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신전철 죠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3.7km(다카사키~시모닛타)
궤간 : 1067mm
역수 : 21개 역(다카사키~시모닛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85km/h
보안장치 : 점제어식 ATS
최고 급구배 : 16.67퍼밀리
최급곡선 : 반경 160m(센다이라~시모닛타 구간)
수송밀도 : 2,439명/1일(2009년)
영업계수 : 101.5(2006년)
죠신전철 죠신선은 지방 중소사철에 속하는 죠신전철(주)가 운영하는 사철로서, 죠신전철의 주요주주로는 군마은행, 군마택시 등으로 지역을 기반으로 한 민간기업이다. 1980년대까지는 급행, 쾌속, 준급 등의 우등열차도 다녔으나, 현재는 로컬노선으로 전락하여 전 열차 1인승무에 보통열차로 운행하고 있으며 1시간에 1~2편 정도가 운행하는 한산한 로컬노선이다.
전철화가 1924년에 되어서 엄청 빠른 편인데, 개업시에 독일의 지멘스사로부터 구입한 데키1형 전기기관차가 현재까지도 부정기적으로 공사열차나 이벤트열차, 전세열차 등으로 운행한다. 가라오케열차, 다다미방열차, 연회열차 등의 운행이 있을 때 데키1형 기관차를 사용할 수 있다. 유인역과 무인역, 그리고 시간대별로 한정된 유인역이 있으며, 무인역의 경우는 운전사가 요금을 받는다. 다카사키~시모닛타간의 요금은 1,110엔. 전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1일 승차권은 2,220엔이다.
실을 만들었던 토미오카제사장으로 가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이기도 하며, 2014년 6월 토미오카제사장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됨으로써 이곳으로의 관광객이 많이 늘어났다. 2014년 3월 17일 죠슈토미오카역 신역이 개업하면서 유수의 건축상을 수상하였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다카사키 -> 시모닛타)
상행열차 동영상(시모닛타 -> 다카사키)
3. 역사
1897/05/10 - 우에노철도 다카사키~후쿠시마(현재의 죠슈후쿠시마)간 개업.(762mm궤간 / 증기동력)
1897/07/07 - 후쿠시마~난쟈이 구간 연장개업.
1897/09/10 - 난쟈이~시모닛타간 연장개업. 전노선 개통.
1921/08/25 - 사명을 죠신전기철도로 개칭.
1924/10/03 - 다카사키~죠슈토미오카 구간을 1067mm로 전환 / 전철화
1924/12/25 - 죠슈토미오카~시모닛타 구간을 1067mm로 전환 / 전철화
1949/11/-- - 폐색방식을 표권폐색에서 통표폐색으로 변경
1964/05/27 - 사명을 죠신전철로 개칭.
1973/12/28 - 자동폐색과 자동신호 도입.
1985/12/25 - ATS 도입.
1992/07/15 - 급행열차 폐지.
1996/10/01 - 준급열차 폐지. 1인승무 운용 개시.
2005/07/03 - 다카사키역의 개찰구 분리로 JR동일본과의 연락운수 폐지.
4. 운행 형태
1996년까지는 우등열차가 운전되었으나, 현재는 전 열차 1인승무 형태로 운전되는 보통열차이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시간당 2~3편,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2편 정도 열차가 운행된다. 다카사키~시모닛타 전 구간 운전을 기본으로, 다카사키~죠슈토미오카의 구간열차가 평일 3왕복, 휴일 1왕복 설정되어 있다. 현재 다카사키~시모닛타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1시간 전후인데, 1980년대에 이용객 증가대책으로 고속운전을 실행했을 때는 50분 전후였던 때도 있다.
1924년에 전철화 개업시에 독일 지멘스에서 구입했던 데키1형 전기기관차가 현재도 부정기적으로 공사열차와 전차를 견인하는 임시열차로 달리고 있다.
5. 운용 차량
200형 전동차 - 타 형식과 병결되어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250형 전동차 - 타 형식과 병결되어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500형 전동차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구 세이부 신101계.
700형 전동차 - 2/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구 JR 107계)
1000형 전동차 - 2/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6000형 전동차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7000형 전동차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데키1형 전기기관차 - 1924년에 도입된 전기기관차. 공사열차 및 임시열차로 활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다카사키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도보 10~15분)
|14 13| || |12 11| ... |8 7||6 5||4 ㅗ3 2|
2/4/7/8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 - 오오미야/도쿄/신주쿠/요코하마 방면
2/4/5/6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 신마에바시/시부카와/미나카미 방면
2/4/5/6번 승강장 - JR아가츠마선 - 신마에바시/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 방면
2/4/5/6번 승강장 - JR료모선 - 마에바시/키류/오야마 방면
2/4/5/6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요코카와 방면
3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고다마/코마가와 방면
11/12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나가노/도야마/가나자와 방면
11/12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에치고유자와/나가오카/니이가타 방면
13/14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쿠마가와/오오미야/도쿄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