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이철도 노면전차 F2000형(초저상 노면전차 / 후쿠램 라이너)
1. 제원
데뷔 - 2023년 3월 27일
길이/폭/높이 - 21400(편성) / 2600 / 3830
편성 - 3량편성 연접차체(3M)
기동가속도 - 2.5km/h/s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7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60kW)
편성출력 - 60kW * 1 * 3량 = 180kW(3량연접)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초저상 대응 볼스터리스대차(중간차) SS-17 보기대차(선두차) FS-710 / FS-711
브레이크방식 - 회생/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보안제동
신호장치 - ATS
2023년 3월 27일에 운행을 시작한 노면전차 차량으로, 후쿠이철도에서 운용하던 구형 열차인 880형을 대체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초저상 차량으로 출입구에 계단이 없어 승하차가 편하고, VVVF인버터 제어 및 LED조명을 도입해 에너지 절약을 도모하였다. 2023년 4월부터는 에치젠철도와 직통운행을 하여 타와라마치~오시즈카하리바라 구간도 운행하게 된다. 에칭은 <후쿠램 라이너>이다. 아루나차량의 리틀단사 시리즈 중 타입L 형식이다. 3차체 3대차 형식의 연접차량으로, 선두대차를 운전석 아래에 장치하고 중간대차의 주전동기를 생략해서 객실 내의 대부분을 초저상화 할 수 있었다.
F1000형과는 대조적인 디자인이 특징으로 유선형인 F1000형과는 다르게 직선을 강조하고 있다. 성능은 F1000형보다 다운그레이드되었으나 가속도에서 손해를 보는 대신 최고속도는 유지하였다.
2. 운행노선
후쿠이철도 후쿠부선 / 에치젠철도 미쿠니아와라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후쿠이철도 니시타케후차량공장 소속.
3량편성 1편성 3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