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는 고객에게 재무설계안에 대해 설명하고 실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정기적으로 성과를 점검하기 위한 문서인데 제안서는 표준화된 양식은 없으나, 크게 6부분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제안서 내용에는 표지 및 서문, 목차, 고객 현황 요약, 제안 목적, 고객 재무상황 분석, 대안 제시 및 제언 등이 있는데 표지 및 서문은 제안서를 고객에게 제시할 때 맨 앞에 붙이는 양식으로 홍길동 고객님을 위한 홍길동 고객님의 행복한 미래생활을 위한 등의 될 수 있으면 고객 한 사람에 관심을 가지고 작성해 주면 고객이 훨씬 친밀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되므로 정성을 기울여서 작성하면 되겠다. 그리고 목차의 내용은 제안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해서 나타내 주는 것이라서 목차를 통해 전체 제안서의 구성 내용을 고객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핵심 단어 중심으로 구성하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인 제안서 목차는 1.고객 현황 요약 2. 제안 목적 3. 고객 재무상황 분석 4. 대안 제시 및 제언 이런식으로 구성하면 되겠다. 그래서 목차 뒤에는 이미 파악된 정보에 의해 고객의 현재 상황과 기대하는 상황을 한눈에 보여주는 것으로 자산 관리사의 전문성과 능력을 고객에게 나타내 줌으로써 고객이 제안서를 믿고 실행할 수 있도록 설득의 역할도 하게 되는 고객 현황 요약을 작성한다. 다음으로 고객 현황과 고객의 요구 사항, 재무목표. 우선순위 등을 고려한 제안 이유를 밝힘으로써 자산관리사의 제안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제안 목적을 작성한다. 다섯번째로는 자산관리사는 고객이 현재 처해 있는 상황, 수집된 재무적 정보를 근거로 고객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 평가하여 고객이 자신의 상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든 자료의 분석에 대한 가정치와 판단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 고객 재무상황 분석을 작성한다. 여섯번째로는 자산관리사는 대안을 제시할 때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고 고객에게 적합한 제안을 우선순위로 2가지에서 3가지를 제안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전문가로서의 제안에 대한 참고할 제언도 함께 기록해서 고객이 앞으로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대안 제시 및 제언이 작성되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자산관리사의 능력이 어필 될 것이기에 이 부분에 작성이 잘 되도록 실력을 쌓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