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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노면전차에 덧붙이고 싶은 제안 4가지
station™ 추천 0 조회 1,221 10.12.19 13:28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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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12.19 13:56

    첫댓글 법규상으로도, 상식적으로도 계단 바로앞에 유동인구가 많이 발생하는 환승통로를 둘 수 없습니다. 약간 조정이 필요할 듯 합니다.

  • 작성자 10.12.20 20:07

    사람들이 엉킬테니 문제가 되겠군요.
    승객들이 카드를 찍지 않고도 바로 환승할 수 있는 자리를 찾다보니 환승통로 뚫는 자리에서 무리수를 두게 되었군요.

  • 10.12.19 14:42

    좋은 의견이십니다. 사실 저는 경기화학선이 큰 쓸모가 없이 방치되고 있다면, 신도시 중앙을 관통하는 점을 활용했으면 합니다. 굳이 많은 돈 들여서 신선 건설하는 것보다, 지금 경기화학선을 고가로 올리고 복선전철화해서 오류동~신도시~광명역(또는 신안산선 환승)으로 처리하는 것이 비용이 절감되고 효율이 높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렇게되면 인천~부천~오류동~광명KTX 역으로 직통 전철을 투입하는 것도 가능했을 것이기에 이전에 그런 주장을 한 적이 있습니다. 뭐 좀 망상입니다만, 광명역에서 조금 연장해서 경부선 안양역까지 연결해준다면 인천~부천~신도시~광명KTX~안양~수원의 셔틀열차도 투입할 수 있을거고요.

  • 작성자 10.12.20 20:08

    경기화학선을 활용해보자는 의견이 간간이 나왔던 걸로 기억하거든요.
    인천-수원을 바로 이어주는 수인선도 괜찮지만, 부천-안양 권을 바로 연결해주는 노선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 10.12.27 02:55

    네 어렵사리 놓여있는 철길을 그냥 버리긴 아깝습니다. 그걸 나중에 다시 땅속으로 파면서 돈쓰는 행태가 하루이틀이 아니지 않습니까? 안산 시내 방식으로 하던가 현재 위치(주로 하천변)에서 고가로 복선전철 올리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 작성자 10.12.27 12:34

    직접 가보지 않아서 모르겠는데요. 경기화학선 양옆으로 빽빽하게 건물이 들어서 있다면 단선으로 건설되었기 때문에 고가로 올릴 만한 자리가 있을까요? 건설비도 장난이 아니게 많이 들지만 지상이든 지하든 철도를 놓을만한 부지를 확보한다는 것도 정말 힘든 일이겠더군요.

  • 10.12.19 15:20

    좋은 의견 잘 보았습니다. 확실히 한 정거장만 더 가면 환승역인데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사례가 많습니다. 신분당선 강남이나 분당선 선릉만 해도 한 정거장만 더 위로 갔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대체로 돈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한정거장 뿐인데도 B에 비해 C가 크게 늘어나니 타당성을 맞출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위례신도시 노면전차만 해도 타당성 부족으로 남쪽의 우남역 방면 분기노선은 없어질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 10.12.19 15:22

    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 노면전차가 경인선 경부선까지 연장되면 좋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도심지로 갈 수록 공사난이도가 높아지고, km당 사업비의 증가율이 커지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노선을 끊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물론 향후에 이용객이 폭증하고 승객불만이 하늘을 찌르면 부랴부랴 추가 투자를 하긴 하겠지만, 처음부터 잘 설계하는 것에 비하면 비효율적일수밖에 없겠지요. 그런 점에서 stationTM님께서 처음부터 비용을 줄이고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제시해주신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 10.12.20 20:10

    위례신도시 노면전차의 경우에는 남쪽 우남역 신설조차도 취소가 되는건가요?
    우남역은 만들어지는데 노면전차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그것도 애매할 것 같습니다.
    위례신도시 입주민들이 모두 서울로만 다닐 것도 아니고, 수원/성남방면으로도 많이 다닐텐데요.

  • 작성자 10.12.20 20:12

    사업비 부담 주체가 경기도여서 아마 서울권역에 경기도 돈을 쓰기가 애매한 문제도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전철 이용이 불편해서 자가용으로 몰리게 되면, 서울로 진입하는 자가용으로 인한 교통혼잡이 더 늘어날테고, 그로 인해 서울시가 시내 교통혼잡을 줄이려고 경기도 버스노선의 서울진입을 억제한다면 악순환이 더 반복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전문가분들은 더 좋은 대안을 찾아내실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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