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가는 중국화가 나공류 유화 소품과 국화 산수 컬렉션을 서술하였다.藏家述说罗工柳油画小品与国画山水收藏
출처: 시나 컬렉션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마오쩌둥은 연안에서 정풍 보고를 했다》.《毛泽东在延安做整风报告》
《땅굴전》.《地道战》
나공류(工工(, 1916년 1월~2004년 10월)는 저명한 화가이자 미술 교육가이다.1936년 항저우(学校州) 예술전문학교에 입학해 항일전쟁이 발발하자 항적 선전활동에 뛰어들었다.1938년 우한에서 전국목각협회 준비에 참여하여 이사로 선출되었다.1938년 옌안으로 건너간 후 루쉰 예술문학원 미술과에 입학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루이(工作藝) 목판공작단'에 참가하여 타이항산(太行山) 항일선(日前日線)으로 가서 《신화일보(華北版)》의 미술 편집자로 일했으며, 주로 목판과 판화 창작에 종사했다.1946년부터 1949년까지 북방대학과 화북대학 문예학원을 거쳐 화북연합대학 문예학원 미술학부 주임을 지냈다.
신중국 건국 이후 뤄궁류(工工随)는 화북연합대를 따라 베이징에 들어와 중앙미술학원 설립에 참여했고, 새로 설립된 중앙미술학원에서 지도자로 일했다.1951년 유화펜을 처음 든 뤄궁류(工工就)는 두 편의 중요 작품인 '땅굴전'과 '마오쩌둥(毛澤東)의 옌안(安安) 정풍보고'를 썼는데, 그중 '땅굴전'은 예술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중국 현대 유화사의 명작이 됐다.
1955~1958년 소련에 교수로 유학한 나공류(工工以)는 리빙(建筑绘画) 회화조형건축학원에 입학해 유화예술을 연구했다.4년간의 체계적인 학습과 훈련으로 탄탄한 유화 기본기를 갖췄다.귀국 후 중앙미술학원 교수·부원장을 역임했고, 중국미술가협회 서기처 서기를 지냈다.나공류(工工早年)는 초기에는 주로 목판과 판화(版畵)에 종사했고, 대표작으로는 목판 '노신상(像》像)' 등이, 1949년 이후에는 유화를 많이 만들어 '땅굴전(地战戰)' '전복후계(前后後》)'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소련에서 공부한 뒤 귀국한 뒤에는 문화부 주최 유화연구반과 중앙미원 유화과 나공류(工工工作)공작실의 강의를 오랫동안 맡아 유화 인재 양성에도 기여했다.
그러나 뤄궁류(工工还有一个)의 또 다른 중요한 공헌은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그는 한때 우리나라의 2~4번째 위안화 설계 작업을 주재했다는 것입니다.
자료에 따르면 신중국은 지금까지 총 5세트의 위안화를 발행했으며, 첫 번째 위안화는 1948년 12월 중국 인민은행이 설립될 때부터 발행돼 1955년 3월까지 모두 회수됐다.아직 전쟁 중인 나라에서 발행하는 돈이라 디자인도 인쇄도 엉성하다.
1950년 4월 중앙정부는 인민은행의 제안에 동의하고 위안화 개편 작업을 진행하면서 위안화 개편 후 세계 수준에 도달하려면 반드시 전문가를 초청해 설계를 맡아야 한다고 지시했다.그래서 당시 위안화 개편 작업을 주재하던 담당 동지가 당시 중앙미술학원 당 총지 부서기였던 나공류(工工,)를 찾아가 도안화(圖刻畵)에 뛰어난 저우링자오(周令参加)를 추천했다.
이렇게 오랫동안 주말 오후가 되면 은행차가 그들을 공장에 데려다 주고 일요일 저녁에야 집에 데려다 주었다.당시에는 절대 기밀이어서 아무도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했다.
이들은 우선 전 세계 주요국의 화폐 설계를 연구해 규칙적인 것을 찾아낸 뒤 자체 설계안을 제시한다.세계 통화체제에서 우리의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중국적 디자인에도 각별히 신경을 썼다.두 번째 인민폐 설계에서는 혁명 역사의 상징적 경물을 도안으로 채택했는데, 이 중 1위안(약 1원)은 천안문, 2위안(약 2위안)은 연안, 3위안(약 3위안)은 징강산, 5위안(약 5위안)은 인민대표가 인민대회당을 나섰다.두 번째 인민폐 세트 중 3위안은 그들이 설계한 후 소련에서 제판 인쇄용으로 가져왔습니다.곧 중국과 소련의 관계가 변화하여 우리나라는 3위안을 취소했다.이미 발행된 위안화 중 이 화폐의 수량이 가장 적다.
1959년 세 번째 위안화 세트를 설계해 패널이 2명에서 5명으로 바뀌었고, 저우링자오의 부인 천뤄쥐(陳菊,)와 같은 중앙미술학원 교수인 후이민(民一民)·덩수(澍参加了) 부부가 참여했다.여성 트랙터 운전자, 방직 여공, 제강 노동자를 형상화한 이 디자인은 정치적 색채가 강하지만 그 중 10위안 각 민족이 단결하고 디자인 착상이 비교적 높으며 예술성이 강하다.
'4인방'을 무너뜨린 후 뤄궁류 등은 네 번째 위안화 설계 작업을 맡았다.당시 한 지도자는 네 번째 위안화 디자인이 네 가지 현대적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뤄궁류(工工认为)는 화폐 디자인이 예술성과 영구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우리는 다민족 국가이며 다민족의 단결을 표현하는 것은 예술적이면서도 영구적인 주제가 되어야 한다.그는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100위안을 더 올려 액면가만큼 민족 인구수를 늘리겠다고 제안하기도 했다.하지만, 방안 보고 이후 50위안과 100위안이 모두 삭제되었는데, 그 이유는 고액권 화폐가 등장해 인민들이 위안화를 평가절하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지도자들의 우려 때문이다.이미 인쇄가 시작되었을 때, 갑자기 백 위안을 더 올리라는 상부 지시가 들려왔다.그들은 어쩔 수 없이 밤새 야근을 하여, 네 명의 지도자의 초상화를 100위안짜리로 설계하였다.
이들 3세트는 오스트리아에서 출간된 '국제화폐 메이커'라는 책에 특색 있는 디자인으로 선정돼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신(新)중국 리얼리즘 회화의 창시자이자 혁신가 중 한 명인 나공류(罗工作为)는 유화 '땅굴전' '마오쩌둥(毛澤東)의 옌안(安安) 정풍보고서' '전복후계(前后後》)' 등 다수의 작품을 혁명역사박물관과 중국미술관에 소장하고 있다.그러나 오랜 기간 행정지도와 전후 3세트의 인민폐 설계를 맡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고, 뤄궁류 후기의 예술 창작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 인해 그가 나중에 창작한 중요한 작품, 특히 유화 작품은 많지 않고, 오히려 서예 작품과 중국 그림 소품을 자주 창작하였다.현재 그의 작품은 미술품 시장에서 비교적 적게 유통되고 있으며 가격도 그다지 높지 않다. 일반적으로 작은 유화 작품은 약 10,000 위안에 불과하고 큰 작품도 종종 수십만 위안에 불과하다.예를 들어 2012년 그의 대형 유화 '황하'는 상하이 경매에서 138만 위안에 낙찰돼 최근 최고가였던 것으로 보이며, 2014년 그의 유화 '천리공존'은 베이징 경매에서 67만여 위안에 낙찰됐다.
나공류(柳工和)가 우리 예술계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예술적 성취에 비해 그의 작품의 경제적 가치는 분명히 시장에서 과소평가되고 있다.그래서 얼마 전 한 경매회사에서 나공류(工工的两)라는 서명이 붙은 소품 두 점을 보고 망설임 없이 낙찰했다.
이 두 폭의 작품은 한 폭의 유화 인물 사생 소품이고, 한 폭의 그림은 중국 산수 소품이다.
유화는 소련의 처녀를 묘사한다.
높이 약 34㎝, 폭 약 27.5㎝의 이 유화인물 소품은 옛 소련의 처녀를 그린 것으로, 그림의 오른쪽 하단에 '공류오칠(工柳五七)'이라는 글씨가 적혀 있는 것으로, 나공류가 1957년 옛 소련의 리빙 회화조형건축학원에서 만들었던 것이 분명하다.건강하고 풍만한 얼굴에 옆모습으로 미소를 짓고 있는 나공류(工工用)는 명쾌한 톤 처리와 경쾌하고 탄력 있는 필치로 이 아가씨의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해 마치 낙천적이고 밝은 성격과 넘치는 젊음을 느낄 수 있게 해 화면 전체가 강렬한 예술적 감성을 선사한다.유감스럽게도 원래 소유자가 세심하게 관리하지 않아 화면 오른쪽이 약간 탈색되었습니다.
내가 산 나공 류국화 산수 소품은 높이 약 66cm, 폭 약 44cm로, 근경은 숭산준령의 붉은 기와집 몇 칸으로, 산길이 굽이굽이 올라가고 주위가 푸른 소나무로 둘러싸여 있으며, 중경과 원경은 모두 흰구름에 가려진 큰 산이다.화가는 붓을 사용하여 간결하고, 안색이 청아하며, 산체의 준칠이 적당하여, 산돌의 질감을 잘 표현하였다.전체 폭은 비록 작지만, 분명히 기세가 웅장하다.그림에 '유견 동지 1984년 춘공류(春工")'라는 글자가 있는데, 당시 상해에서 유명한 목판가이자 판화가였던 심유견 동지에게 선물한 것임을 알려준다.어쩐지 그림이 이렇게 정교하더라니!
주목할만한 점은 내가 많은 자료를 열람하고 검색한 결과, 나공류가 만년에 그린 중국화의 대부분이 꽃이며, 산수 작품을 거의 볼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내가 그의 이 아름다운 산수 소품을 소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정말 얻기 힘든 행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