광명고교평준화에 대한 방법론적 고민을 하고자 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 시 : 2003년 2월 6일(목) 오후 2 - 4시
장 소 : 광명시 평생학습원
주 최 : 광명고교평준화를 위한 시민연대(가칭)
사 회 : 조은주
발 제 : 부천 고교평준화 사례
장경화(부천교육연대 사무국장, 경기도교육단체협의회 사무처장)
대표질의 - 3명
참여자 개별 질의 및 자유토론
연락처 및 문의 : 02-2614-1774, 018-276-3202(박경옥)
@ 고교 입시 평준화란 ?
평준화 제도란 중학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연합고사를 실시해 고등학교 정원 범위 내에 속하는 점수대의 학생을 선발한 다음 이를 추첨에 의해 학생이 속하는 학군내의 고등학교에 배정하는 제도입니다.
평준화라고 해서 전 고등학교에 동시에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 해당지역의 인문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실업계 고등학교는 평준화에서 제외해 특차지원으로 선발합니다.
평준화가 선발고사와 다른 점은 선발고사는 고등학교별로 선발고사를 실시하여 입학생을 선발하는 반면, 평준화는 해당지역의 교육청이 선발주체가 되어 연합고사를 치른 다음 해당지역의 고등학교 정원만큼 신입생을 선발하고, 이를 각 고등학교에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 정부 공식기관(한국교육개발원)에서 말하는 평준화의 장점은 ?
○ 고교평준화정책은 일류 고등학교를 목표로 한 치열한 입시경쟁을 해소하고, 입시위주 교육하에서 간과되었던 여러 교과들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며, 학생들의 신체적ㆍ정서적 발달이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중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함.
○ 고교평준화정책은 고등학교의 학생, 교원, 시설의 평준화를 기본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의 전체적인 여건 개선에 기여하였으며, 추첨배정을 통해 정원미달인 영세 사학의 문제를 해결하고, 일류 고등학교에만 몰렸던 우수 학생이 여러 학교에 배정되도록 함으로써 학교간 학생의 질적 차이를 완화하였으며, 시설과 교원의 평준화를 위한 정책당국의 노력을 증대시킴. (이상 고양시 고교입시제도 개선 방안 공청회 자료 12쪽, 부천시 공청회 자료 내용도 유사함)
@ 당신은 ?
○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엄청난 사교육비를 쏟아부을 경제적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 우정, 사랑, 공동체 의식, 창의력 등 고교 입시와 관계없는 것을 깨끗하게 포기하라고 자녀에게 말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 일류 고등학교에 입학하지 못한 자녀에게 "부끄러워 하지 말아라!" "열심히 하면 더 잘할 수 있다!" 라고 자신있게 말하실 수 있습니까?
○ 이사도 하지 않았는데 서울 등으로 이사한 것으로 꾸며 놓고 아이들에게 자신있게 거짓말을 가르칠 작정이십니까?
○ 중학교 땐 모범생, 우등생이었으니 일류 고등학교에서 꼴찌를 하더라도 기죽지 말라고 하면 아이들은 그 말을 믿을까요?
- 평생을 무의미한 패배감, 열등감에 기죽어 살 수도 있는, 어쩜 세상과 등질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를 당신의 아들, 딸을 구하는 방법을 고민하고자 간담회를 준비했습니다. 광명평준화를 고민하는 광명시민들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