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비밀"
요즘 한국인들 사이에 최대 화두가 무엇일까. 설문조사를 하면 당연히 생존(生存)이 1위로 나올 것이다.
불황이 유례없이 극심할수록 살아남으려는 욕구도 커지는 법이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삶의 터전은 직장이다. 불황이 깊어지면서 직장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어떡해야 직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이 고민에 대한 정답은 없다.
그러나 유경험자의 충고가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이 문제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는 책 '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이 나왔다.
저자는 일간지 기자를 거쳐 국내 최대 헤드헌팅업체를 운영하는 신현만씨.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신현만 사장을 만나 그의 조언을 들어봤다.
그는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거침없이 진솔한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책에 있는 내용과 저자와의 인터뷰 내용을 섞어서 소개한다.
승부근성을 키워라
(인화(人和)보다는 독종… 실행력과 돌파력 필요한 때)
요즘 기업들이 가장 중시하는 덕목은 '승부근성'이다. LG그룹이 만년 2등인 원인을 분석했는데 결론은 사람이 문제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직원을 뽑을 때 성과를 내는 사람(독종)에 최우선 순위를 두었다. '인화(人和)'로 상징되던 LG의 기업문화가 바뀐 데는 이런 배경이 있다. 승부근성이 있는 사람은 업무완성도가 높고 실행력과 돌파력이 있다. 기업들이 승부근성을 중시하면서 채용과정에서 인터뷰가 엄청 중요해졌다. 인터뷰할 때 지식은 별로 안 묻고 인성을 묻는데 핵심은 승부근성이다.
직장인의 가치는 네트워크에 달렸다
(우군을 최대한 만들어라… 동료 대·소사 챙기기부터)
승부근성 다음으로 중시하는 덕목은 조직적응력이다. 다른 말로 '네트워크'다. 이른바 명문대학 출신들이 조직 내에서 인기가 없는 이유는 이들이 대개 협업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들은 대체로 상사에게도 고분고분하지 않다. 그러나 직장생활의 대부분은 조직 안에서 동료, 선후배와 함께 팀을 이뤄 해나가야 한다. 외국계 기업들이 직원을 채용할 때 꼭 따지는 요소도 바로 팀워크 능력이다. 벤처기업가 안철수씨는 "팀워크가 필요 없을 것 같은 전문가에게도 전문지식 못지않게 팀워크가 중요한 덕목"이라고 말했다.
인맥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인맥도 실력이다. 학연, 혈연, 지연에만 매달리지 말고 나를 도와줄 우군(友軍)을 최대한 만들어라. 과거에는 네트워크의 핵심이 초·중·고 동창이었다. 그러나 요즘엔 입사 동기와 첫 직장 동료 등이 가장 중요한 구성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다른 데 가서 네트워크를 만들려고 애쓰기 전에 먼저 동료부터 챙겨라. 우선 동료들의 대소사와 경조사, 그들과의 점심식사와 저녁회식에 정성을 쏟아라. 삼성경제연구소가 운영하는 임원급 대상 유료 정보 사이트인 '세리CEO'에서 CEO의 최고 덕목을 조사한 적이 있는데 네트워크 관리능력을 뜻하는 '대인지능'이 최고로 뽑혔다.
웃고 떠드는 회식은 업무의 연장이다. 참석은 필수다. 회식에 참석하면 회사와 동료에 대한 온갖 정보를 주고받고 업무와 직장에 대한 서로의 생각과 태도를 이해하게 된다. 따라서 회식에 빠지는 사람은 회사 돌아가는 사정에 밝을 수 없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그는 점점 조직에서 외톨이가 된다.
상가와 회식 장소에서 당신의 운명이 결정된다.
직장인의 수명은 영업 마인드에 달려 있다
(지위 올라갈수록 회사가 요구하는 것은 '영업력')
구직난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기업들이 구인난을 호소하는 직무가 있다. 바로 영업직이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어려울 때 기업은 영업력을 강화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경기가 나쁠 때 투자는 할 수 없어도 판매는 해야 하기 때문이다. 불황이 극심할수록 영업이 곧 기업의 생명이나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영업직은 회사가 마지막에 정리하고 회사에 여력이 있어 새로 인력을 채용할 때는 맨 먼저 뽑는다. 억대 연봉자는 대부분 영업사원이다. 이제 모든 직장인에게 영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영업과 거리가 멀 것 같은 IT(정보기술) 개발 분야를 예로 들어보자. 시작은 엔지니어로 해도 일정한 지위에 오르면 프로젝트를 따오고 후배들의 판로를 열어주는 영업을 해야 한다. 10년차 엔지니어에게 회사가 바라는 것은 영업력이지 기술력이 아니다. 교수, 의사, 회계사, 변호사 등 전문직도 마찬가지다. 교수가 연구만 하고 강의만 하면 되던 시대는 지났다. 전공 프로젝트도 따오고 학생을 많이 유치하지 못하면 무능한 교수로 낙인 찍힌다. 이제는 목사, 스님까지도 대단한 영업 마인드를 보여주고 있다. 삼성전자도 최근 인사에서 기술 라인 사장 대신 세일즈마케팅 라인의 최지성 사장이 차기 CEO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CEO나 상사는 자주 보는 사람을 발탁한다
( 눈에 띄어라, 존재를 알려라… 다만 준비돼 있어야)
직장인들은 뚜렷한 이유도 없이 괜히 사장이나 임원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사장과 임원을 피해서는 안 된다. 미국의 한 헤드헌팅 회사가 경영자 13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 사장과 임원을 멀리하는 직원은 제대로, 즉 자신의 능력에 따라 승진하기가 어렵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조사에 따르면 경영자들의 68%는 자신이 '자주 보는' 직원을 발탁했다. 유능한 직원이나 성실한 직원보다 자주 만나고 소통하는 직원을 먼저 승진시킨다는 것이다.
미국 기업에서만 그런 게 아니다. '자주 보는 사람'이 우선시되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관계와 조직생활에서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다. 대부분 직장인들은 승진하고 싶고 발탁되고 싶으면서도 일상에서는 어쨌건 사장이나 임원에게서 멀어지고 피하려 든다.
직장인에게 능력과 성과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능력과 성과가 있다고 다 승진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기본조건이기 때문이다. 기본만 갖춰서는 경쟁력이 떨어진다. 윗사람의 눈에 띄어야 한다. 나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 내가 준비되어 있음을 기꺼이 입증해야 한다. 그러나 아무 준비도 없이 가까이 갔다간 괜한 낭패만 겪고 말 것이다. 가까이 있으면 상대를 잘 알게 되는 법이다. 불성실하고 성과가 부진하고 태도가 미진하다면 아무도 눈여겨봐주지 않는다. 오히려 성격 부적격자로 영원히 낙인 찍힐지도 모른다. 이렇게 볼 때 CEO와 접촉한다는 것은 기회이자 시험이다.
학벌 굴레서 벗어나려면 희소 자격증을 따라
( 변리사·감정평가사·프로젝트관리전문가…)
뒤늦게 대학을 가는 건 신중하게 판단하라.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독학사는 공공 분야에서만 인정해주는 학위라고 보는 게 현실적이다. 학벌을 높이기 위해 대학원을 가도 우리 기업은 일반적으로 학부를 기준으로 삼는다. 석사만으로는 '학력 업그레이드'가 어렵고 박사과정까지 이름 있는 대학에서 마치는 것이 보다 확실하다. MBA(경영학석사)에 관심을 갖는 이가 적지 않은데 MBA는 막대한 비용만 소요될 뿐 아무것도 보장해주지 않는다. 학벌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싶다면 희소가치가 있는 자격증을 따라.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감정평가사 등이 좋은 예다. 이들 자격증 외에 최근 인기 있는 자격증으로 국제공인정보시스템보안전문가(CISSP), 프로젝트관리전문가(PMP), 미국공인회계사(AICPA), 재무위험관리사(FRM), 공인재무분석사(CFA), 공인내부감시사(CIA), 국제공인정보시스템감시사(CISA) 등이 있다.
학벌의 벽은 여전히 높다
( "실력이 중요?"… 채용 때 대학 등급제는 공공연한 비밀)
"요즘은 학벌보다 실력이 중시된다"는 언론 보도에 속지 말라. 현실은 다르다. 최소한 채용과정에서는 학벌이 우선이다. 한국 최고의 직장이라는 주요 공기업에는 상위 9개 대학 출신만 취직할 수 있다는 말은 괜히 떠도는 풍문이 아니다. 심지어 모 공기업은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대학 등급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 기업은 대학뿐 아니라 과에도 등급제를 적용한다. 경력채용에서도 학벌은 중요하다. 기업의 인재추천 의뢰를 받아보면 90% 이상은 학벌을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내세운다.
직장에 따라 신분이 결정된다
(직장을 떠나는 순간 내 브랜드는 폭락함을 명심할 것)
이 책의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라면 '직장 디바이드(devide)'라고 하고 싶다. 지금의 우리 사회를 보면 신분을 가르는 또 하나의 기준이 생겨난 것 같다. 바로 직장이다. 대학 졸업 후 어느 직장에 들어가느냐, 또 이후 어떤 직장으로 옮겨다니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직장인은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대기업이나 공기업, 외국계 기업 등 연봉이 높은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자신의 연봉이 바로 자기자신의 가치에 대한 대가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 때문에 지금의 직장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가도 당연히 비슷한 수준의 연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긴다. 그러나 명심하라. 직장을 떠나는 순간 내 브랜드는 폭락한다는 사실을.
김용철 사건 이후 충성심 더 강조
(뼈 묻을 각오로 다시 시작해야 주변 평가 달라진다 )
'김용철 변호사 사건' 이후 삼성을 비롯한 많은 기업에서 외부 영입 인사를 꺼리고 최대한 내부에서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중용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달라졌다. 재무, 회계, 경리 등 자금관리 부서와 기획·전략 부서, 비서실 등은 무엇보다 신뢰가 중요하기 때문에 충성심이 없는 직원은 아예 발령을 내지 않는다. 조직의 핵심에 가까울수록 충성심의 강도는 세진다.
자신이 충분히 유능한데도 직장에서 잘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자신이 특히 윗사람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쳐지고 있는지 판단해봐야 한다. 회사에서 인정 받고 싶으면 마음만 고쳐먹으면 된다. 뼈를 묻을 각오로 다시 시작하라. 피곤하기 짝이 없던 직장생활이 달라질 것이다. 곧 주변에서 그 동안 몰라보던 당신의 유능함과 가능성을 알아봐줄 것이다.
만약 회사의 정신과 가치를 존중할 수 없다면 한시라도 빨리 다른 직장을 찾아봐야 한다.]
회의 때 침묵하면 무능하다는 딱지만 남는다
(기회 잡고 싶다면 적극 표현하고 의견을 내라)
경영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인재 감별법을 들라면 나는 주저없이 '회의'를 꼽는다. 시대는 확실히 달라졌다. 이제 지나친 겸양은 미덕이 아니라 무능력의 징표이다. 일을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은 회의 때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들고 온다. 반면 회의 내내 꿀 먹은 벙어리처럼 입을 다물고 있는 사람은 공부와 고민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다. 더 이상 그를 경청하는 사람, 겸손하고 신중한 사람으로 보아줄 윗사람은 없다. 회의 때 침묵은 독이다.
기회를 잡고 싶다면 오늘부터 당장 적극적인 표현과 의견 제시 습관을 기르자. 인원이 많이 모이는 회의나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있다면 두 번, 세 번 신경을 쓰고 미리 연습이라도 하자.
| 인터뷰 | 신현만 커리어케어 사장
10년 전 기자 시절 헤드헌터 취재하다 가능성 보고 사업 시작
기존 업체 장단점 분석 후 시스템 구축… 단숨에 업계 선두로
지난 1999년의 일이다. 시사주간지에서 경제팀장을 하던 신현만(申鉉滿) 기자는 어느 날 헤드헌팅업체에 취재를 갔다. 헤드헌터는 당시 유망업종으로 떠오르던 신생 직업이었다. 그는 취재를 마치고 헤드헌팅업체의 반응속도를 알아보기 위해 회원 가입을 했다. 생각보다 빨리 그날 저녁에 바로 헤드헌터한테서 전화가 왔다. 헤드헌터는 그에게 통신회사 비서실장직을 제의했다. 그는 자신이 받는 연봉을 부풀려 "5000만원"이라고 불렀고 헤드헌터는 "그것밖에 안 되냐"고 놀라면서 1억원 이상의 연봉을 제시했다. 신 기자는 "이런 세상이 있구나" 하고 놀라워하는 한편 헤드헌팅업이 괜찮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로부터 10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신 기자는 컨설턴트 90여명을 거느린 국내 최대 규모의 헤드헌팅업체인 커리어케어의 사장으로 변신했다.
그가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이해가 됐을 것이다. 그러면 이유는 무엇일까. "헤드헌팅업이 이머징마켓이었다는 점, 선발 브랜드가 약해서 빠른 시일 내에 선두주자로 올라설 수 있다는 점에 이끌려 사업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그는 기존 업체들의 장단점을 분석했다. "기존 업체들은 오너의 개인 인맥에 의존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많았습니다. 회사는 브랜드와 시스템으로 굴러가야 하는데 이래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아시아 최대 로펌인 김&장을 벤치마킹해서 사업 초기부터 산업별 전문팀을 운영했다. "아무리 유능한 컨설턴트라도 모든 분야의 인재를 알 수는 없는 거죠." 그가 8개 팀 중 하나로 건설·중공업팀을 만들자 경쟁업체에서 "무슨 건설회사에 헤드헌팅 수요가 있을까" 하며 의아해했다. 그러나 이런 의구심은 금세 불식됐다. 이 팀이 뛰어난 성과를 올리면서 이 분야에도 헤드헌팅 수요가 많다는 게 입증됐고 경쟁업체들도 하나둘 따라하기 시작했다.
그는 전산 분야에도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오래된 업체 중에 종이로 파일을 뽑아서 보는 곳이 의외로 많은 걸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는 인터넷으로 회원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등 선진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가 취한 일련의 조치는 후발주자인 커리어케어가 조기에 1등 기업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됐고, 헤드헌팅업계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데도 기여했다.
그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처세술과 인재 관련 서적도 다수 펴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건희의 인재공장' '입사 후 3년' '20대가 끝나기 전에 꼭 해야 할 21가지' 등의 책이 그것이다. 그는 국내 기반을 다진 데 이어 해외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그는 "우리 기업이 많이 진출하는 중국, 미국, 일본, 인도, 싱가포르, 홍콩 등지에 브랜치(지사나 법인)를 내는 게 꿈"이라고 말했다. "현지 인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인재 수요가 많거든요. 외국기업의 한국 인재 수요도 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나 현대차 출신의 인재를 보내달라는 외국 기업이 적지 않아요."
그는 "우리 인재가 세계무대에서 통하려면 창의성과 개방성을 길러야 한다"며 "커리어케어를 아시아 최대 헤드헌팅업체로 키우고 싶다"고 말했다.
☞ 반드시 붙잡아야 할 인재의 10가지 특징
1. 사람이 모여든다.
2.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기획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무슨 일을 맡겨도 웬만큼은 해낸다.
3. 물러설 때를 안다. 선배나 상사에게 직언을 하되 자신의 위치를 벗어나지 않는 사람이다.
4. 목표가 분명하다.
5. 무엇인가를 만들어낸다. 말없이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조직의 현안을 해결한다.
6. 몰입한다.
7. 스스로 동기를 찾아낸다.
8. 인재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9. 총무를 자처한다. 궂은일을 도맡아 한다.
10. 호기심이 많다.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려고 한다.
☞ 곁에 두면 도움 안 되는 직원의 10가지 특징
1. 조직과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다.
2. 혼자서 밥 먹는다.
3. 평론과 컨설팅을 즐긴다. 일은 안 하고 말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한다.
4. 세력을 규합한다. 세력 규합을 통해 자신에 대한 문제 제기를 원천 봉쇄하려 한다.
5. 조직 내 사적 연결고리를 중시한다.
6. 말을 잘 옮긴다.
7. 상황에 따라 다른 잣대를 들이댄다.
8. 설득하지 못하고 설득 당한다.
9. 사람을 데려오지 않는다. 자기가 가진 네트워크 일체가 조직에 합류한 것이 아니라 자기 몸만 온 경우다.
10. 자기계발에 관심이 없다. 지식의 효용은 3년이 지나면 2분의 1로 떨어진다.
10년이 지나면 8분의 1밖에 남지 않는다.
"직장에 남는 자들을 위한 조언"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직장에서 탈출할 것을 꿈꾼다.
하지만 직장을 탈출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만은 아니다.
만약!로또 복권 당첨~ㅎㅎ 아니된 다음에
우리가 당장 탈출 않아도 되거나 탈출보다
여기 남아있는 것을 선택했다면.
스스로를 컨트롤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있어 한번정도 읽어봄에
도움이 되고저........
......
....
...
..
.
우선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오후~♬
일단 가정으로 가야 되겠죠~ㅎㅎ
우리 모두가 야구에 한방에 날린 홈런처럼
시원 깨끗한 마무리속 즐~건 가족 찾아 가시길....
1,단호함을 가져라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면 그렇다고 말하라,직장에서 얻은 감정은 직장에서 털어내라.
분노를 감추지 말고 솔직하게 털어 놓아라.
2,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구분하라
직장 생활과 가정 생활을 분라하라. 일을 집으로 가지고 가지 마라.
만찬가지 집안문제를 직장으로 끌어들이지도 마라.
3,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라.
차분한 업무환경을 만들어라.자신이 맡은 일을 훌륭하게 끝낼수 있도록
편안한 상태을 만들고 그 상태를 유지하라.그러나
편안함이 지나쳐 게을러지면 안된다.
4,약속을 지켜라
일단 직장에 남기로 결심했다면 그 결정에 맞게 행동하라.
탈출하고 싶은 마음은 일단 감춰라.
5,업무에 집중하라
회사는 일하는 곳이다,빈둥 거리고,동료와 수다를 떨고,공짜 커피를 마시고,
유금휴가를 얻기 위해 직장에 다니는 것은 아니다.
받는 월급만큼 일하면 회사는 적자다
6,건강을 유지하라
일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움이 되도록 만들어라.
정신 건강도 육체건강만큼 이나 중요하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하하기 위해 노력도...
7,정돈하라
일정을 정라하고.책상을 정돈하고,일지를 쓰고,일과를 조율하라,일을 미루지 마라
미뤄야 할 일 이라면 차라리 없애거나 줄여라.그리고
해야 할 일은 반드시 일과시간 안에 처리하라
8,일 욕심을 버려라
우리는 슈퍼맨이 아니다.부하직원이 있다면 도움을 구하라.
책임이 과중하다면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라.
과중한 업무는 단호하게 거절하라
9,퇴근하기로 한 시간에 퇴근하라
퇴근을 미루지마라,퇴근을 미루는 것은 일을 미루는 것과 같다.
퇴근을 미루지 않도록 미리 업무 계획을 짜고. 계획대로 실행하라.
중간에 끼오드는 업무를 최소하기 위해 노력도....필요
10,회사 밖의 인생을 가져라
하루 종일 일하고,퇴근해서도 일에 대해 생각하고,회사 밖에서 일해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좋지 않다.
퇴근 후에는 일의 영역에서 벗어나 취미생활을 하고,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11,목표를 가져라
일이 내 삶의 목표를 고취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만들라,
감(홍시)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며 하늘만 쳐다보는 일능 없도록 하라.
홍시를 먹고 싶으면 딸 계획을 세워라.
12,휴식을 취하라
가끔씩 일에 벗어나야 할 때가 있다.
몇 시간에 한 번도 좋고, 며칠에 한 번도,아님 몇 주 또는 몇 달에 한 번씩 이라도
자신,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듯..
13,일을 위해 살지 말고,삶을 위해 일하라
결국 일은 일일일 뿐이다. 일이 아무리 소중하더라도 자신의 건강,행복보단 앞서서는 안된다.
14,때로는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재교육,새로운 기술의 개발,전반적인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면 여러 등등등....있다면
경험이 많은 선배에게 도움을....청해 보는것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