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
Voraus 모터앞으로
Kleine Fahrt 약간
Langs Fahrt 저속
Halbe Fahrt 중속
Grosse Fahrt 고속
Auss. Kraft 전속
Zuruck 모터뒤로
Kleine Fahrt 약간
Langs Fahrt 저속
Halbe Fahrt 중속
Auss. Kraft 전속
Bb 좌현
Stb 우현
003
Weapon officer : 무장관, Wach officer : 당직사관
Echolot : 측심기
010
Radioman : 통신사
026
수상경제속력 8노트, 수중 경제속력 4노트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031
표적 예상침로를 횡에 두고 경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036 속도 앞에, 앞으로 인지 뒤로 인지를 말해야 합니다
043 이것은 헤치가 아니고 구조부이로 보입니다. 전투정보실에서 올라가는 사다리는 함교탑으로 가는 사다리이고, 함장실에 있는 사다리는 갑판으로 가는 사다리로 보입니다.
047 자함은 키왼편 4도로 변침중에 있습니다. 표적이 상대 방위 좌현 42도라는 말은 자함이 000도를 통과하고 있다는 말인가요? 표적방위는 316도로 진방위로 보고해야 합니다.
방위끌림은 오른쪽 아니면 왼쪽으로 구분해야 합니다
049 높은 곳에서 감시를 위한 비행선으로 보이는 군요
첫댓글 #026 혹시 경제속도를 정하는 기준같은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직접 조함해보면서 알아내야만 하는 값인가요(즉, 이 당시 조함하면서 알아낸 데이터를 참고해야 하는지 여부)?
#043 저희 작업의 의미들중 하나가 이러한 오류들을 확인 및 정정하는 기회를 갖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부탁드리겠습니다!
#047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궁금증에 대한 연장선에 있는 사항입니다. 어떤때에 자북측 000도를 기준으로 한 진방위(절대좌표계)를 써야하고, 어떤때에 선수 000도를 기준으로 한 방위각(상대좌표계)를 써야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앞으로도 이 지점에 대해서 계속 언급해주셨으면 합니다.
경제속력은 구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내가 일정한 방위로 가고 있다면 상대방위가 유효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선회하고 있을 때는 진방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보트는 목적항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변침하므로 진방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