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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연구배경
대인관계는 한 개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우울이나 불안처럼 임상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 사실상 어려움의 구체적인 내용은 대인관계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경우가 많다(Barntt & Gotlib, 1988; Blatt & Zuroff, 1992; Hammen, 1995).우울증의 대인관계 모델에서는 우울한 사람들이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유지하는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지지나 사회적 강화를 받는 것이 힘들어 우울증상이 유지되거나 악화가 된다고 보았다(Carnelley, Pietromonaco & Jaffe, 1994). 에릭슨의 심리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는 정체감과 역할혼란을 겪는 시기로 또래와 모델링이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역할수행의 변화나 또래관계의 확장으로 새로운 대인관계를 형성해 나가면서 다양한 변화의 극복과 개인 정체감을 확립해 나가야 하는 것이 과업이다. 그러나 외적 혹은 내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지 못함으로 우울, 강박, 등의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면서 폭력, 절도, 가출 등과 같은 비행행동이나 중독, 자살, 자해와 같은 자기 파괴적 행동의 가능성을 강화시키거나 확대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자기표현이란 자기의 이익대로 행동하고,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편안하게 표현하며, 타인의 권리를 방해하지 않고 자기의 권리를 행사하는 행동이다(Alberi & Emmons, 1970).
이러한 자기표현적 접근방법은, 스트레스를 직접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수정하려는 시도로 보았으며(Atwater, 김인자역, 1982). 자기표현이란 확신을 가지고 기술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폭 넓게 전달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R.B.Adler, 김인자역, 1989). 이는 개인의 심리적 문제인 부정적인 자기개념, 우울감, 무력감, 대인관계에서의 소극성, 부적응, 비합리적 신념 및 인지, 정서,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를 편안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도우며 나아가 청소년의 우울감의 감소 및 비행, 중독, 자살, 폭력 등의 문제 행동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교재 과제를 통해 청소년의 자기표현능력의 향상을 통한 대인관계 능력의 향상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Ⅲ 상담이론
1. 주요개념
1)게슈탈트란
개체에 의해 지각된 자신의 행동동기를 뜻한다. 즉,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적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행동동기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을 뜻한다.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이유는 우리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유의미한 행동으로 만들어서
실행하고 완결 짓기 위함이다. 개체는 자신의 모든 활동을 게슈탈트를 형성함으로써 조정하고 해결하며 만일 형성에 실패
하면 심리적 신체적 장애를 겪게 된다.
2)전경과 배경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이라 하며 관심 밖으로 물러나는 부분을 배경이라고 한다. 건강한 개체는 매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슈탈트를 형성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개체는 전경을 배경으로부터명확히 구분하지 못한다. 전경으로
떠올렸던 게슈탈트를 완결하고 나면 새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오르는 과정이 반복된다. 자신에게
필요한 해동을 그때그때 전경으로 떠올려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으려면 다양한 성공적인 경험을 배경으로 둘
수 있어야 한다.
3)미해결과제
개체가 전경으로 떠올렸던 게슈탈트가 해결되고 나면 이는 배경으로 사라진다. 그런데 개체가 게슈탈트 형성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혹은 게슈탈트를 형성했음에도 이의 해결을 방해받았을 때 그것은 온전히 배경으로물러나지
못한다. 이러한 게슈탈트를 미해결과제라 말한다. 미해결과제는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채 중간층에 머물러 계속
전경으로 떠오르려 하기 때문에 다른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것을 방해한다. 이러한 미해결과제를 해결하려면
지금-여기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해결이 불가능하다 생각되어 덮어버리는 것이 아닌 그것을 피하지 않고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4)반복회기 게슈탈트
미해결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에서 반복적으로 추구되는 행동동기를 반복회귀 게슈탈트라고 부른다.
이러한 미해결과제를 완결시키려는 어떤 상황을 특정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조직화하며 동기화하려는 경향성이
전이된다. 이러한 반복회귀 게슈탈트는 좌절된 중요한 행동동기를 이라 말할 수 있다. 개체는 반복적으로 노력하지만
그러한 시도는 별로 성공적이지 못하며 이러한 행동을은 알아차림을 통하여 새로운 행동 가능성에 눈을 뜨도록
도와주는데 역점을 둔다.
*알아차림, 접촉 주기(그래프)
1) 물러남
2) 감각
3) 알아차림
4) 에너지 동원
5) 행동
6) 접촉
Ⅳ 상담교육(프로그램)개요
1. 교육계획(Wee 센터)
구분 | 프로그램명 | 내용 | 대상 | 시기 |
상담 및 심리평가 | 개인상담 | -학생 및 학부모상담 | 학생, 학부모 | 연중 |
학업중단예방 위탁상담 |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대안교육 위탁상담 | 학업중단위기 학생 및 학부모 | 3월 ~ 12월 | |
심층심리평가 | -학생 대상 심층 심리평가 | 학생 | 연중 | |
교육 프로그램 | 찾아가는 학교상담 | -집단상담 프로그램 -생명존중교육 | 신청학교 | 3월 ~ 12월 |
학업중단숙례제 |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특별교육 | 학업중단 위기 학생 | 연중 | |
위기지원 프로그램 | SOS지원단 운영 | -자살 위기 학생 긴급 상담 지원 | 자살위기 학생 | 연중 |
자살 사후 교육 및 상담지원 | -애도교육 및 위기 학생 대상 상담 지원 | 사안 발생 학교 | 연중 |
2. 교육운영 및 세부계획(Wee 센터)
⓵ 개인상담
1) 목적
*위기학생에게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으로 학교적응력 제고
*학생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전인적인 성장을 꾀함
2) 세부계획
*대상: 대전광역시 교육청 관내 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제외대상: 타 기관에 상담 및 심리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상담진행이 어려운 장애를 가진 경우
학교에서 5회기 이상 상담을 거치지 않은 경우
내담자 및 학부모의 동의를 거치지 않은 경우
*이용방법
(1) 학교에서 5회기 이상 상담 후 상담 신청
(2) 서류 작성 후 전자문서로 신청
(3) 학교에서 위기관리위원회가 개최되었거나, 학교 내 전문상담(교)사가 없는 경우 개인상담이 5회 기
이상 진행되지 않았어도 상담신청 가능
(4) 방문: 대전광역시 중구 문화로 234번길 34, 꿈나래 교육원 1층 Wee센터
(5) 전화: 000-0000-0000
*상담 진행 방법
-주 1회 50분, Wee센터 내방 상담 (기본 12회기, 3개월 이내)
-개인의 특성 및 위기정도에 따라 상담회기 일정 조정
-상담 종결 후 종결보고서 학교 담당자 내부메일로 발송
-상담 종결 후 6개월 이후에 상담 재신청 가능
-필요에 따라 사례담당자와 개별 진로 및 문화체험 지원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상담효과 및 만족도 평가 실시
3) 기대효과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존감 및 학교 적응력 향상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사회적 기술 습득
4) 행정사항
*Wee센터 의뢰 상담진행관련 학생의 출석 및 수업시수 인정부분은 관련 법률에 따라 학교 차원에서학생에게 불리하지 않도록 처리
*관련법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안전사고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개정
-초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6조 5
-초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조
⓶ 학업중단예방 위탁교육 상담
1) 목적
*학업중단예방 위탁교육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제공을 통한 선입견 불식
*개인적 특성 파악 및 위탁교육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의욕 고취
2) 세부계획
*대상: 위탁교육운영 지침에 따라 결정된 학업중단 및 유예 위기 학생
*진행방법
-학교에서 5회 상담 후(1주일 1~2회기) Wee센터로 위탁상담 신청
-Wee센터 접수 후 사례관리자에게 사례 배정 및 상담 진행
-학생 1회 상담, 학부모 1회 상담 후 학교로 학생상담결과 보고서 송부(내부메일)
-상담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위탁 결정
-기타 위탁교육에 관련된 사항은 추후 시행되는 위탁교육시행 지침에 따름
3) 기대효과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게 위탁교육을 안내, 권유함으로써 학업중단 예방
*개인적 특성 파악 자료를 제공하여 학교의 위탁교육 결정을 도움
*위탁교육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 제공으로 합리적 의사 결정 유도
4) 행정사항
*위탁교육 연장시 연장서류를 사례관리자 내부메일 송부
*학업중단예방 대안교육 재위탁시 학교에서 5회 상담 실시 후 신청 가능
⓷ 심층심리평가
1) 목적
*객관적 자료를 이용한 자기 이해 증진
*학생 정서, 행동 특성검사 심층사정평가를 통한 정신건강문제 조기 발견 및 악화방지
2) 세부계획
*심층심리평가
(1) 대상: 관내 고등학생
(2) 기간: 연중
(3) 검사종류: 종합심리평가(Full Battery) 및 학습, 진로 검사
(4) 신청방법: 업무 담당자와 협의 후 전자문서로 신청
*학생 정서, 행동 특성검사 심층심리평가
(1) 대상: 학생 정서, 행동 특성검사 심층심리평가 대상자
(2) 기간: 2019.5 ~ 2019.11
(3) 실시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A), 문장완성검사(SCT), 면담
(4) 진행방법: 업무 담당자와 협의 후 전자문서로 신청
3) 기대효과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 발달, 지원을 위한 건강관리 강화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 실시 결과에 따른 관심군 학생 관리
⓸ 찾아가는 학교상담
1) 목적
*맞춤식 상담 서비스 활동으로 다양한 위기 상황 사전 예방
*다양한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한 학생 보호 기능 강화 및 학교 적응력 향상
2) 세부계획
*기간: 3월~12월
*대상: 신청 학교
*장소: 신청 학교
*신청방법:
-프로그램 진행 전 달 둘째 주까지 신청
-업무 담당자와 유선협의 후 ‘찾아가는 학교상담 신청서(양식 3)를 작성하여 전자문서로 신청
-담당자: 000 전문상담사 000-0000-0000
*내용
운영방법 | 주제 | 시간 | 인원 |
집단 | 또래관계 | 1~2시간 | 15명 내외 |
자아탄력성 회복 | |||
스트레스 감소 | |||
교육 | 생명존중 교육 | 1시간 | 30명 내외 |
심리검사 | 자기인식(MBTI, JTCI 등) | 1시간 | 15명 내외 |
⓹ 학업중단숙례제
1) 목적
*학업중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숙려를 통해 성급한 학업중단 예방
*학교 부적응, 학습 부진, 가정환경 등의 사유로 학업중단 위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상담, 체험활동 등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학교 적응력 증진 도모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 설계 및 학업 지속의지 강화
2) 세부내용
*적용대상
(1) 구두로 학업중단 의사를 표시하거나 자퇴원을 제출한 학생
(2) 담임교사, 전문상담(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등이 협업을 통해 결정한 학생
(3) 학생 관찰, 상담 등으로 발견된 위기 징후와 학교 부적응 진단 결과 등을 조합하여 학교장이 판단- 학업중단 예방 스크리닝 검사로 위험,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학생
(4) 무단결석 연속 7일 이상, 누적 30일 이상인 학생
(5) 검정고시 응시를 위하여 학업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검정고시 공고일을 고려하여 학업 중단 숙례제 운영 협의)
(6) Wee센터 개인상담 및 위탁상담 대상자 중 학교부적응 양상을 보이거나 학업중단 징후를 보이는 학생
*적용 제외 대상
(1) 연락 두절, 행방불명 등으로 학업중단숙례제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
(2) 질병 치료, 발육부진, 사고, 해외출국(유학) 등으로 부득이하게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
(3) 학교폭력, 학교규칙 위반 등의 사유로 퇴학하게 된 학생
(4) 학교폭력 등으로 출석이 정지되어 무단결성으로 처리된 학생
*신청방법
(1) 교육시작: 매월 첫째, 셋째 주 월요일. 오전 09:00(토요일 기준)
(교육시작 전 1주는 모집기간, 신청인원에 따라 일정변경가능)
(2) 신청: 교육시작일 일주일 전까지 신청
-회기 당 최대 4명까지 Wee센터에서 접수하고 과신청인원은 외부 위탁기관으로 의뢰
-학교에서 3회 이상 상담 후 학업중단 숙려제 신청서, 학교 내 상담 기록지 작성 후 신청
-반드시 사전 전화문의 후 전자문서로 접수(담당자: 000 사회복지사/ 000-0000)
-학업중단숙려제 시작 전 학생, 학부모 접수면접 및 심리검사 진행
*유의사항
(1) 학업중단숙려제 이후 학교에 복귀할 경우, 학기당 1회에 한해 숙려기간을 출석으로 인정
(2) 외부기관으로 연계 시 기관을 변경하여 연달아 진행 가능, 단 중간 공백이 없어야 하며 공백이 생길 시 본격적에 등교해야 함
(3) 학업중단숙려제 대상 학생 및 학부모에게 학업둥단 숙려제 시작 전주에 Wee센터에서 접수면접 및 심리검사가 진행됨을 반드시 안내
(4) 학업중단숙려제 참여기간 학교 출석인정, 불참 시 학교도 결석 처리
(5) 학업중단 숙려기간 성적처리-학교장은 지필평가 기간을 피하여 지정
-본적교에서 시험 응시 한 경우 시험기간도 숙려기간으로 인정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기간 본적교 시험 미응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철저
(6) 학교의 장은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기간 동안 참여 학생의 소재 및 안전을 정기적으로 파악하는 등 관리 철저
*운영절차
[학생] | [학교] | I----Wee 센터----I | ||||||
자퇴 원서 제출 | -> | 상담 의뢰 | -> | 진단 | -> | 상담치료 | -> | 학교 복귀 |
│ | │ | ┌- | ─ | -┘ | ||||
[학교] | │ | └ | -> | 진단 | -> | 상담치료 | -> | 학업 중단 |
자퇴 징후 포착 | ┘ | 개인정보 제공 동의시 | I---청소년상담센터---I | |||||
I--------------숙려기간--------------I |
*프로그램 내용
시간 | 월(탐색) | 화(진로) | 수(배움) | 목(치유) | 금(여유) |
09:00~09:30 | 출석확인 및 일정안내/ 오리엔테이션 | 출석확인 및 일정안내 | 출석확인 및 일정안내 | 출석확인 및 일정안내 | 출석확인 및 일정안내 |
09:30~11:30 | 진로상담 -인생디자인 -배움과 학습 | 직업체험활동 -금속공예 -쇼콜라티에 -가죽공예 -목공예 | 배움체험활동 -제과제빵 -아로마테라피 -캘리그라피 | 심리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 문화체험 예체능활동 |
소감문 작성 및 만족도 조사 | |||||
11:30~12:00 | 느낌 나누기 및 마무리 | 느낌 나누기 및 마무리 | 느낌 나누기 및 마무리 | 느낌 나누기 및 마무리 | 느낌 나누기 및 마무리 |
3) 기대효과
* 위기학생 조기 발견 및 맞춤형 지원으로 학업중단 예방 강화
*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적응을 돕고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체험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 설계
및 학업지속의지 강화
⓺ SOS지원단 운영
1) 목적
*자살 계획, 시도 등의 자살 고위기군 학생 조기발견
*자살고위기군 학생들에게 신속한 상담, 치료지원을 함으로써 자살 위기 극복을 도움
2) 세부계획
*대상: 자살 계획 및 시도 등 자살고위기군 학생
*기간: 연중
*SOS지원: 지역의 자살 위기상담 및 교육경험을 가진 전문가 위촉(6명)
*지원내용: 5회기 위기 상담 지원
3) SOS지원단 위기상담 지원 흐름도
학교 | -> | 교육청 | -> | SOS 지원단 |
*자살위기학생 발생시 위기관리위원회 개최 *신청서 제출 (양식2, 양식6~8 작성 후 전자문서로 제출) | *신청서 접수 *SOS지원단 연계 *신청서 전송 | *신청서 접수 *세부상황인지(학교담당자에게 연락) *상담계획(상담일정 논의) *상담실시 (긴급상황발생시 학교담당자에게 보고) *상담 종결 및 연계 (종결보고서 및 상담일지 교육청 제출) |
4) 기대효과
*고위기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상담함으로써 자살위기 예방
*가정,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 원스톱 지원을 통해 위기 학생의 발견-대응-추수 관리가
유기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학생의 심리적 안정 도모
⓻ 자살 사후 교육 및 상담 지원
1) 목적
*학생의 자살 위기상황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상담 및 치료 지원
*학생 자살 위기관리를 위해 교육청,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체제 구축
*학생 자살 사전 예방 및 사후 상담 지원을 통해 이에 따른 악영향 최소화
2) 방침
*자살 사안 발생 시 신속, 적법한 상담 지원을 통해 이차적 피해 예방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다가적인 상담 및 치료지원
*학교컨설팅 및 유가족 관련인 위기관리 및 사후관리 실시
3) 세부추진계획
*대상: 사안 발생 학교 학생 및 교사, 학부모
*장소: 해당 학교
*지원내용
(1)학생 대상: 애도교육 및 위기스크리닝 검사, 위기 학생 상담 지원
(2)교사 대상: 애도교육 및 학교 위기 상담시 학생 지도 방법
(3)학부모 대상: 애도교육 및 위기 상황시 자녀 지도 방법
4) 기대효과
*취약성이 있는 다른 학생들의 이차적 위기상황 예방
*위기상담 지원으로 가능한 한 빠른 학교의 안정화 도모
Ⅴ. 프로그램 설계
1) 상담활동 계획
회기 | 활동명 | 목표 | 시간 | 장소 | |
초기 | 1회기 | 오리엔테이션 KSD(동적학교화) | 학교에서의 내담자 상호관계 탐색, 및 상담에 대한 과정 설명 및 라포 형성 | 2시간 | 학교 |
2회기 | 내가보는나, 남이보는 나 | 내담자의 내면의 통합 탐색 및, 욕구 탐색 | 1시간 | 학교 | |
3회기 | 만다라 | 2회기의 그림을 보고 현재의 지금-여기에서 느껴지는 욕구와 감정의 탐색, (및 조 편성) | 1시간 | 학교 | |
목표 | 라포의 형성 및 현재 자신의 모습 혹은 느낌 자각 | ||||
중기 | 4회기 | 사이코드라마 (워밍업) | 집단의 참여의식 및 응집력의 고양 및 촉진 | 1시간 | 학교 |
5회기 | 사이코드라마 (주제:학교) | 학교를 주제로 집단원들간의 미해결과제를 사이코드라마로 지금-여기에 재현하기 | 1시간 | 학교 | |
6회기 | 사이코드라마 (발표,느낌) | 학교를 주제로 집단원들간의 미해결과제를 사이코드라마로 지금-여기에 재현하기 | 1시간 | 학교 | |
7회기 | 사포협동화 | 집단의 응집력 향상 및 대인간 상호작용 긴장, 거부감의 감소 | 1시간 | 학교 | |
8회기 | 하자,해보자 | 내면의 욕구의 알아차림 및 접촉 에너지 동원 의 촉진 및 과제 수행능력의 향상 | 1시간 | 학교 | |
목표 | 현재 자신의 내적 경험에 영향을 주는 미해결 과제의 탐색, 자아존중감 형성, 과제수행능력 향상 | ||||
종결 | 9회기 | 나의 미래모습 | 지금-여기에서 느끼는 욕구와 감정의 탐색, 미래의 모습에 대한 상상을 통한 에너지 동원 촉진 | 1시간 | 학교 |
10회기 | 미래의 나에게 편지 | 앞으로의 과제 수행에 있어 자기 자신을 향한 격려 및 지지 | 1시간 | 학교 | |
목표 | 상담의 종결 및 미래의 문제, 과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 증가 |
2) 세부계획
(1)회기
활동명 | 오리엔 테이션, KSD(동적학교화)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2시간 |
목표 | 학교에서의 내담자 상호관계 탐색, 및 상담에 대한 과정 설명 및 라포 형성 | ||
준비물 | A4 종이, 팬, 색연필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오리엔 테이션을 실행한다. | 1시간 | |
전개 | 교실에서 자신을 포함한 친구와 선생님이 무언가를 하는 것을 그린다. | 30분 | |
확장 | 그린 교실안에 있는 인물들에 대하여 소개한다. | 20분 | |
정리 | 소감을 나눈다. | 10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상담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행동을 하기 학생이 거부하는데 무리하게 활동의 진행을 위해 소감에 대한 요구를 하지 않기 | ||
평가 | 내담자와 라포형성을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지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다. |
(2)회기
활동명 | 내가보는나, 남이보는 나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내담자의 내면의 통합 탐색 및, 욕구 탐색 | ||
준비물 | A4 종이, 색연필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를 나누며 긴장을 푼다. 내가보는 나, 남이보는 나를 소개한다. | 10분 | |
전개 | 내가보는 나, 남이보는 나를 진행한다. | 30분 | |
확장 | 그림에 대하여 집단원들에게 소개한다.(내가 생각하는 나의 장단점) | 10분 | |
정리 | 소감을 나눈다. | 10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소개에 불편감을 느끼는 학생의 경우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소감을 발표한 학생이 집단원들에게 지지 및 호응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 ||
평가 | 내담자의 욕구를 살피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3)회기
활동명 | 만다라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2회기의 그림을 보고 현재의 지금-여기에서 느껴지는 욕구와 감정의 탐색, (및 조 편성) | ||
준비물 | 만다라 용지, 색연필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를 나누기, 만다라에 대하여 소개하기 | 5분 | |
전개 | 만다라를 그리기, 자신이 그린 만다라의 제목을 정하기 | 20분 | |
확장 | 같은 용지를 그린 사람끼리 집단을 나누기 및 만다라 제목 소개 및 공유하기 | 25분 | |
정리 | 소감을 나누기 | 10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만다라의 용지를 집단을 나눌 수 있게 적절하게 준비한다. | ||
평가 | 만다라를 완성하며 색채를 통해 감정을 알아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
(4)회기
활동명 | 사이코드라마 (워밍업)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집단의 참여의식 및 응집력의 고양 및 촉진 | ||
준비물 | -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사이코드라마의 워밍업에 대한 소개한다. | 5분 | |
전개 | 흉내내기: 두줄로 마주서서 한쪽이 다른 한쪽의 행위를 따라한다. 쉬운 동작에서 차츰 어려운 동장으로 넘어간다. 팬터마임: 역할놀이를 한다. 가상의 줄다리기 혹은 줄넘기 던지기 등등 가상의 행위를 흉내낸다. | 30분 | |
확장 | 집단원이 앞으로 나와서 직접 행동을 해보기, 다른 집단원들은 그것을 따라한다. | 15분 | |
정리 | 느낀점 나누기 | 10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집단의 참여에 어려움 및 참여를 거부하는 경우에 따라 워밍업의 형식을 바꾸어줄 필요가 있음 | ||
평가 |
(5)회기
활동명 | 사이코드라마 (주제:학교)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학교를 주제로 집단원들간의 미해결과제를 사이코드라마로 지금-여기에 재현하기 | ||
준비물 | -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사이코드라마에 대해 소개한다. | 5분 | |
전개 | 학교를 주제로 집단간 다음회기에 발표할 사이코드라마를 만든다. | 30분 | |
확장 | 사이코드라마 기획하기 전에 워밍업 하기(점쟁이 기법:상대방의 관상 봐주기) | 15분 | |
정리 | 사이코드라마의 기획 마무리 및 소감을 나눈다. | 10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다음 회기에 빠지는 사람이 없도록 주의하기, 및 역할의 분담에 대해 주의하기, 응집력 및 참여도 주의 기획을 하는데 있어 사이코 드라마의 기법들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주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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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회기
활동명 | 사이코드라마 (발표,느낌)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학교를 주제로 집단원들간의 미해결과제를 사이코드라마로 지금-여기에 재현하기 | ||
준비물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집단간 발표의 순서를 정한다. | 5분 | |
전개 | 사이코드라마 발표를 한다. | 50분 | |
확장 | - | - | |
정리 | 소감을 나눈다. | 5 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발표 재현을 할 때 발표에 집중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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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회기
활동명 | 사포협동화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집단의 응집력 향상 및 대인간 상호작용 긴장, 거부감의 감소 | ||
준비물 | 사포 용지 A4, 크레파스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사포A4를 나누어 준다. | 5분 | |
전개 | 및 그림이 그려진 사포를 그린다. | 30분 | |
확장 | 그린 사포를 번호에 맞춰 합친다. 작품의 이야기를 만들고 다른 집단과 공유를 한다. | 10분 | |
정리 | 소감을 나눈다. | 5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6개 및 8개의 사포를 합쳐 하나의 그림(나무, 물고기)으로 나올 수 있게 및 그림을 그리고 이후 그림을 맞추기 위해 뒤에 번호를 새겨놓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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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회기
활동명 | 하자, 해보자(양손 본뜨기)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내면의 욕구의 알아차림 및 접촉 에너지 동원 의 촉진 및 과제 수행능력의 향상 | ||
준비물 | A4용지, 색연필, 사인펜(색)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하자, 해보자를 소개한다. | 10분 | |
전개 | 자신의 양손을 그리고 장점 단점을 적는다. 집단원들과 공유한다. | 20분 | |
확장 | 자신의 단점중 개선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 계획을 세워보고 공유한다. | 20분 | |
정리 | 소감을 나눈다. | 10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개선하고 싶은 단점이 없다면 하고 싶은 일에 대하여 계획을 세워 공유하도록 유도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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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회기
활동명 | 나의 미래모습(자유화)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지금-여기에서 느끼는 욕구와 감정의 탐색, 미래의 모습에 대한 상상을 통한 에너지 동원 촉진 | ||
준비물 | A4 용지. 색연필, 사인펜(색)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나의 미래모습을 소개한다. | 10분 | |
전개 | 나의 미래모습에 대하여 자유롭게 그린다. | 30분 | |
확장 | 나의 미래 모습에 대하여 공유를 한다. | 10분 | |
정리 | 소감을 나눈다. | 10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자신의 작품을 소개한 학생이 지지와 호응을 받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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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회기
활동명 | 미래의 나에게 편지 | 장소 | 학교 |
일시 | - | 시간 | 1시간 |
목표 | 앞으로의 과제 수행에 있어 자기 자신을 향한 격려 및 지지 | ||
준비물 | 편지지, 연필, 색연필, 사인펜(색) | ||
구분 | 활동내용 | 시간 | |
도입 |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미래의 나에게 편지를 소개한다. | 10분 | |
전개 | 미래의 나에게 편지를 쓴다. | 30분 | |
확장 | 자신과 함께한 집단원간 롤링 페이퍼를 돌린다. | 10분 | |
정리 | 소감을 나눈다. | 10분 | |
주의사항 및 응용 | 편지지를 다양하게 준비한다. 각자의 주소를 편지지에 적도록 한다. 편지를 미래에 보낼 것을 약속한다. 편지를 회수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학생은 그대로 가져가도록 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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