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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발목바지와 컬러풀 팬츠의 향연, 2013년 봄/여름 남성복 패션 트렌드 | ||||
작성일 | 2012-07-14 | 작성자 | 길지은 ( 712223@kotra.or.kr ) | ||
국가 | 이탈리아 | 무역관 | 밀라노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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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목 바지와 컬러풀 팬츠의 향연, 2013년 봄/여름 남성복 패션 트렌드 - Pitti Uomo를 통해 알아본 2013 S/S 남성복 유행 경향 - - Made in Italy의 이탈리아 남성복 산업이 가진 힘, 그리고 한국에서의 Pitti Uomo - □ 제82회 Pitti Uomo 성황리에 개최 ㅇ 4대 패션도시를 넘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남성복 플랫폼, Pitti Uomo - 매년 1월과 6월 두 차례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남성복 국제 박람회로 유럽은 물론 세계 유수의 브랜드와 패션기업이 참여함. - 직접적인 수주 상담이 이뤄지는 만큼 참가 업체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함. ㅇ 경제 위기 속 긍정적 신호로 평가된 해외 참가업체와 바이어의 증가 - 82회 Pitti Uomo는 해외 브랜드 390개(36.62%)를 포함해 1065브랜드 참가, 1만7800명의 바이어와 7400명의 해외 바이어 등 총 3만2000명이 방문 - 이탈리아 바이어는 1만400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12% 감소한 반면, 독일(911), 일본(874,30%), 중국(421,12%), 한국(250), 러시아(231,20%), 홍콩(85) 등 해외 바이어는 전년 대비 8% 증가 □ Pitti Uomo를 가장 중요한 남성복 박람회로 만든 또 하나의 원동력 ㅇ 세계가 주목하는 거리 위의 패셔니스타, Pitti Uomo People - 매회 방문자들의 패션과 스타일이 언론과 블로거들의 사진으로 소개가 되며 이탈리아 남성복 스타일 즉, Pitti Uomo 스타일이 전 세계 남성에게 각광받기 시작하며 Pitti Uomo는 가장 중요한 남성복 박람회로 대중 안에 자리 잡을 수 있었음. - Pitti Uomo People들의 사진과 그들의 스타일을 소개한 The sartorialist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높은 패션 블로거로 선정됨. □ 2013년 봄여름 남성복 유행 경향 ㅇ 클래식 스타일에서는 장인 정신과 현대의 기술이 제작과정에 적용된 티셔츠를 입은 것과 같은 초경량 테일러드 재킷(ABSOLUTE LIGHT JACKET)과 Yellow, lime green, red orange, blue 등의 색상들이 2013년 봄여름을 장식할 것임. 다목적 기능을 가진 브리프 케이스와 가방들은 다양한 첨단기술과 IT 기계들을 소지하고 다니는 도시의 남성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액세서리 제품으로 참가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았음. ㅇ 캐주얼스타일의 유행 경향은 빈티지 성향이 작업복과 밀리터리룩에 나타났으며 Military Elegance는 자연스러운 색상과 81회부터 유행을 이어 온 카모플라주 프린트로 완성 □ Made in Italy와 스타일로 해외시장을 두드리는 이탈리아 남성복 ㅇ 이탈리아 남성복 산업을 이끄는 것은 수출 - 전통적으로 이탈리아 의류 해외 수출 주요 시장인 미국은 전년 대비 21.3%가 증가했고 아시아의 경우 중국이 72.5%로 이탈리아의 수출 대상국 중 최대 증가율을 보임. - 그 뒤를 이어 홍콩과 일본이 각각 42.6%와 23.7%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 2011년 이탈리아 남성복 수출산업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0.9%가 증가한 49억 유로의 수익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함. 2011년 EU 역외국에 대한 이탈리아 수출 증가율 자료원: Sistema Moda Italia ㅇ 한국에 손짓하는 Pitti Uomo - 2012년 1월, 국내 K사 브랜드의 첫 참가를 시작으로 이번 82회 Pitti Uomo에서는 2개의 국내 브랜드가 참가했으며 2만 달러 수준의 수주 달성 - 2012년 국내 한 패션기업이 스타일 디렉터이자 Pitti Uomo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인 Albazar Lino와 함께 Vanhart di Albazar 브랜드 런칭 - Pitti Uomo를 개최하는 기관에 의해 설립 된 이탈리아 모다 법인(Ente Moda Italia 이하 EMI)이 지난 7월 5일, 6일 이틀 서울에서 20개의 이탈리아 브랜드로 구성된 미니 트레이드 쇼 진행 - EMI의 CEO 씨는 '이번 기회가 한국의 패션 유통 시스템을 강화할 것이라' 언급 Albazar Lino □ 시사점 ㅇ 경제 침체로 인한 이탈리아 남성복 산업의 해외 진출 가속화 - 내수 시장과 EU권 국가들에 집중했던 중소규모의 이탈리아 남성복 브랜드들이 직접 다양한 해외 국가로의 진출을 위한 방안을 모색 중. 국내 패션과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기회를 이용해 유리한 협상 진행이 가능하다고 판단됨. - 이탈리아 남성복 스타일이 큰 흐름을 차지하는 국내의 현 상황에서 국내 남성 소비자 공략을 위한 브랜드 발굴과 유행경향 예측을 위한 적극적인 Pitti Uomo 활용의 필요성이 대두됨. - 이탈리아 남성복 스타일에 초점을 둔 국내 최대 남성복 커뮤니티 Il grande magazzino(2012년 7월 13일 기준, 회원 수 1만2724명)와 그러한 흐름에 맞춰 일본에 이어 지난 2월에 국내 창간된 이탈리아 남성 패션·라이프 스타일 전문 잡지 Leon Korea가 국내 소비자들의 이탈리아 남성복 스타일에 대한 높은 관심과 선호도를 증명함. - 우리나라 중소규모의 패션업체와 편집숍들이 바이어로 Pitti Uomo와 같은 박람회에 참가해 적극적으로 이용한다면 소수의 대기업과 백화점들을 통한 독점적 유통방식에서 벗어나 국내 패션 유통채널에 다양성을 가져 오고 가격 경쟁으로 인한 소비자의 이익 실현이 기대됨. 자료원: Pitti Immazine 홈페이지, Il sole 24 ore, Moda 24, 코트라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