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한청(羅漢請) >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나한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彌陀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불(擧佛)
나무 일대교주 석가모니불
南無 一代敎主 釋迦牟尼佛
나무 좌우보처 양대보살
南無 左右補處 兩大菩薩
나무 십육대 아라한성중
南無 十六大 阿羅漢聖衆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앙유 십육성중자 모니멸후 자씨생전 불취이원 장거
仰惟 十六聖衆者 牟尼滅後 慈氏生前 不就泥洹 長居
말세 화변삼천지세계 신분백억지진구 혹재어 녹수청
末世 化遍三千之世界 身分百億之塵區 或在於 綠水靑
산 관공요도 혹재어 천방만국 제물이생 약신공양지
山 觀空樂道 或在於 千邦萬國 濟物利生 若伸供養之
의 필차감통지념 유구개수 무원부종 시이 사바세계
儀 必借感通之念 有求皆遂 無願不從 是以 娑婆世界
차사천하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此四天下 南贍部洲 ( 寺刹 住所 및 名稱 )
청정지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불(헌)공발원재자
淸淨之道場 願我今此 至極之精誠 佛(獻)供發願齋者
( 주소 ) ( 성명 ) 보체 이차인연공덕 000지원
( 住所 ) ( 姓名 ) 保體 以此因緣功德 000之願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영산교주 석가여래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靈山敎主 釋迦如來
위수 좌우보처 양대보살 여 십육대아라한 감재사자 직
爲首 左右補處 兩大菩薩 與 十六大阿羅漢 監齋使者 直
부사자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특향영원 설명
符使者 薰懃作法 仰祈妙援者 右伏以 特向靈源 爇茗
향이례청 심취축령 정단간이귀의 잠사어옥동영원 청부
香而禮請 心趣鷲嶺 整丹懇以歸依 暫辭於玉洞靈源 請赴
어청재묘회 불위낭원 부감단성 앙표일심 선진간청
於請齋妙會 不違囊願 俯鑑丹誠 仰表一心 先陳懇請
우러러 생각하옵니다. 16성 나한님은 석가모니불게 서 입멸하신 후
미륵불이 하생하시기 전까지 열반에 들지 않으시고 오래도록 말세에
계시면서 삼천 대천 세계에 몸을 변화하며 나투시니 그 몸은 백억 국토에
나누어 나툽니다. 때로는 푸른 물 높은 산에서 공의 도리를 관하면서 도를
즐기시고, 때로는 크고 작 은 마을이나 나라에서 중생을 위하여 재물과
이익을 주시옵니다.
공양을 예의를 다하여 올리면 반드시 감응이 계시옵고, 구하고 바라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 주시옵기에 저희들은 언제나 의지하고 있아옵니다.
그러하옵기에 금월 금일을 맞이하여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도량에서 헌공발원재자 ( 주소 ) ( ) 보체 선남 선녀 동남 동녀 청신사
청신녀 백의단월 모든 동참재자 각각등 보체는 지극정성으로 법연을 마련하고
청정한 공양구와 정재(淨財)를 다함없이 삼가 영상교주 석가모니 부처님을
위시하여 좌우보처 양대보살님과 십육 대아라한님 그리고 감재사자 직부사자에
공양올립니다.
정성을 다하여 법연을 마련하였습니다. 신묘한 가피를 바라는 저희들은 특히
신령스런 근원을 향해 감로차와 향을 사루며, 예를 다하여 청하옵니다.
마음 모아 영취산에 간절하게 정성다해 귀의하오니 바라옵건대 잠시 옥동영원을
떠나 청정하고 신묘한 이 법회에 강림하심을 청하오니 지난날의 서원을 버리지
마시고 작은 정성 감응하옵소서
일심으로 정성 모아 강림하심을 간절하게 청하옵니다.
청사(請詞;소청의 대상을 밝힘)
나무일심봉청 상생도솔 하강염부 방대광명 조제유암
南無一心奉請 上生兜率 下降閻浮 放大光明 照諸幽暗
시팔상성도 호천중천 현십력항마 칭성중성 광겁난우
示八相成道 號天中天 現十力降魔 稱聖中聖 曠劫難遇
여우담바라화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좌보처 자씨미륵
如優曇鉢羅華 千百億化身 釋迦牟尼佛 左補處 慈氏彌勒
보살 우보처 제화가라보살 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菩薩 友補處 提華竭羅菩薩 摩訶薩 唯願慈悲 降臨道場
수차공양
受此供養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진묵겁전조성불 위도중생현세간
塵墨劫前早成佛 爲度中生現世間
외외덕상월륜만 어삼계중작도사
巍巍德相月輪滿 於三界中作導師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헌좌진언(獻座眞言)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妙菩提座勝莊嚴 諸佛坐已成正覺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我今獻座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증명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證明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남수 원수애남수 원수자비애남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청사(請詞;십육나한청)
나무 일심봉청 영산당시 수불부촉 불입열반 현서선
南無 一心奉請 靈山當時 受佛咐囑 不入涅槃 現捿禪
정 천상인간 응공복전 서구다니주 제일빈두로 바라
定 天上人間 應供福田 西瞿陀尼洲 第一賓頭盧 跋羅
도아존자 가십미라국 제이가락가벌차존자 동승신주
墮闍尊者 伽濕彌羅國 第二伽洛伽伐蹉尊者 東勝身洲
제삼가락가 바리도아존자 북구로주 제사소빈타존자
第三伽洛伽 跋釐墮闍尊者 北俱盧洲 第四蘇頻陀尊者
남섬부주 제오낙구라존자 탐몰나주 제육발타라존자
南贍部洲 第五諾矩羅尊者 耽沒羅州 第六跋陀羅尊者
승가다주 제칠가리가존자 발랄나주 제팔벌사라 불다
僧伽茶洲 第七伽里伽尊者 鉢剌拏洲 第八伐闍羅 弗多
라존자 향취산중 제구수박가존자 삼십삼천중 제십반
羅尊者 香醉山中 第九戌博伽尊者 三十三千中 第十半
탁가존자 필리양구주 제십일나호라존자 반도파산중
託伽尊者 畢利颺瞿洲 第十一羅怙羅尊者 半度波山中
제십이나가서나존자 광협산중 제십삼인계라존자 가
第十二那伽犀那尊者 廣協山中 第十三因揭羅尊者 可
주산중 제십사벌나바사존자 취봉산중 제십오아시다
住山中 第十四伐那波斯尊者 鷲峰山中 第十五阿氏多
존자 지축산중 제십육주다반탁가존자 영산당시 여제
尊者 持𨋀山中 第十六注茶半託伽尊者 靈山當時 與諸
성중 동공발심 감재사자 직부사자 일체현성 병종권
聖衆 同共發心 監齋使者 直符使者 一切賢聖 竝從眷
속 유원자비 강림도량 수차공양
屬 唯願慈悲 降臨道場 受此供養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사향사과조원성 삼명육통실구족
四向四果早圓成 三明六通悉具足
밀승아불정령촉 주세항위진복전
密承我佛叮嚀囑 住世恒爲眞福田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헌좌진언(獻座眞言)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십육나한전
我今敬設寶嚴座 奉獻十六羅漢前
원멸진로망상심 속원해탈보리과
願滅塵勞妄想心 速圓解脫菩提果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나한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羅漢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남수 원수애남수 원수자비애남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 사다라니(四陀羅尼) )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須仗加持之變化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훔』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예참禮懺-공양삼정례(供養三頂禮)
지심정례공양 영산교주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至心頂禮供養 靈山敎主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심정례공양 좌우보처 양대보살
至心頂禮供養 左右補處 兩大菩薩
지심정례공양 십육대아라한 감재직부 제위사자등중
至心頂禮供養 十六大阿羅漢 監齋直符 諸位使者等衆
유원 나한자비 옹호도량 수차공양 실개수공발보리
唯願 羅漢慈悲 擁護道場 受此供養 悉皆受供發菩提
시작불사도중생
施作佛事度衆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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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대원성취진언(大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정근(精勤)
나무 영산당시 수불부촉 나한성중 ---
南無 靈山當時 受佛咐囑 羅漢聖衆
사향사과조원성 삼명육통실구족
四向四果早圓成 三明六通悉具足
밀승아불정령촉 주세항위진복전
密承我佛叮嚀囑 住世恒爲眞福田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축원(祝願)
앙고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육대아라한성중 불사자비
仰告 靈山當時 受佛咐囑 十六大阿羅漢聖衆 不捨慈悲
허수낭감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許垂朗鑑 上來所修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사찰 주소 및 명칭)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大韓民國 ( 寺刹 住所 및 名稱)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至精誠
금월 금일 ( ) 헌공발원재자 ( )거주
今月 今日 ( ) 獻供發願齋者 ( )居住
( ) 각각등 보체
( ) 各各等 保體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 산왕대신 가호지묘력 신무일체병고
以此因緣功德 仰蒙 山王大神 加護之妙力 身無一切病苦
재악장난 탐연미혹 영위소멸 각기 사대강건
災惡障難 貪戀迷惑 永爲消滅 各其 四大强健
육근청정 악인원리 귀인상봉 가정평화 자손창성
六根淸淨 惡人遠離 貴人常逢 家庭平和 子孫昌盛
부귀영화 만사일일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富貴榮華 萬事日日 如意圓滿 成就之發願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정성 발원재자 각각등보체
再告祝 願我今此 至極精誠 發願齋者 各各等保體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參禪者 疑斷獨露 念佛者 三昧現前 看經者 慧眼通透
병고자 즉득쾌차 각기 사업성취지발원
病苦者 卽得快差 各其 事業成就之發願
억원 각기 동서사방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抑願 各其 東西四方 出入諸處 常逢吉慶 不逢災害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학업자
官災口舌 三災八難 四百四病 一時消滅 學業者
학업성취 시험자 합격성취 무직자 즉득취업 직무자
學業成就 試驗者 合格成就 無職者 卽得就業 職務子
수분성취 진급성취 안전운행 재수대통 사업번창
隨分成就 進級成就 安全運行 財數大通 事業繁昌
부귀영화 각기 만사여의원만형통지대원
富貴榮華 各其 萬事如意圓滿亨通之大願
연후원 장차승연공덕 구성정각 마하반야바라밀
然後願 將次勝緣功德 俱成正覺 摩訶般若波羅密
< 신중청(神衆請) >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신중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神衆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불(擧佛)
나무 금강회상 불보살 (南無 金剛會上 佛菩薩)
나무 도리회상 성현중 (南無 忉利會上 聖賢衆)
나무 옹호회상 영기등중 (南無 擁護會上 靈祇等衆)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절이 예적명왕 천부공계 산하지기 옹호성중자 위령
切以 穢跡明王 天部空界 山河地祇 擁護聖衆者 威靈
막측 신변난사 위도중생 이혹시자용 위호불법이혹현
莫測 神變難思 爲度衆生 而或示慈容 爲護佛法而或現
엄상 시권야 부유적화창실야 즉명본원 혜감분명 묘
嚴相 施權也 不留跡化彰實也 卽冥本元 慧鑑分明 妙
용자재 상선벌악지무사 소재강복지유직 범제소원 막
用自在 賞善罰惡之無私 消災降福之有直 凡諸所願 莫
부향종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사찰 주
不響從 是以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寺刹 住
소 및 명칭)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불
所 및 名稱)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之精誠 佛
(헌)공발원재자 ( 주소, 성명 ) 보체 이차인연공덕
(獻)供發願齋者 ( 住所, 姓名 ) 保體 以此因緣功德
000지원
000之願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앙헌옹호지성중 부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仰獻擁護之聖衆 俯
찰간도지범정 기회영감지소소 곡조미성지편편 근병
察懇禱之凡情 冀回靈鑑之昭昭 曲照微誠之片片 謹秉
일심 선진간(삼)청
一心 先陳懇(三)請)
간절히 사뢰오니 예적금강 십명왕과
천상계와 허공계와 산과들과 강에서
불법을 옹호하는 거룩하온 신중님들
위신력과 신령함을 측량하지 못하오며
자재하신 신통조화 헤아리기 어려워라
중생들을 인도함엔 자비모습 보이시고
부처님법 옹호함엔 위엄상을 나투시고
크신방편 베푸실땐 흔적조차 남기잖고
진실함을 드러낼땐 은근함이 근본이며
지혜로움 분명하고 묘한작용 자재하며
착한일엔 상주시고 악한짓은 벌하심에
사사로움 하나없이 분명하게 밝히시며
모든재앙 소멸하고 모든복덕 도우시니
중생들의 모든소원 무엇인들 못이루리
그러함에 사바세계 (사찰 주소 및 명칭)
청정하온 도량에서 ( 주소, 성명 ) 보체
( 각자의 소원 ) 청정소원 이루고져
금월금일 일심정성 법의자리 마련하고
옹호회상 성중님께 청정공양 올리오니
범부들의 간절한뜻 굽어살펴 주옵소서
신령스런 지혜광명 밝게비춰 주시옵고
자그마한 정성이나 하나하나 거두소서
일심으로 정성모아 간절하게 청하나이다.
청사(請詞)
나무일심봉청 수호지주 팔대금강 호지사방 사대보살
南無一心奉請 守護持呪 八大金剛 護持四方 四大菩薩
여래화현 십대명왕 사바계주 대범천왕 지거세주 제
如來化現 十大明王 娑婆界主 大梵天王 地居世主 帝
석천왕 호세안민 사방천왕 일월이궁 양대천자 이십
釋天王 護世安民 四方天王 日月二宮 兩大天子 二十
제천 제대천왕 북두대성 칠원성군 좌보우필 삼태육
諸天 諸大天王 北斗大星 七元星君 左輔右弼 三台六
성 이십팔수 주천열요 제성군중 하계당처 토지가람
星 二十八宿 周天列曜 諸星君衆 下界當處 土地伽藍
호계대신 복덕대신 내호조왕 외호산신 당경하이 유
護戒大神 福德大神 內護竈王 外護山神 當境遐邇 幽
현주재 음양조화 불지명위 호법선신 일체영기등중
現主宰 陰陽造化 不知名位 護法善神 一切靈祇等衆
유원승삼보력 강림도량 수차공양
唯願承三寶力 降臨道場 受此供養
나무 일심봉청
바른법을 수호하는 팔대금강 성현이여
사방을 지키시는 사대보살 위력이여
여래의 화현이신 십대명왕 성중이여
사바세계 주인이신 대범천왕 이시여
이땅위의 주인이신 제석천왕 이시여
세계보호 사해백성 보살피는 사방천왕
일궁월궁 두천자님 이십팔천 천왕님과
북두대성 칠원성군 좌우보필 두분성군
삼태좌의 육성님과 이십팔수 온하늘에
반짝이며 두루계신 성군님들
인간세상 지키시는 토지신과 가람신
호계대신 복덕대신 내호조왕 외호산신
먼곳이나 가깝거나 어디서나 보살피며
음양조화 일으키는 이름모를 신중님들
부처님법 수호하는 제대신중 영기님들
바라오니 삼보님의 대자대비 위력빌어
이도량에 강림하사 저희공양 받으소서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옹호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증
擁護聖衆滿虛空 都在毫光一道中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유통
信受佛語常擁護 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 귀명정례(故我一心 歸命頂禮)
옹호하는 성중들은 허공중에 가득하여
부처님의 미간백호 광명속에 자재하고
부처님법 믿고지녀 어느때나 옹호하며
모든경전 받들어서 길이유통 시키시네
고아일심 귀명정례
헌좌진언(獻座眞言)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제대신중전
我今敬設寶嚴座 奉獻諸大神衆前
원멸진로망상심 속원해탈보리과
願滅塵勞妄想心 速圓解脫菩提果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제가지금 보배롭고 장엄한 이자리를
제대신중 성현전에 나아가 받드오니
우리들의 모든번뇌 망상심 사라지고
어서빨리 해탈하여 보리과 이루리다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공양게(供養偈)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옹호성중전 감찰재자건간심
以此淸淨香雲供 奉獻擁護聖衆前 鑑察齋者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청정하고 향기로운 공양받들어
옹호회상 성중전에 올리옵나니
저희들의 간절한뜻 살펴주소서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신중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神衆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남수 원수애남수 원수자비애남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제가지금 감로차를 신중전에 올리오니
공경하며 정성스런 이내마음 살피소서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 사다라니(四陀羅尼) )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須仗加持之變化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향기로운 공양구를 마련하여 올립니다
공양이 두루두루 원만하기 바랍니다
마땅히 미묘하온 가지변화 의지하니
삼보님의 가지력을 베풀기를 바랍니다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훔』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예참(禮懺)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욕색제천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欲色諸天衆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팔부사왕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八部四王衆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호법선신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護法善神衆
유원 신중자비 옹호도량 실개수공발보리
唯願 神衆慈悲 擁護道場 悉皆受供發菩提
시작불사도중생
施作佛事度衆生
< 진언가지(眞言加持) >
상래가지이흘 공양장진 이차향수 특신공양 향공양
上來加持已訖 供養將進 以此香羞 特伸供養 香供養
연향공양 등공양 연등공양 다공양 선다공양 과공양
燃香供養 燈供養 然燈供養 茶供養 仙茶供養 果供養
선과공양 미공양 향미공양
仙果供養 米供養 香米供養
유원 신장애강도량 불사자비 수차공양(반배)
唯願 神將哀降道場 不捨慈悲 受此供養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금강심진언(金剛心眞言)
『옴 오륜이 사바하』
예적대원만다라니(穢跡 大圓滿多羅尼)
계수예적금강부 석가화현금강신
稽首穢跡金剛部 釋迦化現金剛身
삼두노목아여검 팔비개집항마구
三頭弩目牙如劒 八臂皆執降魔具
독사영락요신비 삼매화륜자수신
毒蛇瓔珞繞身臂 三昧火輪自隨身
천마외도급망량 문설신주개포주
天魔外道及魍魎 聞說神呪皆怖走
원승가지대위력 속성불사무상도
願承加持大威力 速成佛事無上道
『옴 빌실구리 마하바라 한내 믹집믹 혜마니 미갈미 마나세
옴 자가나 오심모 구리 훔훔훔 박박박박박 사바하』
예적금강 성현중께 계수합니다
부처님의 화현이신 금강의몸에
머리는셋 부릅뜬눈 이빨은칼날
여덟팔은 모두가 항마구잡고
독사와 영락으로 몸을감았고
삼매의 불기둥이 몸을따러라
천마며 외도며 모든망량이
이다라니 들을지면 두려워뛰네
바라건대 부처님의 위신력입어
위없는 불사속히 이뤄지이다
『옴 빌실구리 마하바라 한내 믹집믹 혜마니 미갈미 마나세
옴 자가나 오심모 구리 훔훔훔 박박박박박 사바하』
항마진언(降魔眞言)
아이금강 삼등방편 신승금강 반월풍륜 단상구방
我以金剛 三等方便 身乘金剛 半月風輪 檀上口放
남자광명 소여무명 소적지신 역칙천상 공중지하
喃字光明 燒汝無明 所積之身 亦勅天上 空中地下
소유일체 작제장난 불선심자 개래호궤 청아소설
所有一體 作諸障難 不善心者 皆來胡跪 聽我所說
가지법음 사제포악 패역지심 어불법중 함기신심
加指法音 捨諸暴惡 悖逆之心 於佛法中 咸起信心
옹호도량 역호시주 강복소재
擁護道陽 亦護施主 降福消災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 훔 아나야혹 바아밤 바아라 훔 바탁』
제가이제 금강부의 방편을열어
금강신에 반월풍륜 장엄을하고
단위에서 남자광명 입으로놓아
그대들의 무명의몸 사뤄버리고
천상천하 지하까지 영을내리어
일체재난 일체마장 없애버리니
악한이는 모두와서 무릎을꿇고
부처님의 미묘법음 모두듣고서
포악하고 어리석은 마음버리고
부처님 법문중에 믿음을내어
이도량과 시주들을 옹호할지며
재앙을 소멸하고 복을내리다.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 훔 아나야혹 바아밤 바아라 훔 바탁』
제석천왕제구예진언(帝釋天王除垢穢眞言)
『아지부 제리나 아지부 제리나 미아 제리나
오소 제리나 아부다 제리나 구소 제리나 사바하』
십대명왕본존진언(十大明王本尊眞言)
『옴 호로호로 지따지따 반다반다 하나하나
아미리제 옴박』
소청팔부진언(召請八部眞言)
『옴 살바제바나 가아나리 사바하』
화엄경약찬게(華嚴經略纂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須密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彌勒菩薩文殊等 菩賢菩薩微塵衆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諷訟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 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불설소재길상 다라니(佛說消災吉祥 陀羅尼)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 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에 사바하』
대원성취진언(大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정 근(精勤)
나무 불법문중 불리수호 화엄성중 화엄성중 ---
南無 佛法門中 不離守護 華嚴聖衆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華嚴聖衆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哀愍衆生如赤子 是故我今恭敬禮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축원(祝願)
앙고 화엄회상 제대현성 첨수연민지지정
仰告 華嚴會上 諸大賢聖 僉垂憐愍之至情
각방신통지성력
各方神通之聖力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사찰 주소 및 명칭)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大韓民國 (寺刹 住所 및 名稱)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至精誠
금월 금일 ( ) 신중헌공발원재자 ( )거주
今月 今日 ( ) 神衆獻供發願齋者 ( )居住
( ) 각각등 보체
( ) 各各等 保體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 화엄성중 가호지묘력 신무일체병고
以此因緣功德 仰蒙 華嚴聖衆 加護之妙力 身無一切病苦
재악장난 탐연미혹 영위소멸 각기 사대강건
災惡障難 貪戀迷惑 永爲消滅 各其 四大强健
육근청정 악인원리 귀인상봉 가정평화 자손창성
六根淸淨 惡人遠離 貴人常逢 家庭平和 子孫昌盛
부귀영화 만사일일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富貴榮華 萬事日日 如意圓滿 成就之發願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정성 발원재자 각각등보체
再告祝 願我今此 至極精誠 發願齋者 各各等保體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參禪者 疑斷獨露 念佛者 三昧現前 看經者 慧眼通透
병고자 즉득쾌차 각기 사업성취지발원
病苦者 卽得快差 各其 事業成就之發願
억원 각기 동서사방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抑願 各其 東西四方 出入諸處 常逢吉慶 不逢災害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학업자
官災口舌 三災八難 四百四病 一時消滅 學業者
학업성취 시험자 합격성취 무직자 즉득취업 직무자
學業成就 試驗者 合格成就 無職者 卽得就業 職務子
수분성취 진급성취 안전운행 재수대통 사업번창
隨分成就 進級成就 安全運行 財數大通 事業繁昌
부귀영화 각기 만사여의원만형통지대원
富貴榮華 各其 萬事如意圓滿亨通之大願
연후원 처세간여허공 여련화 불착수 심청정초어피
然後願 處世間如虛空 如蓮花 不着水 心淸淨超於彼
계수례무상존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
稽首禮無上尊 俱護吉祥 摩訶般若波羅密
축원
시방삼세에 항상하옵신 제대신중님
우러러 아뢰오니 옹호회상 현성이여
밝은지혜 비추시고 자재하신 신통떨쳐
지중하온 호법위력 크게빛내 주시옵고
금월금일 ( )기도 동참재자 (주소등)
( )불자 맑은소원 거두어 주옵소서
화엄성중 제성중의 걸림없는 위덕으로
저희들의 낱낱청원 깊이살펴 주시오며
모든재앙 일체병고 소멸하고 심신강건
복덕구족 소원성취 상서구름 날로일어
사대육근 청정하여 건강하고 재난없어
오나가나 귀인만나 모든소망 이뤄이다.
수명산은 높아지고 덕의밭은 넓어지고
지혜산이 빛나지고 복의바다 깊어지며
모든출입 걸림없고 좋은자질 발휘하여
일가문중 기둥되고 나라위해 빛이되며
모든사람 참벗되고 길이빛날 뜻을이뤄
부처님법 빛내면서 참된행복 이뤄이다.
아울러 바라옴은 부모님과 형제들과
일문원근 친족들과 함께모인 대중들이
모든장애 사라져서 수와복을 더하옵고
모든불사 크게이뤄 법의등불 밝아지며
시방법계 온중생이 삼업고루 청정하여
부처님법 만나고서 크신법문 모두배워
법계유정 남김없이 무상불도 이뤄지이다.
마하반야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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