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안에 개발도상국 재난대응을 지원하는 ‘정책기반대출(PBL·PolicyBasedLending)’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PBL은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차관을 공여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정책 체계 구축을 위해 자금을 지원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 정부가 자연재해대응 PBL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도 하다. 필리핀이 첫 공여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문재인정부 ‘신남방 정책’이 이어지는 의미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활용해 올해 중 필리핀에 1억 달러(약 1306억원) 규모의 차관을 공여할 계획이다. 필리핀 정부가 홍수 등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한국이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차관 형태는 PBL 방식으로 정했다.
당초 코로나19 대응 PBL 차관 지원 경험이 있는 필리핀·캄보디아 두 곳이 물망에 올랐지만 무게추가 필리핀으로 기울었다. 필리핀은 2020년과 지난해에 1억 달러씩, 캄보디아는 2020년에 1억 달러 차관을 지원한 바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필리핀 정부가 제안을 검토 중인 단계다”고 전했다.
아니 씨발 우리가 죽게 생겻는데 뭐하는 거야 진짜
뭐하냐고 시발
시발 뭐래는거야 우리나라부터 살려
어이없어 우리도 위기야
우리나라나 좀 챙겨 시발
아 이새끼 진짜 뭐라는거야 씨발
뭐하는데 시발
아니 지금 경남지방 한달넘게 비 안오고 있어 농작물 다 말라죽어가고 있다고 우리나 좀 신경써줘
야 우리는 그럼
시발 뭐하고 다니는 거야 지금
뭐하는데 외화 가뜩이나 없는데 좀 작작해 진짜
우리나라가 문제라고 남의나라 신경쓰지 말고 우리나라나 신경을 써봐 셔발…
? 염병하네
아게맞냐?
뭐라는거야
국내경제는 좆창내놓고 ㅋㅋ
아니 뭔 개소리야 우리나라나 챙겨 시발
뭔 시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