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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 주제 |
발표 주제 |
1. 3.25(월) 홍보로 사회사업하기 |
제 주변에 홍보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들의 핵심 고민은 ‘나는 사회복지사인데 홍보 일을 해야 하는가?’입니다. 사회복지기관 내에 지원업무라는 큰 틀에서는 사회복지사들이 해야 하는 업무 같지만, 홍보업무를 하나하나 따져보면 정체성에 안 맞아 보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 소개지, 소식지, 홈페이지 등 홍보 도구를 만들어내는 데에만 목표를 두는 경향을 발견합니다. 실적을 채울 수 있으니까 아주 낮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홍보 내용에 복지에 대한 가치, 방향성, 비전을 담아야 합니다. 보통화(정상화), 강점관점 등 사회사업적 가치를 최대한 적용하여 이용자들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담아내야 합니다. 홍보 도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직원․이용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지역을 적극적으로 돌아다니며,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개입, 공작) 방법 찾아야 합니다. 홍보 도구를 선택할 때 이런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홍보로 사회사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홍보활동도 사회사업을 하기위한 도구, 거리가 되는 것입니다. 홍보로 사회사업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지키며 일하는 방법입니다. |
2. 4. 1(월) 소식지로 사회사업하기 |
소식지홍보 업무를 담당 사회복지사 혹은 기관의 몫으로 여겨 소유하기 보다는 지역 주민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실 수 있도록 내어놓고, 돌려드려, 주민들과 상관있는 소식지를 만들고 싶습니다. 우리의 일을 잘 하기 위해, 소식지 지면을 채우기 위해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의 주민을 끌어 쓰는 것이 아닙니다. 지역사회를 위해 행하시는 일이 가치 있는 일임을 알도록 거들어드립니다. 소식지를 꺼리로 지역주민을 만나고, 이용자를 만나고 직원들을 만나고, 지역사회를 만나고 싶었습니다. 그분들의 자연스럽게 하는 복지활동을 찾고 격려하고 응원하고자 합니다. 소식지를 만드는 것에만 목적을 두기보다는 소식지를 만드는 과정뿐 만 아니라 배포, 활용하는 데에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사회사업가로서 저의 정체성을 살리며 일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3. 4. 8(월) IT도구로 사회사업하기 |
복지기관의 웹사이트도 인터넷 매체 특성을 따라 소통을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제작·운용해야만 합니다. 지금까지 복지기관 웹사이트가 소통을 전혀 무시한 채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답이 있어야하는 상담게시판에 무소식이고, 마음껏 소통하고자 만든 자유게시판에는 스팸성 광고 글만 가득하니 주민들이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기관과 소통할 필요를 못 느낄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기관이 공지사항과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콘텐츠만 일방적 공지에 집중하는 모습을 봅니다. 컨텐츠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다시 주민들이 홈페이지를 방문해야하는 이유를 찾지못하는 악순환이 일어납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주민들과 소통을 잘 하기위해서 복지기관의 웹사이트는 주민들과 어떤 내용으로 소통을 해야 할까요? ‘웹사이트로 사회사업했다’고 하기에 나눠야할 소통은 무엇인가? 다음 3가지가 소통이 복지기관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비전소통, 나눔소통, 감사소통 |
4. 4.15(월) 홍보물, 이미지(사진) |
사회복지 기관에서 다양한 홍보물을 만들고 있지만 그 안에 사회복지적 가치를 담기보다는 채우기에 급급한, 만들기에 급급한, 실적 채우기에 급급한 홍보물을 만들고 있는 않으신가요? 신문기사, 기관 엽서, 팸플릿, 후원신청서, 초청장, 포스터 등 다양한 홍보물에 사회복지가 가치를 어떻게 담아내야할까요? 어떻게 하면 사람 사는 냄새가 홍보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더 나아가 이런 홍보물이 사람들의 인정을 소통시키고 관계망을 넓히는 일에 적합한 홍보물로 만들 수 있을까요? |
5. 4. 22(월) 디자이너· 동료와의소통 |
누구와 어떤 소통하느냐에 따라 홍보물의 질이 달라질 것입니다. 홍보를 잘 하기위해서 관계를 해야 할 핵심대상은 디자이너, 직장 동료 그리고 지역사회입니다. 이 세 주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홍보담당자가 사회사업을 잘하기 위해서 관계해야 할 대상과 그에 따라 부탁드려야 할 역할체계를 정리했습니다. 약 20여 꼭지를 통해 디자이너와 동료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홍보로 사회사업하기위해서는 이 세 주체의 도움, 역할이 절실합니다. |
○ 교육 자료 및 제공 교제
․홍보로 사회사업하기 http://cafe.daum.net/cswcamp/1wEY/448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http://sasw.or.kr/zbxe/310278
○ 교육장소 설명
․광주NGO센터 (상무지구 이마트 인근)
․주차장 이용 : 광주NGO센터 맞은편 이현설렁탕 주차장 (14:30~18:00) 무료 이용
○ 강사 소개 : 푸른복지사무소 김종원 연구원
․현재 ‘홍보로 사회사업하기’를 주제로 활동 중
․2006년~2009년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홍보담당으로 근무
․강의 경력
번호 |
지역 |
기간 |
회기 |
인원 |
주최 및 협력기관 |
1 |
서울 |
2010.9.7~11.30 |
12 |
70 |
서울사회복지사협회 |
2 |
아산 |
2010.9.17~12.2 |
8 |
8 |
아산노인종합복지관 |
3 |
부천 |
2010.11.17~12.16 |
5 |
20 |
원종종합사회복지관 |
4 |
부산 |
2010.11.1, 11.8 |
2 |
40 |
부산사회복지협의회 |
5 |
경북 |
2010.12.7~12.8 |
6 |
40 |
경북사회복지협의회 |
6 |
충북 |
2010.12.3 |
1 |
40 |
충북사회복지사협회 |
7 |
인천 |
2011.3.8~4.26 |
8 |
30 |
인천사회복지협의회 |
8 |
전북 |
2011.3.10~4.28 |
8 |
20 |
전북사회복지사협회 |
9 |
충북 |
2011.9.21~11.9 |
8 |
30 |
충북사회복지협의회 |
10 |
대전 |
2011.9.22~11.10 |
8 |
30 |
대전사회복지협의회 |
11 |
인천 |
2012.3.6~4.3 |
5 |
40 |
인천사회복지협의회 |
12 |
제주 |
2012.6.1~6.29 |
5 |
40 |
제주사회복지협의회 |
기타 |
학교, 복지관, 협의체 등 다양한 곳에서 ‘홍보로 사회사업하기’ 주제로 특강 진행 중 |
○ 강좌 참가비
․1인 참가비 50,000원 / 1기관 50,000원
․입금계좌 : 광주복지공감플러스 (광주은행) 069-107-310431
홍보로 사회사업하기 광주 강좌 신청서 | ||||||
성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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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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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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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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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직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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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참여 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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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은 광주복지공감플러스에서 주최하는 광주지역“홍보로 사회사업하기”강좌에 참여하기 위해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2013년 월 일
신청인 (인)
광주복지공감플러스 귀중 | ||||||
【 접수처 】(전 화) 070-7707-4628 (팩 스) 062-381-1137 (이메일) kjws2020@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