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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터를 타다가 내일이면 FZ6-s 로 변경합니다^^ 중고로 사다보니 사자 마자 일단은 점검 다 받아야 할텐데.. 어디 어디를 중점적으로 보수해야 안전하게 탈수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전에 스쿠터 카페에 아래와 같은 글이 있었는데... 카페지기 바라미님!!! 혹시라도 시간 나시면 이것처럼 대충 몇키로에는 뭘 갈아야 하는지...대충 작성해서 올려 주시면 너무너무 감사드리겠습니다..(카페 글 이것저것 다 읽어 봤는데요..바라미님이 글을 잘써주시는듯해서요..)
보이져(125&250) 엔진 길들이기 방법 첫 시동 시 5~10분 예열해야 합니다.(권장) 쉘50%합성유란 SYM에서 지정한 엔진오일 입니다. - 길들이기 방법 - (※중요※) 0Km - 300Km : 속도 60▼ (RPM 5-6) = 3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미션오일 교환. 300Km - 1000Km : 속도 80▼ (RPM 6-7) = 6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 1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1000Km - 3000Km : 속도 110▼ (RPM 7-8) = 3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길들이기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길들이기가 마무리 되었다고 해도,5000Km까지는 RPM을 Rad존 까지 올리시지 마시고, 적절한 속도로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 길들이기 마무리 후 교환 방법 - 3000Km - 5000Km : 속도(제한X) = 4000Km 도달시, 미션오일,에어클리너 엘레먼트 교환. = 5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스파크 플러그 교환. 5000Km - 7000Km : 속도(제한X) = 7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7000Km - 9000Km : 속도(제한X) = 8000Km 도달시, 미션오일,에어클리너 엘레먼트 교환. = 9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9000Km - 11000Km : 속도(제한X) = 10000Km 도달시, 스파크 플러그,벨트 교환. = 11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11000Km - 13000Km : 속도(제한X) = 12000Km 도달시, 미션오일,에어클리너 엘레먼트 교환. = 13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13000Km - 15000Km : 속도(제한X) = 15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스파크 플러그 교환. 15000Km - 17000Km : 속도(제한X) = 16000Km 도달시, 미션오일,에어클리너 엘레먼트 교환. = 17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17000Km - 19000Km : 속도(제한X) = 19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19000Km - 21000Km : 속도(제한X) = 20000Km 도달시, 미션오일,에어클리너 엘레먼트,스파크 플러그,벨트,냉각수 교환. = 21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21000Km - 23000Km : 속도(제한X) = 23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 교환. 23000Km - 25000Km : 속도(제한X) = 24000Km 도달시, 미션오일,에어클리너 엘레먼트 교환. = 25000Km 도달시, 엔진오일(쉘50%합성유),스파크 플러그 교환. - 부품 교환 시기 - 엔진오일 : 매2000Km 마다 교환. 미션오일 : 매4000Km 마다 교환. 에어클리너 엘레먼트 : 매4000Km 마다 교환. 스파크 플러그 : 매5000Km 마다 교환. 벨 트 : 매10000Km 마다 교환. 냉각수 : 매20000Km 마다 보충.(Low시 보충)
출처 - 다음 보이져 카페 이진수님 글입니다.. 문제시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
첫댓글 오너스매뉴얼을 보세요.
중고로 구입 했는데 오너스 매뉴얼을 분실 하셨다고 해요 ㅠㅠ
저랑 똑같으시네요.....저도 보이져에서 6S로 왔는데....ㅋㅋ
저는 이 글 보고 좀 웃음이 나오네요 이거는 어떻게 보면 자기만족을 위한 개인의 바이크 정비점검일지일뿐이라 생각듭니다 정답은 메뉴얼에 있습니다 메이커측에 권장하는 시기보다 늦지 않겠만 조금 일찍 점검하고 교환해주시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이건 뭐 길에다 오일을 뿌리면서 다니는거네요 ㅋㅋ 아니면 센터에서 오일 팔아먹을라고 만든 메뉴얼이던지..
상기대로 관리만 한다면 바이크 엔진 .밋숑.등 손볼일이없겠네요. 연료만 넣고 조심해서 다니면. 20000만 키로만 지나면 그다음은 자유 입니다 오일은 항상 교환했던 오일을 계속 사용하시고 연료도.처음에 사용헀던 연료을 고집 하신다면 엔진에 스트래트을 주지않아 엔진 소리 또한 좋아 집니다.^^
보이져 한때 탔었습니다. 12000키로 타고 팔았는데, 50% 타도 장거리 잘안타면, 3000키로는 타도 괜찮더군요! 렙솔100%넣고 4000키로 타고 뺏는데 점도 남은거보니 4500~5000은 탈듯 합니다. 그리고 미션오일도 1500키로에 한번갈고 10000키로 조금 안되서 갈앗는데 점도 괜찮더라구요! 미션도 4000키로는 좀....오버인듯 합니다.
엔진 오일 4000킬로 타면 점도 문제는 어떻게 무난하다고 쳐도, 오일이 많이 오염되있을건데요. 화학적인 보호성능도 많이 떨어져있을거구요. 엔진오일은 물리적인것뿐만 아니라 화학적인 면도 고려해서 교체해주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