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전철 전동차 10000계 특급 <서던>
1. 제원
데뷔 - 1985년 11월
길이/폭/높이 - 20725(선두차 20825) / 2744 / 414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72-B(145kW)
편성출력 - 145kW * 4 * 2량 = 1,160kW(4량편성)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초다단식 버니어 저항제어
대차 - S형 민덴식 에어스프링 대차 FS-528 / FS-028
브레이크방식 - HSC-D 직통예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난카이 특급열차 10000계 서던은 1985년에 제조된 특급형 차량으로, 1985년부터 1989년까지 2량편성 10편성 20량이 제조되었으나, 1992년에 중간차 8량을 제조하였고 또한 선두차 6량을 중간차화 개조하여, 4량편성 7편성 28량으로 재조합되었다. 그래서 재조합된 편성이 10004~10010편성이다. 이 중 10005편성과 10006편성은 12000계의 투입과 함께 폐차되어 지금 활약하고 있는 편성은 모두 5편성 20량이다. 폐차된 10005편성은 2014년 9월부터 미사키공원에 있는 <와쿠와쿠 전차랜드>에 컷바디 형식으로 전시되어 있다.
난바~와카야마시 구간 특급 <서던>으로만 전용 운용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전 열차가 7000계/7100계와 병결되어 4량+4량의 8량편성으로 운용되고 있다. 전 차량 지정석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공항선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이벤트 임시열차로 운행되기도 하며 그 때는 급행으로 운전되기도 한다.
2. 운행노선
난카이 본선 특급 <서던>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난바(4호차) 와카야마시(1호차)> |
| <> <> |
| <> <> | |
편성 | 모하 10001
| 사하 10801
| 모하 10101 | 쿠하 10901
|
| Mc | T | M | Tc |
| 저항 COMP | SIV | 저항 COMP | MG |
10004F | 10004 | 10804 | 10104 | 10904 |
10007F | 10007 | 10807 | 10107 | 10907 |
10008F | 10008 | 10808 | 10108 | 10908 |
10009F | 10009 | 10809 | 10109 | 10909 |
10010F | 10010 | 10810 | 10010 | 10910 |
난카이전철 스미노에검차구 소속.
4량편성 5편성 2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