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하기 글을 토대로 무인우체국 운영 세부 실행계획을 간략히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김준호)가 ICT를 활용해 우체국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우체국을 김포 학운산업단지와 하남 지식산업센터에 설치해 업무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무인우체국의 핵심 기술인 무인우편접수·배달 통합기기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3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완성됐다.
일반·등기 우편물과 일반·등기소포를 이 기기를 통해 보내고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우편물을 직접 바로 받을 수 없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찾아갈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보관함에 우편물을 보관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 우편번호 조회, 등기우편물 종적조회 등 각종 우편물에 관한 조회 등을 무인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금융서비스는 입금, 지급, 계좌이체, 현금서비스, 보험 업무를 이용할 수 있다.
고령자나 기기 조작이 어려운 고객에 대해서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화상상담과 원격지원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사람이 없어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무인우체국 운영 시간은 연중무휴로 오전 7시부터 밤 11시 30분까지다.
우정사업본부는 무인우체국의 개국이 국민에게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정사업본부에는 자동화·무인화를 통해 인건비 등 비용절감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무인우체국을 5곳 추가로 확대 설치하고, 주소도 고객이 직접 입력하는 방식 대신 영상 스캔을 통해 주소를 자동으로 입력하는 첨단 자동화 기능을 갖춰 한층 편리하게 우편물을 보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원문 출처
http://www.newscj.com/
김용욱
역량평가 전문 교수,변호사
010.9322.8998
미래를 준비하는 곳
인바스켓 컨설팅
www.inbasket.co.kr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1. 첨단 무인자동화 시스템 구축
2. 화상상담 및 원격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솔루션 확보
3. 서비스 운영시간 확대을 위하여 대응방안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