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Development of the Piccolo Trumpet, 피콜로 트럼펫의 발달
Emile Meuffels/존케이지 옮김
The Bach Trumpet
낭만시대에 사람들은 다시금 바로크 음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트럼펫 연주자에게 이것은 큰 도전이었다: 원래의 악기와는 다른 악기로 가장 어렵고 가장 높은 바로크 시대의 트럼펫 파트를 연주해내야 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당시의 트럼펫 주자들은 클라리노의 전통과 완전히 단절되어 커왔기 때문에 심지어 바로크 트럼펫 파트가 어떤 악기로 연주되던 것이었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었다.
약 40여년간 어려운 바흐 작품의 트럼펫 파트를 연주하기 위한 온갖 종류의 실험들이 행해졌다. 때로는 간단히 한옥타브 아래로 조옮김을 해버리는 것인 경우도 있었고 때로는 목관악기로 대신하기도 하였었다.
1871년 10월 19일, 줄리우스 코즐렉(Julius Kosleck, Berlin, 1835-1905)은 하이델베르크의 개인소장품이었던 옛날 트럼펫으로 클라리노 연주를 시연해 보였다.1 이 트럼펫은 중세시대의 부씨네로 추측되는데 체관으로 낮은 D까지 연주가능한 것이었다. 그런데 그는 당시 독일에서 쉽게 구할 수 있었던 뉘른베르크의 바로크 트럼펫들을 시도하려고 하지는 않았던 것이 분명해 보인다.2
코즐렉은 아이제나흐의 바흐 페스티발을 위해 그 스스로 설계한 트럼펫을 사용했다 (1884년 9월).3 이 트럼펫은 1871년제 부씨네를 기반으로 두개의 밸브를 달고 Bb/A조로 설계되었다. 이 연주의 성공으로 그는 영국으로 초청되어 바흐의 B단조 미사곡도 연주했다. 그는 이 곡의 로얄 앨버트홀에서 1885년 3월 21일 열린 최초의 현대 연주회에서 1st 트럼펫을 연주하였다. 이 연주회에서 2nd 트럼펫은 Walter Morrow, 3rd는 John Solomon이 불었는데 이들은 보통 악기로 연주했다.4 1895년 모로우는 회상하기를:
"난 2nd를 연주하면서 즐거웠습니다. 코즐렉씨는 영어나 불어를 할 줄 몰랐고 나는 독어를 몰라 대화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자세한 정보는 모릅니다. 다만 자세히 관찰할 수는 있었죠. 난 바로 옆에서 들여다봤었는데 트럼펫이 아주 긴 편은 아니었어요. 그 트럼펫의 모양을 그림으로 그려놓기도 했었는데 나중에 Finsbury의 Silvani & Smith사에서 나를 위해 그 악기를 만들어줬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마우스피스를 찾을 때까지 별로 만족할만하진 않았어요. 내 마우스피스가 코즐렉의 것과 비슷한걸로 생각되진 않는데 내생각에 소리는 더 좋은거 같군요. 난 코즐렉의 연주가 아주 좋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그를 흉내내려고 애썼습니다. 코즐렉이 내 친구한테 얘기하기를 바흐의 미사의 트럼펫 파트를 6년동안 연습했다던데 난 그말을 믿습니다. 그의 성공을 향한 집념에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내 생각으로는 그는 원래의 악기보다 더 균질하고 올바른 음정을 갖는 악기의 도입에 성공했던 것이라고 봅니다.."5
Walter Morrow (1850-1937)와 John Solomon (1856-1953)은 비록 이 악기들이 현대악기와 같은 전체 관과 벨의 형상을 하고 있었고 일반 마우스피스를 사용하는 것이었지만 Silvani & Smith에 이 악기의 복제품들을 추가로 주문했다.6 모로우는 이 악기를 1886년 Leeds Festival에서 사용했다.7
바흐 트럼펫(the Bach-trumpet)은 1886년부터 1892년 사이에만 사용되었다. 이 이후엔 더 고음역의 D 트럼펫에 밀려나 버렸다.8 이 트럼펫은 프랑스의 트럼펫 주자 Andre Joseph Leclerc (a.k.a. M. Teste, 1840)에 의해 도입되었다. 그는 이 트럼펫을 1874년 파리에서의 헨델 메시아 연주회를 위해 제작하였다.9 이 연주회가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Merri Franquin (1848-1934)과 Walter Morrow 같은 다른 트럼펫 연주자들도 high D-trumpet으로 연주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조류는 어쩌면 프랑스 오케스트라의 표준으로 C 트럼펫을 도입한 Teste의 영향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사실 C 트럼펫은 C슬라이드를 갖춘 D 트럼펫이었기 때문이다.10
1885년 Teste는 Besson사에 바흐의 마니피카트 연주를 위해 high G trumpet의 제작을 의뢰하였다.11 이때 Besson[베송으로 읽어야 겠군... 뤽 베송의 선조인가? ㅋ]은 D 체관(crook)을 가진 high F trumpet과 high E-flat trumpet의 생산도 시작한 때였다.12 1894년엔 Alexander (Mainz, Germany)도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2번을 위해 특별하게 설계된 high F trumpet을 만들기 시작했다.13
Early piccolo trumpets (incomplete information)
독일 브레슬라우 출신의 Adolf Scholz (1823-1884)는 1850년부터 줄곧 바흐의 트럼펫 파트를 연주하였다. 처음엔 Bb 트럼펫으로 불었는데 나중엔 F조 피콜로 플뤼겔혼(제작자 등은 불명)으로 연주했다. 그는 브레슬라우 밖으로는 나가지 않은 탓에 유명해지지는 못했다.
Millereau는 1860년대에 밸브가 두개 달린 Bb 피콜로 트럼펫을 만들었다. 그는 이 악기를 소프라니노(sopranino) 트럼펫이라 명명했다.14 불행히도 이 악기에 대하여는 이 이상 알려진 바가 없다.
Cerveny[체코]는 1862년 Bb 피콜로 코넷을 만들었다.15 이 악기에 대해서도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는 1910년경 알렉산더가 만든 두대의 Bb/A 로타리 피콜로 트럼펫을 소유하고 있다.16 불행히도 알렉산더사는 이시대의 기록을 가지고 있지 않다.
The Piccolo Saxhorn
1848년경 아돌프 삭스 [색스폰을 만든 사람]은 높은 Bb/C 조를 갖는 피콜로 색스혼을 그의 색스혼 컬렉션에 포함시켰다.17 이런 형태의 악기는 Buffet-Crampon에서 제작하였는데 최근 Bad Saeckingen 트럼펫 박물관에 소장되었다.18
엑토르 베를리오즈는 그의 작품 La Prise de Troie19와 Te Deum20 에 이악기를 위한 파트를 집어넣었다. Kastner라는 작곡가도 그의 Les Cris de Paris21라는 작품에 이 악기를 사용했다.
테 데움의 이 악기가 나오는 부분엔 이런 설명이 있다:
"이 파트의 악기는 높은 Bb조의 피스톤 코넷(Cornet-a-pistons)이다. 실음은 기보음보다 7도 높다." "편집자 주: 색스혼을 구할 수 없을 때는 Eb 클라리넷이나 오보에를 유니즌으로 연주하라."22
The Mahillon piccolo trumpet
Victor Mahillon (1841-1924)은 1905년 처음 Bb 피콜로 트럼펫을 제작하였다.23 그 악기는 피콜로 색스혼을 기초로 하고 있었다. 그런 이유로 마이용의 피콜로 트럼펫은 피콜로 플뤼겔혼에 더 가깝다. [참고로 플뤼겔혼도 크게 보면 색스혼의 일종입니다. 또 아르방 교본을 보면 코넷, 삐스똥, 색스혼을 위한 교본이라고 원제가 되어 있죠]
그는 짧은 모델과 긴 모델을 만들었는데 둘다 세개 또는 네개의 밸브를 장착하였다. 현대 트럼펫과 달리 4번 밸브는 5도를 낮추게 하기 위해 장착되었다. 밸브 세개짜리 긴 모델은 Goeyens 모델이라 불리웠는데 유명한 벨기에의 트럼펫주자 Alphonse Goeyens (1867-1950)의 이름을 땄다. 24
이 피콜로 트럼펫들은 매우 인기있었으며 빈센트 바흐가 만든 최초의 피콜로 트럼펫도 실은 이 마이용 피콜로 트럼펫에 근거한 것이다. 25
Early Symphonic works employing high pitched trumpets
1848: Berlioz-Te Deum: Piccolo Saxhorn
1857: Kastner-Les Cris de Paris: Piccolo Saxhorn
1892: Rimsky-Korsakov Mlada: trumpet in E-flat and D
1899: Berlioz-La Prise de Troie: Piccolo Saxhorn
1903: Vincent d'Indy Second Symphony: trumpet in E-flat
1905: Vincent d'Indy Jour d'ete a la montagne: trumpet in E-flat and D
1913: Stravinsky Le Sacre du Printemps: trumpet D
1926: Ravel Bolero: trumpet in D
1930: Stravinsky Symphony of Psalms: trumpet in D
Bach Second Brandenburg Concerto
트럼펫 주자들이 바흐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2번과 맞닥뜨릴때의 많은 문제점들은 이 작품의 많은 문헌들로부터도 잘 알 수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기술로 Felix Mottl의 것이 있는데, 그의 악보는 3대의 플루트, 3대의 오보에, 2대의 클라리넷, 2대의 바순, 2대의 호른, 두대의 트럼펫과 바이올린 솔로, 현악기군을 요구한다. 원래의 클라리노 파트는 두대로 쪼개져서 한명은 고음부, 한명은 저음부를 담당하게 하였다. 26 [무지무지 확대한 편성입니다. 오리지날은 오보에, 리코더, 클라리노 트럼펫 각 1대와 현악기와 쳄발로 콘티누오 정도입니다]
원전 악기 편성으로의 최초의 연주회는 Theo Charlier (1868-1944)가 high G trumpet으로 1898년에, Alphonse Goeyens (1867-1950)가 high F trumpet으로 1902에 행하였다.27 1905~1906년경에는 Goeyens는 이 작품을 high Bb 트럼펫으로 연주하기 시작하였다.28 최초의 녹음은 Paul Spori가 Edwin Fischer Chamber Orchestra (1932)와 한 것과29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George Eskdale (1897-1960)이 Adolf Bush 실내악단과 한 것이다 (1935).30
로얄 콘서트흐바우 오케스트라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2번의 최초 공연은 1912년 9월 26일이었다.31 지휘자는 Willem Mengelberg였고 수석 트럼펫은 Dirk Speets였다.32 오케스트라는 공용악기로 두대의 알렉산더 (Mainz, Germany) 제의 Bb/A 로타리 피콜로 트럼펫을 보유하고 있었다.33
Dirk Speets가 실제로 솔로파트를 연주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의 책에서 그는 지휘자 펠렉스 뫼틀이 연주 불가능해 보이는 트럼펫 파트를 단순하게 만들었다고 말하고 있다.34 슈페츠는 또한 바흐가 클라리노 파트를 과연 트럼펫으로 연주하라고 썼을까라는 의심도 하고 있다. 1918년 리하르트 슈트라우스가 지휘한 연주회에서 슈트라우스는 슈페츠와 자신의 바흐 트럼펫 파트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슈트라우스는 그 파트는 아마도 금속제의 클라리넷이나 그런 종류의 악기를 위해 쓴 것이 아니었을까 라고 생각했다. 슈페츠는 한편으로 그 파트는 틀림없이 코르네토(cornetto = zink, 마우스피스로 발음하는 목관악기)를 위해 쓰여진 것이라고도 생각했다.35
미국 최초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2번의 원전악기 연주는 1943년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Louis Davidson에 의해서였다. 당시 미국에는 피콜로 트럼펫이 없었으므로 그는 높은 Bb 피치를 갖는 H. N. White King "Liberty Model"의 미니어춰 트럼펫으로 연주하였다. King 악기사는 이 트럼펫을 1928부터 1932년 사이에 아마도 판촉용 또는 광고용으로 생산했던 것 같다.36, 37
Adolph Scherbaum
아돌프 쉐르바움(1909-2000)은 1939년부터 Joseph Keilberth가 지휘하는 프라하 가극장의 수석 트럼펫 주자였다. 카일베르트는 쉐르바움의 고음역에서의 재능을 발견하고 그를 바흐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의 스페셜리스트가 되어 보라고 뽐뿌질했다. 쉐르바움은 이 협주곡을 400회 이상 공연하고 14회 이상 녹음했다. 그를 통해 트럼펫은 다시한번 심각한 음악을 위한 솔로 악기로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코넷의 거장들은 결코 큰 연주회장에서 연주하는 것이 용인되지 않았었다. [예를 들면 아르방이나 클라크는 예술의 전당이나 세종문화회관에서는 공연을 할 수 없었다는... 워커힐이나 KBS 열린음악회... 이런거에나 가능했었다는... ㅡ.ㅡ;;]) 텔레만 등 많은 바로크 음악이 재발견되게 되었다.38
쉐르바움의 성공의 일부는 그가 피콜로 트럼펫으로 연주했기 때문에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다른 사람들이 모두 바로크 음악의 고음 파트를 D-trumpet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의 경우엔 F 트럼펫)으로 연주할 때 쉐르바움은 Scherzer가 제작한 phony tube[가짜관, 악기를 자세히 보면 공기가 통과하지 않는 관부분이 한바퀴 감겨있다. ㅋ]를 가진 피콜로 트럼펫으로 연주했는데 이 악기를 사용한 이유는 외형상 일반 트럼펫과 비슷했기 때문이었다. 그가 소유했던 다른 트럼펫(Eb 등, 함부르크의 제작자 Leistner의 것들)들도 모두 이런 가관을 가지고 있다.39
The Selmer piccolo trumpet
최초로 널리 사용된 피콜로 트럼펫은 Selmer (Paris)의 짧은 모델이었다. 밸브 세개짜리 모델은 1959년 당시 셀머의 우두머리 테스터였던 모리스 앙드레와의 협력을 통해 설계되었다.
1970년이 되기 전에 셀머는 밸브 4개짜리 모델을 내놓았다.40, 41 모리스 앙드레와 아돌프 쉐르바움의 커다란 성공으로 피콜로 트럼펫은 매우 인기를 얻게 되었다.
The Scherzer piccolo trumpet
Johannes Scherzer (Markneukirchen, Germany)는 1960년대에 Willy Krug (1925)를 위해 피콜로 트럼펫을 개발했다. 크루크는 동베를린 방송교향악단의 수석주자이자 솔로이스트였다. 그는 쉐르처 사에 피콜로 트럼펫을 개발해달라고 부탁했고 쉐르처는 로타리와 피스톤 두가지로 시제품을 만들었다. 초기형은 밸브 3개짜리였다.
1971년 셀머의 밸브 4개짜리 피콜로 트럼펫이 성공하자 쉐르처도 밸브 4개짜리를 개발했는데 이때부터는 로타리 밸브만 채용했다. 42
The Schilke piccolo trumpet
Renold Schilke는 1966년 최초로 피콜로 트럼펫을 만들었다. 이 피콜로 트럼펫은 기존의 어떤 모델과도 닮지 않았었다. 여러가지 시험생산 후에 1971년 P5-4 모델을 내놓았다.43 이 모델은 피콜로 트럼펫계에 혁명이었다. medium bore (0.450 inch)를 채용하여 쉴케 피콜로 트럼펫은 small bore (~ 0.415 inch)의 프랑스 피콜로 트럼펫들보다 바람이 더 잘나갔다. 1976년부터 쉴케는 C 피콜로 트럼펫도 생산하고 있다.
대부분의 현대 악기회사들은 Schilke piccolo trumpet의 복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1 P. Bate, The Trumpet and Trombone, (Second Edition, Ernest Benn Limited, 1978), 187-188.
2 Ibid.
3 Ibid., 189.
4 Ibid., 189.
5 K.C. Clark, 밣erformances of the Brandenburg Concerto No. 2 in the US? ITG journal 1978, 25.
6 Bate, 190.
7 Ibid.
8 Ibid., 190-191.
9 R.P. Birkemeier, 밫he history and music of the Orchestral Trumpet of the Ninetheenth Century, Part II? ITG journal, May 1985, 19.
10 Birkemeier, 20-21.
11 Bate, 192.
12 A. Baines, Brass Instruments, (Reprint, Dover Publications Inc., 1993) 239.
13 Ibid.
14 Baines, 239.
15 R.I. Schwartz, 밫he Cornet Compendium? http://www.angelfire.com/music2/thecornetcompendium/early_history_4.html
16 F. Grin, De Trompet, 74.
17 G. Cassone, La Tromba, 89.
18 Email from Edward Tarr.
19 T. Charlier, Trente-Six ?udes Transcendantes, 31.
20 H. Berlioz, Te Deum (Kalmus Miniature Orchestra Scores), 143.
21 D. Hickman, The Piccolo Trumpet Big Book, 2-3.
22 Berlioz.
23 Baines, 239.
24 Email from Ralph Henssen.
25 Ibid.
26 Clark, 25.
27 Cassone, 88.
28 Tarr, Die Trompete, 122.
29 Ibid.
30 Clark, 25.
31 F. Grin, 100 jaar trompettisten van het Concertgebouworkest, 12.
32 Ibid., 35-39.
33 Grin, De Trompet, 74.
34 D. Speets, De Trompet, 32-33.
35 Ibid., 18-19.
36 Clark, 26.
37 Emails from David Roth, Ellis Workman and Thomas Meacham.
38 V. Jakobsen, 밃dolph Scherbaum (1909-2000)? Brass Bulletin 122 (II/2003).
39 Cassone, 98-99.
40 Email from Catherine Fabre-Georgoudis (Henri Selmer, Paris).
41 Herbert Heyde, Das Ventilblasinstrument.
42 Ibid.
43 Jim Donaldson, 밫he Schilke Loyalist? http://www.dallasmusic.org/schilke/
List of pictures
1. Silvani and Smith Bach Trumpet, from Bate: "The Trumpet and the Trombone"
2. Boosey & Co. Bach Trumpet, from Edinburgh University Collection of Historic Musical Instruments
3. Besson G-trumpet, from Baines: "Brass Instruments"
4. Mahillon D-trumpet, from Bate: "The Trumpet and the Trombone"
5. Buffet-Crampon Piccolo Saxhorn, from http://www.hermitagemuseum.org/
6. Berlioz: Te Deum
7, 8, 10-12. Pictures of Mahillon Piccolo Trumpets, from Ralph Henssen
9. Mahillon Piccolo Trumpet, from Al Lilly
13. King Miniature Trumpets, from Thomas Meacham
14. Kurt Scherzer Piccolo, from Cassone "La Tromba"
15. Selmer Advertisement with Maurice Andr? from Luc Decock
16. J. Scherzer Piccolo, from Scherzer website
17. Schilke 1966 Piccolo, from Jim Donaldson 'The Schilke Loyalist'
18. Yamaha Piccolo, from Cassone: "La Tromba"
출처: http://www.geocities.com/emile_meuffels/history/piccol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