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촌피부과추천]원형탈모 생활지침(올바른 생활습관으로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
원형탈모 생활지침
원형탈모증은 재발의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생활습관의 개선은 이후 재발을 막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평촌피부과추천]1.샴푸법
샴푸가 원형탈모의 근본적인 개선안이 될 수는 없으나 여타 탈모와 같이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건 탈모 치료의 기본이다.
-약산성 샴푸의 사용(적당한 세정력이 중요)
-아침보다는 저녁 샴푸가 중요(수면시 모발의 성장을 돕는 호르몬이 작용)
-손톱으로 두피를 긁는 샴푸법은 피하라
-두피에 자극을 주는 두피마사지를 두려워하지 말 것(혈점을 중심으로 마사지를 하면 혈액의 공급이 원활해지므로 탈모에 많은 도움을 줌)
[평촌피부과추천]2.빗질법
빗질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빗질은 모발에 묻어 있는 먼지나 비듬을 제거하는 동시에 두피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지선에서 나오는 유분을 모발 끝까지 가게 하여 윤기있고 탄력있는 모발을 만들어 준다.
-브러쉬 선택이 중요(빗살의 굵기가 적당하고 끝이 둥글며 정전기를 유도하지 않는 소재를 선택)
-빗질을 할 때는 브러시가 두피에 닿을 정도로 깊숙이 넣어 실시
-끝이 둥근 쿠션브러시를 이용하여 보통 1회 50~100회 정도 실시
-젖어 있을 때 보다는 마른 상태에서 빗질(모발손상 방지)
-여러가지의 빗질 방법이 있으므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
[평촌피부과추천]3.식생활법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탈모재발의 원인 중 면역체계의 이상을 손꼽게 되는데 이러한 면역체계를 안정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이 식생활 요법이다.
-술, 담배를 멀리
-전체 식품의 섭취(현미, 뼈재 먹는 생선, 콩, 깨)
-발효식품의 섭취(미생물의 작용-절임 식품, 된장, 낫토, 플레인 요구르트)
-식이섬유의 섭취(부교감신경을 자극해 몸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고 혈액의 유입량이 많아짐-야채, 해조류, 버섯 등)
-기피식품의 섭취
우리몸이 본능적으로 섭취하고 싶지 않은 식품으로 배변활동과 혈액순환을 촉진
신맛(식초, 매실짱아찌, 레몬, 키위)
쓴맛(차조기, 여주, 강황, 차잎)
매운맛(생강, 파, 고추, 겨자, 마늘 등)
-원칙에 얽매이지 않은 즐거운 식사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하면 음식이 더욱 맛있으며 신체가 편안한 상태가 되어 유익한 성분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
[평촌피부과추천]4.입욕법
매일의 목욕시간을 이용한 체온(39~40도)상승 요법
배꼽 위 정도까지 몸을 담그는 입욕법으로 전신욕에 비해 부담이 적다. 20분 정도 담그고 땀흘린 후 수분을 보충해 준다.
(추운 경우 따뜻한 수건을 어깨에 걸친다)
[평촌피부과추천]5.수면법
-규칙적인 수면습관(예: 반드시 저녁 10시에는 잠을 청한다거나 아침 6시에는 일어난다)
-흡연이나 카페인 섭취는 되도록 2시 이전(작용이 4~6시간이므로 입면을 방해함)
-음주는 저녁 6~7시 사이로 제한(음주효과는 단기적으로는 수면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이기 쉬우나 사실은 중추신경계를 억누르는 작용을 통해서 잠이 든 것처럼 보이는 것일 뿐)
-우유, 바나나, 씨리얼 같은 음식물의 가벼운 섭취는 수면 유도제(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 함유)
-아주 가벼운 운동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수면 유도(30분~1시간 이내로 살짝 이마에 땀이 맺히고 숨이 가쁘지 않을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음)
-반신욕, 족욕도 숙면에 큰 효과를 줌(운동을 못 할 경우 특히 권장)
-낮에 햇빛을 쬐는 것은 숙면 유도(두뇌 심부에 위치한 송과선이라는 곳에서 멜라토닌을 분비하는데, 그 곳에서 외부 환경을 인식하여 낮과 밤을 구별하고, 멜라토닌 분비에 영향을 미침)
존스킨한의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