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오행별 일주성격
木日柱 성격
어질면서 온순하고 자비스러운 마음이며 남과 다투기를 싫어하고,
타인도 자기와 같이 잘 되기를 원하며 질서에 앞장서고 병든 사람과 외롭고 불쌍한 사람을 도와주며 인품이 고상하면서도 절도가 있게
행동하며 정직한 삶을 원한다. 얼굴은 계란형이고 뾰족한 사람도 있으며 피부는희면서 청황색을 나타내고 맑고 순하게 보이며 눈동자는
광채가 나고 머리카락은 적으면서 빛이 나고 키는 크고 후리후리한 쭉빠진 신사의 체격일 것이다.
木多 성질은 고집이 세고 마음이 엉큼하면서 항상 질투심이 있어서 어진 마음과 자비심이 없고 마음이 어리석고 흔들리기 쉬워서
좌절하는 일이 많울 수 있다.
木小 마음은 의지력이 약하고 너무나 착실하며 양심은 곱고 결단성이 결여(缺如)되어 부정을 품고 인색하거나 흐리는 마음이 될
것이다.
火多 마음은 바르고 총명하면서 재주는 많으며, 선생직업을 하거나 돈을 벌면 남에게 봉사를 많이 할 것이다.
土多 마음은 자신과 침착심이 있어 돈은 잘 벌어도 지출이 많고 가정은 처(妻)가 주권을 잡을 것이다.
金多 마음이 항상 흔들리고 몸은 불구 아니면 질병으로 고생하는데, 사주에서의 강약(强弱)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水多 말이 옳치 못하고 주거(住居)를 전전하며 항상 부침(浮沈)이 많아 이것 또한 떠돌아 다니는 팔자라 할 수가 있다.
갑목 木多 꽃은많이 피었어도 열매없는 나무로다 이별분산 많이하니 다떠나고 혼자로다부모형제 헤어지고 부부이별 또있으며 자식으로
속썩히고 신상질병 붙어사네
火多 봉사활인 구제생활 일많으니 재물많다 열매많이 달렸으나 쭉지열매 뿐이로다헛세상을 살아가니 외부내빈 신세로다 멍텅구리 배필만나
남편극상 팔자로다
土多 물이없는 마른땅에 자라나는 나무로다 열매없는 나무같이 수확없고 산재한다가문땅에 나무풀은 질병또한 많이있고 처와재가 많은격은
재물없는 신세로다
金多 토막토막 짤린나무 한줌톱밥 변화하니 이름없는 질병으로 패질불구 초래한다형제분산 독신아들 일가친척 흩어진다 자식많다 자랑말라
재물파산 되고만다
水多 물에떠는 토막나무 떠다니는 유동생활 아는것은 있다하나 깊은지식 전혀없네자식늦게 두는팔자 늦게서야 학비걱정 용두사미 일만겹쳐
되는것이 거의없다
을목 木多 그늘밑에 어린나무 잘클수가 있겠는가 일신상해 흉액장애 배우신상 화액있다장애방해 허튼가족 중상모략 많이받네 형제일신
많다하나 동정없고 인정없다
火多 양지산에 마른나무 불사게용 나무로다 신체허약 허풍세월 불구단명 예방하라식신생재 하였으니 고은부자 소리듣네 자식들이 액살드니
누가그일 처리하리
土多 마른땅에 심은곡식 어찌빨리 자라리요 위장나빠 마른체질 주야장천 걱정일세시모하고 불화하여 갈팡질팡 속상한다 돈줄돈복 있다하나
지출허비 많이있다
金多 자라나는 어린나무 도끼칼로 찍어대네 일신고통 멍이들어 고질잔병 웬일인가이리갈까 저리갈까 사생결단 목에걸고 중심잃은 나그네가
평생남을 따라간다
水多 뿌리없는 어린나무 안착할곳 가이없다 평생주거 전전하고 떠다니는 신세로다남편이별 자식근심 이것또한 부평초라 변심부부 한이되고
인간원망 슬프도다.
火日柱 성격
火日柱 성격은 예의가 바르고 단정하며 선량(善良)한 마음은 사양심(辭讓心)과 공경심이 있으며 항상 자기가 자기를
낮추어서 말하고 타인이 잘됨을 질투하지 않고 불쌍히 여기며 없이 사는 사람을 보면 자기가 입던 옷도 내어 주고 자기 마음에 들면
입에 든것도 내어주는 사리(事理)가 밝은 성격이다. 얼굴은 위가 뾰족하고 아래는 둥글며 인당(印堂)부근이 좁고 코구멍이 둥글고
피부는 붉은편이며 앉아 있을때는 무릎을 흔든다. 다리는 긴편이고 눈썹은 약간 길며 귀는 좀 큰편이고 몸은 항상 바쁘게 움직인다.
木多 부친과 인연이 없고 돈을 경시(輕視)하면서 시비(是非)이론을 좋아하고 정신질환이 쉽게 올 수가 있다.
火多 모든 일에 조급하고 지나치게 간섭하는 습관이 있으며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이론(理論)을 중히 여기며 말이 빠르고 성질이
나면 비호(飛虎)와 같은 행동을 할 수가있다.
火小 성질은 꾀부리기를 좋아하고 나태(懶怠)하며 작은 일에는 앞장서서 잘하지만, 큰일에는 결정을 못하고 머뭇거리는 성격이라,
겉으로는 강(强)하지만 속은 약(弱)하다고 볼 수있다.
土多 재물복이 좋으며 직업은 봉사와 희사(喜捨)하는 사업으로 물건도 싸게 하는 인심을 가지고 있다.
金多 재물을 빨리 벌지만 빨리 망하는 운세(運勢)이니, 돈을 경시(輕視)하면서 주색에 패가(敗家)할 수가 있다.
水多 인심은 좋으나 질병으로 인하여 고통을 많이 받을 수 있고 관재구설(官災口舌)이 따르는 장애가 많을 수 있다.
丙火 木多 불난집에 불붙이니 강한불을 꺼야한다 금얻으면 광채나나 금없으면 몰락된다자식무덤 후손잃고 혈압간병 탈이난다 부부이별
독신생활 무자팔자 상팔자네
火多 불위에다 불지르니 활활타는 불꽂일세 모든일을 할수있다 장담만을 하여놓고실천한번 못옮기니 실수망신 어찌하나 부모형제 이별하고
부부자손 몰락이네
土多 구름안개 태양가려 빛난광채 흩어진다 헛된세상 보낸신세 불만속에 살아가네부부이별 부모이별 자식잃어 원통하여 갈팡질팡 떠돌신세
활인구제 인생일세
金多 불약하여 이룬그릇 그릇보물 부서진다 여태까지 노력한것 헛수고에 불과하니재물욕심 여자욕심 결국파산 당하구나 외부내빈 신사흉내
신용실추 뿐이로다
水多 겨울밤중 태양빛이 구름속에 가렸으니 눈병심장 질병오며 동기친척 외롭구나자식많다 좋다해도 불효자식 말도마소 병명없는 질병걸려
정신질환 앓아본다
丁火 木多 죽은나무 꽃핀상태 어찌하여 열매열까 자식손자 한탄하나 재물파산 또당한다종자없이 크는나무 어찌번식 하겠는가 부부이별
쓸쓸하니 부평신세 한이많다
火多 강한빛에 금이녹아 결단성과 두각없다 경금상봉 있게되면 부귀다복 있게되며금이없는 이사주는 극빈하고 부부이별 본방첩방 들락이니
외방자손 두는구나
土多 모래위에 심은나무 꽃이어찌 피겠는가 자식무덤 독방신세 효자자손 어디있나남편가고 홀로누워 탄식하고 타락하니 생색한번 내지못해
그직분을 잃고만다
金多 병든몸에 짐은많고 물많으나 그릇적어 여러사람 구설많고 물에빠질 운수로다마음만은 좋다하나 좋은재물 경시하고 주색잡기 탐하다가
집안가정 패가한다
水多 눈속불꽃 어찌피며 바람앞에 등불이라 걸보기는 부자이나 속마음은 텅비었네온갖재주 있다해도 성공한번 못해보고 질병액난 겪어보니
주야장천 병고신음
土日柱 성격
성실하면서 책임감이 강하고 공경심이 있으면서 믿음직하고 신앙(信仰)심이 뛰어나
신불(神佛)에 몸을 바친 사람도 있고 또한 신불(神佛)을 숭상(崇尙)하면서 인자하고 자비로운 도량(度量)으로 얼굴은 둥글고
네모나며 아래나 위가 평평하고 두터우며 코는 크고 눈썹은 엷고 눈은 광채가 나고 허리는 넓고 피부는 황백색이다. 키는 큰 사람도
있고 신체가 강건(强健)하면서 넓적한 편이며 앉아 있는 자세는 바위와 같이 늠름하면서 이색적이다.
木多 노력은 많이 하나 성공이 없고 나의 본래 성격을 잃고 흔들리기 쉬우며 정(情)에 약(弱)하고 분주하게 살아야 한다.
火多 의리를 베푸나 칭찬을 듣지 못하고 평생에 정신은 혼탁하고 사치와 부끄러움을 모른다.
土多 모든 일에 고집이 세고 반성할 줄 몰라서 사물에 막힘이 많고 비밀스러운 마음이 있고 은혜를 모르며 자기가 최고라는 의도적인
성격이 있다.
土小 모든 일을 이치가 맞지않게 처리하고 자기만 옳다는 성격이 있다.、 속마음에는 약(弱)한 마음이 있고 모든면에 인색하면서
사치를 모르는 성격이 많다.
金多 무엇을 하더라도 망동(妄動)하고 재물은 알뜰하게 아끼지만 처(妻)가 주권(主權)을 가진다.
水多 재물을 경시(輕視)하고 처첩(妻妾)을 많이 두며 사방에 금전이니 장사재물이요 상업지재(商業之財)나 이와같이 되므로 인하여
때로는 도리어 수전노가 되는 수도 있고 자기 식구에게도 금전을 베풀어 주는 마음이 없는 수 가 있다.
戊土 木多 좁은땅에 많은나무 무성할수 있겠는가 겉보기에 좋다하나 아무실속 없겠구나좋은일을 해놓고도 잘못했다 원망듣네 몸에흉터
수술자리 힘든고생 많이한다
火多 가뭄산에 병든나무 태양빛이 말라가니 욕심으로 범한실수 일평생에 원망된다말년고독 가련신세 귀한한 몸 편안할까 병신남편
거느리며 자식까지 무덕일세
土多 흙더미에 묻힌새싹 꽃봉우리 망가지고 싹이묻힌 초목같이 기진맥진 하고있네열매없는 꽃과같이 빈창고만 갖고있네 부부이별 독신신세
언제부부 행복하리
金多 좁은땅에 많은열매 일신또한 고단하네 썩은과일 많이생겨 실속없는 농사라네다캐가고 텅텅비어 빈방신세 가련하다 남편잃고 자식질병
이런팔자 어디있나
水多 높은산에 눈비오니 모든활동 중지되고 할생각은 많다하나 시작하기 어렵구나물에잠긴 흙덩어리 무너질까 두렵도다 지출많고 텅빈가정
먹을것이 떨어졌네
己土 木多 작은화분 많은나무 심어놓고 잡나무니 대중상대 대답하니 피곤하고 괴롭구나마른나무 꺾어지니 눈물속에 세월일세 병명없는
질병앓고 부부지간 별거하네
火多 칠년대한 가문날에 작은전답 곡식탄다 수다스런 성격이라 울화분통 발생하며행복하게 분주하나 안으로는 실속없다 천리만리 부평신세
떠날마음 뿐이로다
土多 토지개량 다시하니 큰도로가 넓어진다 사람보면 총명하나 보기에는 우둔하다두무더기 흙덩이니 각각서로 인연없다 있는것은 다뺏기고
목이매여 말못한다
金多 호박엎어 씨뿐이니 박바가지 쓸모없다 혼자노력 많이해도 성공없는 노력일세헛욕심만 많이갖고 헛된일만 많이하네 내가만든 좋은기술
타인에게 빼앗긴다
水多 고기없는 바다물이 어찌어류 생길손가 물에잠긴 옥토전답 매몰되고 수확없다피해많고 수확적은 정신분열 병이드네 배가불러 죽은귀신
허기져서 다시온다
金日柱 성격
냉정하면서 온순담백하고 용감하면서 남을 숭배하고 선후배를 섬기며 무식한 사람을 잘 가르치고
인도(引導)하며 용모(容貌)는 수려(秀麗)하고 정신이 총명하여 혁명에 투철한 정신이 항상 있고 얼굴은 희면서 도리 납작하고 얌전한
편이며 눈썹은 높고 눈은 깊으며 코는 바르고 입술은 붉으며 음성은 맑다. 골격이 튼튼하고 뼈대가 강건하며 근육이 힘있고 키는
보통으로써 재물을 가볍게 여기며 항상 용감하고 군인이나 경찰과 같이 강직한 마음이 있다
木多 마음이 좋아서 누구에게나 베풀고 싶어하면서 금전(金錢)에 집착력이 없어 허영과 지출이 많다.
火多 마음이 초조하고 심정이 동(動)하기 쉬워 끈기가 없고 사양심이 많으며 큰것을 싫어하고 질병이 많다.
土多 말이 일치(一致)하지 못하고 어리석으며 의심이 많고 게을러서 사물에 집착이 없고 행동이 부실(不實)하다.
金多 자기 명예를 소중히 하고 자존심이 강하면서 사물에 능통하나 때로는 맹꽁이 짓을 하는 사람이 많으며 또한 권력을
남용(濫用)하고 은인(恩人)을 배반 한다.
金小 생각이 지나쳐서 결단력이 없고 모든 계획을 하더라도 자고 나면 허사가 되고 사물의 계획을 세우더라도 신용을 상실하면서
실행(實行)을 하지 못한다.
水多 총명 영리하나 계획하는 모든 균형을 잃는다. 베푸는 일은 좋아하나 은혜(恩惠)는 잘 모른다.
庚金 木多 꽃에나비 날아드니 도화계집 따라드네 가정생활 파탄되고 이산저산 무너지네떠돈병에 홍역인가 인간구설 막을손가 좋은재산
소모되니 큰곡간이 비였구나
火多 불볕더위 마른물이 어찌다시 살아날까 신체질병 패질불구 일신중병 조심하라사공많은 나룻배니 배는산에 올라간다 형체없이 떠돈신세
밤낮없이 구박일세
土多 천하통채 삼킬의욕 욕심많고 용감하며 처음기력 충천하나 허기빠져 매몰된다밤낮으로 설계해도 단시간에 무너지며 부부잃고 자식무덕
살아가니 한심이다
金多 인부없는 광산금광 파낼길이 전혀없다 무리하게 생각하니 친척간에 시비많고부부금슬 별거하니 성격무뚝 탓이로다 형제간에 말이많고
부모형제 이별한다
水多 절룩발이 장군이니 적진에서 패전되고 다른장군 승리하니 아래사람 훈장받네껍질차지 내차지니 봉사활인 직업이라 남편이별 자식이별
원앙새가 수절한다
辛金 木多 자기중심 못잡으면 군중속에 말려들고 甲寅干支 보게되면 그늘속에 살게된다물질경시 지출많아 외부내빈 빈약가정 어진사람
마음좋아 마음헤퍼 가정빈천
火多 공동일을 하게되는 관공서의 팔자인데 배고파서 하는잡일 잡부일만 많이하고허약체질 병든몸에 잡기음란 왠말인고 친척동기 없는신세
부하없는 패장신세
土多 진흙속에 묻힌보석 빛낼길은 전혀없고 금보석은 먼지끼니 허송세월 많이겪네종자하나 심지못해 거둘것이 전혀없다 남편잃고 무덕자식
일가친척 흩어진다
金多 섞여있는 잡티보석 빛을내기 어렵구나 시비구설 따라드니 자체욕심 불만많다경쟁하며 싸우다가 서로간에 잃고마네 여러식구 거느리니
많은낭군 갈아본다
水多 물에잠긴 보석이라 빛을내기 어렵구나 많은희생 당하면서 봉사하고 욕먹겠네배고파서 허약하고 병들어서 기진맥진 남편일찍 떠나가니
누구하고 인연할까
水日柱 성격
지혜롭고 자비로우며 총명하고 명철하여 바다와 같이 이해심이 깊으며 학문이 뛰어 나고 재주와 예술을 좋아하며
시비(是非)를 잘 판단하여 분명히 하고 얼굴은 둥그스럼하면서 윤택하고 화색(和色)이 항상 있으면서 이는 희고 코는 둥글고 입술은
두툼하고 눈은 검은 자위가 많고 눈썹은 진하고 머리카락은 검으면서 윤이 나고 키는 시원하고·장대하게 생기고 활동력이 강하고
색(色)을 좋아하면서 행동은 위엄성이 있으며 믿음직하게 생겼다고 할 수 있다.
木多 성품은 인자(仁慈)하나 쓸데 없는 일을 많이 하고 남의 일에는 노력하면서 자기 일은 무관심할 수가 있다.
火多 재물 복(福)은 좋지만, 사람됨이 부족하여 믿지 못할 말을 많이 하며 인내심(忍耐心)이 부족할 수가 있다.
土多 자비심은 말로만 하고 실천력이 없으며, 의심(疑心)이 많고 만사(萬事)에 자기의 말만 옳다는 주장하는 외골수가 될 수가
있다.
金多 의리(義理)가 없고 마음도 너무 강직하며, 실천력(實踐力)이 적어 남에게 신용을 상실할 수가 있다.
水多 지혜가 있고 남의 비밀을 지키고 베푸는 일을 좋아하나 실패하기 쉽고 고집이 세어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앞으로 전진하다가
넘어질 수가 있다.
水小 성격은 독실하나 반복됨이 많고 용기가 적으며, 계획성이 없고 배움은 많으나 상식이 없는 것 처럼 행동하고 또 아는 것도
없이 아는척 하는 사람이 많다.
壬水 木多 가지많은 오동나무 바람잘날 없는형상 자식욕심 샘이많아 많은자식 출산하고언제라도 일에쫓겨 친구만날 기회없다 남편덕도
없으려니 자식덕도 없겠구나
火多 솥은달고 밥물적어 쌀도타고 솥도탄다 형제자매 친구에게 재산몽땅 빼앗기고부유하던 살림살이 산재지출 많이하니 남편에게 신경쓰고
자식으로 속상하다
土多 가뭄밭에 비안오니 심은곡식 다죽는다 정신질환 앓아보고 두통복통 잘아프다머리부상 멍청하고 혈액심장 질병발생 남편박복 괄세받아
다복하기 어렵도다
金多 물많은데 비가오니 물고터져 홍수난다 자식있다 자랑마라 표현못할 사정많다속으로만 온갖정리 정신력에 살아간다 다른모친 섬겨보며
남편자식 무덕일세
水多 장마철에 물난리니 햇빛구경 못하겠네 고집불통 정신착란 타인말은 잘믿는다가진풍파 면치못해 안착할날 거의없다 심장정신 병이들고
남편자식 무덕일세
癸水 木多 많은나무 모종하고 잡종씨앗 접붙이니 여러남자 자식놓고 부끄러움 모른다네사람따라 직업보면 활인구제 사업한다 남의빈축
욕먹어도 수치창피 조금없다
火多 짐을많이 실은수레 길을잃은 눈먼사람 입에술을 머금으면 술주정을 부린다네술취하면 정신잃고 정신들면 사죄한다 겁도많고 잘놀라고
수다하는 사람있다
土多 물이적어 마른논에 초목어찌 자라리까 정신질환 천박인생 질병까지 발생하고습진악창 부스럼병 피부성병 걸려보니 부부생활 원한관계
오래살기 어렵겠다
金多 그릇많고 음식적어 나눌것이 하나없네 배움학식 전혀없어 천박함을 나타내고부모자식 부덕하여 초년부터 유랑생활 파란곡절 생활형편
모은것은 하나없네
水多 그릇적고 물넘치니 소득없는 농사로다 세력믿고 독불장군 감옥살이 누가할까예절없고 상식없다 독신독주 하는인생 비판인생 말많으니
어느누가 가르치리.
오행과 성격
사주가 모두 양(陽)으로 이루어진 사람은 성격이 강하며 조급하고, 모두 음(陰)으로 이루어진 사람은 사려가 깊고 완만하다. 이것은
자연적인 형세이다.
사주가 오행의 치우침이 없고 결함이 없으면 대개 감정이 온화하여 인격상 무리가 없다. 반면 희신이 손상당하거나 오행이 일방적으로
편중되거나 하면 감정적으로 격양되는 형태를 보인다. 또한 水기운이 없거나 매우 희소하면 융통성을 찾기 어려우며 역정을 잘 내는
성격의 소유자가 되기 십상이다.
대인관계에서 노(怒)하기 쉬운 성격은 수화교전(水火交戰)의 형상을 지닌 명식이다. 火는 원래 예(禮)의 성분으로 얌전한 성격이나
이를 金水로 자극할 때 화를 내기 십상이다. 水가 성하면 호탕하고 일을 그르칠 만큼 저돌적으로 맹진할 수도 있으나 金과 木을
동시에 보면 유(柔)한 일면을 갖추게 된다.
사주중에 목화가 강하면, 발양성의 상승하는 개혁성 경향이 강하고, 금수가 강하면 인퇴성의 침체적 보수성 경향이 강하다. 金水가
왕성한 명식은 상당한 융통성을 지닌 사람이다.
천간에 木이 많고 지지의 火세가 강하면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되며, 천간에 水가 많고 지지에 金이 많은 경우 행운이 남방운으로
흐를때 가장 비뚤어진 성격을 나타내게 된다.
천간에 金이 있고 지지의 화국(火局)이 형성되면 우울하고 심신이 피곤한 기상이다. 지지 수국(水局)에 남은 지지 하나가 火의
글자면 소극적이고 터놓고 지내기가 어려운 사람이다.
적천수 성정론(性精論)에서 주목할만한 원시 구절로 월령을 득한 천간의 글자가 왕성한 자는 성격이 일정한 패턴을 보이기 보다는
복합적인 다면성을 지니고 있어 자신을 위장하는데 능숙한 사람이 된다. 또한 시지에서 통근한 천간의 글자가 간합되었거나 시지에
충(沖)이 들면 무엇을 해도 야무진 데가 없고 끝마무리가 시원찮은 경우로 나타난다.
用神多者 性情不常 時支濁子 作爲多滯 :
성격의 분석은 쉬운 듯하지만 통변성이나 용신에 의한 성격 분류로 다 해결되지 않는다.
성격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단서는 곧 명식의 구조 자체라 할 수 있다.
木은 仁자,장壽, 자비를 의미하고, 金은 의리와 肅殺을 主로 의미한다. 情과 氣勢를 먼저 봐서 正大하거나, 純수하거나 발흥하면
賢人이다. 치우치고 어지럽거나, 어둡고 우매하거나, 강하고 사나우며, 낮고 자질구레하면 모두 賢人이 못된다.
格과 用신을 取해 보아 中正, 담백하면 貪하지 않고, 교묘하게 가리워 굽으면 타협하고 혼잡한 경우가 많으니 이로 말미암아 性情의
대강을 볼수 있다.
그런 연후에 五行으로 推理하면 깊게는 그 肺腑를 볼 것이요. 얕게는 그 대강을 알수 있으며 처음에는 바르다가 나중에는 사악하거나,
처음에는 혼탁하다가 나중에 純粹하게 되는 것은 行運 때문에 그러하다.
사주에 천월 二德이 있으면 善하고, 천을貴人은 賢명하고, 空亡은 虛황하고, 劫煞이 있으면 포학하다는 것은 理致가 있기는 하나 그런
것에만 執着해서 取斷하면 맞지 않다.
1. 오행에 의한 성격판단
명리학은 오행으로써 인간의 부귀, 빈천, 질병뿐만 아니라 그 성격까지 판단한다. 오행은 하늘에 있어 오기가 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오상 즉 인의예지신이 된다.
인은 목이고, 의는 금이고, 예는 화이고 지는 수이며 신은 토이다.
오행이 팔자에 중화 되고 순수하면 성격도 겸손하고 성실하며 자비심이 있는데 반하여 태과되거나 불급되면 성격상 결점이 있다.
사람의 성격을 일주의 오행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목성
목성은 인이다. 고로 목일생으로 사주에 목기가 왕성하면, 성질이 인자하여 측은지심이 있다. 태과하면 마음이 어질지 못하고
질투심이 있으며. 변덕스럽고 마음이 잘다.
불급하면 심회가 부정하고 하는 일에 절도가 없으며, 인색하다.
목일생으로서 사주에 식상이 태과할 때, 금수 또는 습토가 있어 왕성한 식상 즉 화기를 수습하면 겸손하고 예의 바르나, 이것이
없으면, 자신이 총명하다고 자만하고 변덕심이 많고 처사가 여자처럼 잘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병술 식신 편재
갑오 비견 상관
갑신 日干 편관
병인 식신 비견
木 火 土 金 水 喜用神 空亡
3 3 1 1 0
갑목이 오월에 출생하고, 인오술 화국삼합이 있어 화기가 태왕하다. 비록 신금은 있으나 수기가 없어 화기를 억제하지 못하고 있다.
고로 남의 은혜를 감사할 줄 모르며, 매사에 의심이 많고 결단심이 없으며, 소리를 탐내 한 평생 한 가지 사업도 성공시키지
못했다.
(2) 화성
화성은 예이다. 고로 화일생으로 화기가 왕성하면, 예의 바르고 성격이 민첩하고 언변도 빠르며, 명랑하고 화식을 좋아한다.
태과하면, 성질이 조급하고 혹독하며, 울기도 잘하고 웃기도 잘한다.
불급하면, 잔재주에 능하며, 예의바르고, 언변이 좋으나, 결단심이 부족하다.
화일생으로 화기가 태왕한 사주에 일점 금이나 수기가 있으면 왕신을 충격하여 성질이 광폭하고, 조급하여 무례하다. 반대로 습토가
있어 이를 수습하면 겸손하고 예의를 안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신사 정재 비견
갑오 편인 양인
병자 日干 정관
갑오 편인 겁재
木 火 土 金 水 喜用神 空亡
2 4 0 1 1
병화가 오월에 출생하고, 사주에 오사가 많으며 갑목이 화기를 생조하여,
화기가 태왕하다. 일점 자수와 신금은 무력하여 화기를 억제하지 못하고 있다.
고로 어려서부터 방탕하여, 무뢰한의 두목이 되었다.
(3) 토성
토성은 신이다. 고로 일주가 토이고 사주에 토기가 왕성하면, 성격이 신의가 있으며 충성심과 효심이 있고, 중후하여 정상적 인것을
좋아한다.
태과하면, 고집불통으로 사리판단이 현명치 못하고 고박하다. 불급하면 처사가 온당치
못하고 타인과 싸우기 좋아하며, 인색하고 괴벽스럽다.
(4) 금성
금성은 의이다 고로 일주가 금이고 사주에 금기가 왕성하면, 명예를 중히 여기고, 의로운 일에 용감하고, 위엄이 있으며
결단성이 있다
태과하면, 욕심이 많고 잔인하며, 용감하나 무모하다
불급하면, 생각은 많으나 결단심이 없으며, 시비를 좋아한다
금일생으로 사주에 금수가 공히 왕성하면 지용을 겸비하여 능소능대하나, 금기가 쇠약하고 수기만 왕성하면, 처사가 기발하나 협잡심이
많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임신 식신 비견
임진 식신 편인
경자 日干 상관
병자 편관 상관
木 火 土 金 水 喜用神 空亡
0 1 1 2 4
경금이 자월, 수왕지절에 출생하고, 신자진 수국삼합이 있어, 금은 쇠약하고 수기만
왕성하다 중년에 파산한 후 사기협잡으로 반 평생을 보냈다.
(5) 수성
수성은 지이다 고로 수일생으로 수기가 왕성하면, 총명하고 계교가 깊다 태왕하면 의지가 약하며, 움직임을 좋아하고,
다재다능하나 호색한다
불급하면 반복무상하고, 용기가 없으며 총명치 못하다
수일생으로 사주에 수기가 왕성하고 목기로 누출시키면 덕지를 겸비한 인격자가 되나 일점 토기나 화기가 섞이면, 왕신을 충극한 것이
되어, 인예지심이 없으며, 고집이 세고 처사가 매번 사리와 어긋난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계해 겁재 비견
경신 편인 편인
임자 日干 겁재
병오 편재 정재
木 火 土 金 水 喜用神 空亡
0 2 0 2 4
왕성한 수기를 경신금이 생조하여 태왕하게 되었다 일시 자오충하고, 시주의 화기가
왕수를 충극하여, 위인이 고집불통이고 무례하다 뒷날 유부녀를 강간하다 타살되었다.
2. 용신에 의한 성격판단
사주상의 용신이 어떤 십신에 해당하느냐에 의하여 성격을 판단하는 법이다.
그러나 월지에 있는 십신도 이를 참작해야 한다.
용신에 의한 성격 판단
(1) 비견
의지가 견고하고 독립심이 왕성하며 온건하며,인내력이 있다. 희신 운에 주위의 조력에 힘입어 재복(財福)을 발한다.
비견이 많으면 자존심이 강하고 비사교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비견을 충하면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며, 시비를 좋아한다.
(2) 겁재
솔직하고 외식이 없고, 행동적이고 지기 싫어하며 역경에도 분투하는 기개를 보인다.
희신 운에 상대의 재물을 탈취해오는 결과를 낳는다.
겁재가 많으면 인격이 졸렬하고, 겉으로는 웃음을 가장하나 내심은 사악하다.
겁재와 양인이 여러 개 있으면 성질이 고강하고 겁재와 상관이 있으면 성질이 흉악하다.
(3) 식신
온후하고 명랑하며, 도량이 넓고 선량하며 그 재능을 드러내지 않는다. 별 재주가 없어 보이는 듯하면서도, 의식주의 곤란을 겪지
않는다.
희신 운에 자신의 적성을 살려 편안하게 부자가 된다.
식신이 많으면 분발심이 없으며, 발전성이 없는 성격이 되기 쉽다 식신이 왕성하면 마음이 너그럽고 풍류를 좋아한다. 식신제살격은
평생 명랑하며 낙천가이다.
(4) 상관
다재다능하고, 행동이 민첩하나 자존심이 강하며, 예민하고 총명하다. 타고난 재능을 살려 문화, 예술, 상공업의 분야에서
성공한다.
희신운에 목적을 위해 수단을 안가리는 편으로 자신의 직관이나 안목이 적중하여 대발한다.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나 숨기는 것이 없으며, 말이 많다.
관살이 없으면 사술에 능하나 뜻이 크고 거만하다.
재성이 없으면 잔재주에 능하며, 양인이 있으면 간사하나 기고하고 자부심이 강하다.
(5) 편재
매사 민첩하고 기교가 있으면서도 빈틈이 없고, 활동적이고 풍류를 즐기며 남을 돌보기를 좋아하고 산뜻한 성미를 지닌다. 의리를 중히
여기며 재를 가볍게 보는 경향이 있다.
희신 운에 유동의 재물(을 거두게 된다.
편재가 많으면 무사안일에 빠지기 쉬우며, 욕심이 많으면서도 돈을 쓸 때는 잘 쓰기도 한다.
편재가 천간에 투출되면 자기만을 위하여 호의호식하고 남의 일에 참견하는 것을 좋아하며 말이 많고, 술이나 여자를 좋아한다
편재격은 신왕이면 재산으로 인한 시비가 많으며, 신약이면 재산이나 여자로 인하여 재해를 받는다.
(6) 정재
정직하고 성실하며, 세밀하고 조심성이 있고, 부지런하다 낭비를 싫어하며 규율적이다. 신용을 중히 여기고 시비를 제대로 가리는
기질이 있으며 착실하게 재물을 모으는 편이다. 희신 운에 재물의 축적이 순조롭다.
정재가 많으면 반대로 게으르고 결단심이 없으며 수전노가 되기 쉽다
재성의 간합이 많고 일주가 쇠약하면, 외관은 춘풍같에도 내심은 간사하다
일주가 강하고 정재 또한 왕성하면 인내심이 강하고 가정의 안태를 생각하는 사람이다
정재와 편관이 여러 개 있으면 경솔한 경향이 있으며, 재다신약격은 처에 의지하는 성질이 있고, 재성이 약하고 겁재가 많으면
거지처럼 유랑하는 것을 좋아한다.
(7) 편관
총명하고 과단성이 있으나, 권세를 믿고 타인을 능가하기 좋아한다. 기세가 진취적이고 호방하며 의협심이 강하다. 적극적 성격으로
과감하여 통솔력을 구비한다. 편협 기만하고 모험을 좋아한다 한편 타인과의 교제를 즐기며 목적을 위해 남을 이용하기도 잘한다.
희신 운에 조직의 리더로 급부상한다.
일주가 약하고 편관이 중첩되면 타인에게 의존심이 있다.
일주가 강하고 편관도 왕성하고 식상이 없으면 성질이 바람같이 급하나, 식상이 있어 편관이 잘 억제되면 인격과 위엄을 겸비한다
일주가 강하고 편관이 약하면 매사에 부실하고 게으르며, 자만심만 강하다.
(8) 정관
온후독실하고 정직하여 매사에 지성이 있고, 의기가 높고 공정하며 의를 숭상한다. 용모단정하고 위엄이 있으며 존경을 받는다.
희신 운에 조직내에서 승진이 무난하게 이루어진다.
정관이 많으면 의지가 견고하지 못하다 정관격은 인자관대하여 화평함을 좋아하는 인격자이며, 풍모도 미려하다
정관이 일위뿐이고 형충이 없으면 군자이며, 강직염명하고 순수하다 인수가 있을때는 더욱 묘하다. 정관과 편관이 혼잡되면 호색이며
잔꾀에만 능하다.
(9) 편인
성격이 활발하고 일을 처리함에 있어 종횡무진하게 재능을 발휘하고, 임기응변의 재능이 있으며 독창적이고 파격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희신 운에 동시에 많은 것을 성취하며 그 이름을 떨친다.
편인이 너무 많으면 처음에는 근면하나 나중에는 태만하며, 성질도 탐욕 음란하다
편인격은 재능이 있고 민첩하나, 매사를 용두사미격으로 처리하기 쉽다. 따라서 학문과 예능을 즐기나 성과가 적다.
(10) 정인
총명하고, 단정하고 인자하며, 지성이 넘치고 자비심이 깊으며 침착하다. 착실한 노력을 거듭하여 명예를 얻는다. 희신 운에 학업이
순조로우며 두각을 나타내고 학문적 성취를 이룬다.
인수가 많으면 게으르며 매사에 자기본위가 되기 쉬우며, 인색하다
인수격은 지혜가 많으며 너그럽다
인수와 양인이 있으면 백계의 재능이 있으며, 인수가 충되면 마음이 고정되지 않아 분망하게 나날을 보낸다.
3. 종합판단
사람의 성격은 오행과 십신에 의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여야 하고, 어느 일방에 치우쳐서는 아니된다. 순서는 우선 사주격극의
오행의 청탁, 순잡, 편정을 살핀다. 오행이 청순하고 기세가 정대하면 현인이고, 편경혼탁되면 흉우한 사람이다 또 성격판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것도 추가하여 참작하여야 한다.
* 외격의 성격상 특징은 다음과 같다
화격은 지혜롭고, 종관살, 종재, 종아 및 종세격은 선량하다 종강격은
일반적으로 강건하며, 종강격 중 사주에 목기가 많으면 인후하고, 토기가
많으면 자비하고, 금기가 많으면 예리하고, 수기가 많으면 원활하고, 화기가
많으면 호탕한 성격을 겸비한다.
일주의 강약 및 억부의 유무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성격상 차이가 난다
1) 신강하나 잘 억제되어 중화된 사주는, 천성이 명백하고 이지를 구비하였으며, 매사를 원만히 처리한다 또 명랑하고
다정다의하여 의심이 적다.
2) 신강할 뿐 억제되지 아니한 사주는, (단 외격에 아니한 사주)횡폭하여 싸움을 좋아하며 성질이 무상하여 변덕이 심하다 사리에
어두워 위험을 고려치 아니하며, 선악을 분별치 못하고, 세력을 믿고 약자를 괴롭힌다.
3) 신약하나 일주를 생조하는 십신이 있으면, 천성이 검소하고 남의 인격을 존중하여 예절에 밝다 신세와 은혜를 잊지 아니하며,
매사를 심사숙고 하여 경솔치 아니하고 함부로 사람과 사귀지도 아니한다.
4) 신약이고 일주를 생조하는 십신이 없는 사주(외격에 속하지 아니한 때)는, 말에 허위가 많고 마음이 음사하여 정리를 무시하고
기이한 것을 좋아한다 천성이 게으르고 아첨을 잘하면서도, 쓸데없이 고집이 세나 결단심이 없다.
양인이 있고 일주가 강하면 다소 교만하고, 반대로 일주가 약하면 매사에 의구심이 많다
사주에 용신이 많으면 변덕이 심하고, 용신이 미약하면 의심이 많아 결단성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