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에 星友會(삼성그룹 퇴임임원 동우회)로부터 강연 초청을 받았으며, 어제(4월 4일) 오전 11시부터 12시30분까지 ‘당신도 건강하게 장수 할 수 있다(100세 시대 무병장수)’는 제목으로 특강을 하였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 소재 시그너스 빌딩 6층 강당에서 성우회 회원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연,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하였다.
필자는 회원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현대인의 건강관리 수칙으로 5過(過食, 過飮, 過勞, 過慾, 過色)를 삼가고, 5正(正食, 正動, 正眠, 正息, 正心)의 생활을 실천하면 속칭 ‘성인병’이라고 부르는 생활습관병(life-style related disease)을 예방하여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우회(회장 朴泳求)는 1994년에 설립되어 현재 회원 수가 1,500명을 넘었다고 한다. 회원들은 서예, 바둑, 골프, 음악, 당구, 등산, 사진, 문인화 등 각종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또한 교양강좌, 옛일터순방, 문화행사, 성우회보 발간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하여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멋지고, 즐겁고 알차게 살아가고 있다.
박명윤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성우회 회원들
성우회 임원들과 함께
첫댓글 소생도 참석해야 하지만 당일 그 시간에 부득한 사정이 있어 참석하지 못했으니 양해 바랍니다. 성우회 당일의 분위기라든지 회원들의 좋은 반응등은 김종기 간사장 한테서 전화로 잘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