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하코네 2000계 전동차
1. 제원
데뷔 - 1989년
길이/폭/높이 - 14660 / 2580 / 3853
편성 - 3량편성(3M)/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4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750V/1500V 복전압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8150A(95kW)
기어비 - 6.0
제어장치 - 자동가감속다단식 저항제어(도시바 PE36-B)
보조전원장치 - DC-DC컨버터
공기압축기 - 630L/min급 압축기 탑재
대차 - 싱글코일스프링형 페데스탈식 도큐 TS330-A
브레이크방식 - 단제어식 전기지령전자직통식 브레이크(HRD-1)/보안브레이크(레일압착식)/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OM-ATS
하코네등산철도 2000계 전동차는 1989년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전동차로, 하코네등산철도 최초의 냉방차량이다. 자매결연을 맺은 스위스 래디쉬철도의 관광지 이름을 따서 <산모리츠>호라는 애칭이 붙었다. 1988년 창업 100주년을 맞은 하코네등산철도의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수송력 증강을 위해 신형차량 도입이 건의되었고, 하코네등산철도 차량 중 냉방차량이 존재하지 않아 일부 관광객의 불만이 제기되어 신형차량에 냉방을 장비하기로 결정되었다. 원래는 2량편성으로 등장하였고, 1991년 2량편성 1편성이 증비되어 2편성 체제가 되었다. 그 이후 1993년 중간차 2량을 증비하여 3량편성 2편성이 되었으며, 1997년 3량편성 1편성이 또 증비되어 9량이 되었다. 그 이후 2004년 1000형 <베루니나>호의 냉방개조에 맞추어서 중간차 2량이 1000형에 연결됨에 따라, S1편성과 S2편성은 다시 2량이 되었다.
원래는 크로스시트를 장비하고 있었으나, 2010년에 S1편성과 S2편성이 롱시트로 개조되었다. 2014년에는 3000형 <알레그라>호와 연결되기 위해 S1/S2편성의 연결기를 교환하였으며 풀컬러 LED행선판을 시공하였다. S1편성은 <알레그라>호에 준한 도색으로 재도색이 완료되었다.
2. 운행노선
오다큐하코네 철도선(이리우다~고라)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하코네 이리우다검차구 소속. 3량편성 1편성 3량 / 2량편성 2편성 4량, 중간차 2량 운용(중간차 2량은 1000형에 연결됨). 총 9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