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차 시장 10% 성장, 3억5000만 달러 규모 -
- 2021년 차 제품 시장규모 4억5000만 달러 전망 -
□ 시장 동향
Carrefour에 진열된 차 제품들
자료원: Carrefour
ㅇ 사우디들은 전통적으로 손님 접대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차나 커피를 손님에게 대접하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함. 이에 따라 옛날부터 이들은 많은 차 소비량을 보임.
- International Dental & Medical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보고서에 의하면 인구의 약 4분의 3이 일주일에 7번 혹은 그 이상으로 차를 소비하며 남성은 평균 매일 5.6잔, 여성은 3.4잔의 차를 마심.
- 녹차보다는 홍차 수요가 더 많으며, 2011년 기준으로 사우디는 중동에서 가장 많은 홍차 소비량을 기록
제품별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홍차 | 131.1 | 145.2 | 159.4 | 171.7 | 185.4 | 200.6 |
과일·허브차 | 7.9 | 8.9 | 9.9 | 11.0 | 12.2 | 13.5 |
녹차 | 68.0 | 77.5 | 88.1 | 98.7 | 110.9 | 124.8 |
자료원: Euromonitor
ㅇ 건강하지 못한 식단에서 오는 비만 및 비타민 부족 현상으로 인해 사우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 사우디 보건부는 현지인들의 고칼로리 음식과 설탕이 많이 첨가된 음료 섭취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캠페인 진행 중이며 많은 사우디 학교들에서 학생들의 탄산음료 섭취를 금지함.
-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설탕 없이 마실 수 있고 부가적으로 건강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홍차와 녹차의 수요 증가
- 사우디 Nutrition Journal지에 게재된 연구 내용에 따르면 일주일에 9~12번 이상의 차를 소비하는 사우디인들은 나이, 환경 등에 상관없이 체내 비타민 D의 양이 많았음. 차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늘어나면서 차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음.
ㅇ 차 시장 내 경쟁이 증가함에 따라 업체들은 더 공격적인 매장 프로모션과 가격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2016년에 차 시장은 10% 증가함.
- AMS Baeshen & Co.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활용을 통해 가장 적극적인 프로모션 진행 중
- Lipton Tea Factory FZE사는 2015과 2016년에 디지털 미디어, 방송 미디어, 매장 프로모션 진행
- 차 수요가 높아지는 라마단 시기에 차 제조업체들은 추가 제품팩 증정 및 가격 할인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다른 연휴 기간에도 차 수요가 기존 수요량보다 높아지는 경향을 보임.
-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들과 낮은 가격 전략,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은 2016년의 불안정한 경제 속에서도 차 판매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이 됨.
□ 경쟁 동향
ㅇ 전통적으로 사우디에서 차는 커피보다 높은 소비량을 기록하고 있으나, 최근 차 시장은 점점 레드오션화되고 있음.
- 기존의 차 제품보다 더 편리한 티백 제품과 과일맛 차 제품의 수요량이 증가 추세에 있음.
- Lipton Tea Factory FZE사는 2016년에 전체 차 시장에서 33%의 점유율을 보이며 사우디 시장의 선두주자 자리 유지 중
- 그 외에도 많은 외국 기업이 사우디 차 시장을 지배 중이며, 몇몇 사우디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사우디의 차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Lipton Tea Factory FZE | 32.2
| 33.6
| 33.7
| 33.3
| 33.4
|
AMS Baeshen & Co.
| 33.3
| 33.4
| 33.4
| 32.9
| 32.9
|
Twining & Co. Ltd. R
| 6.5
| 7.0
| 7.2
| 7.4
| 7.5
|
James Finlay Ceylon Ltd.
| 3.1
| 2.3
| 2.2
| 2.2
| 2.1
|
Hassan Mohammed Alkbous Factory
| -
| 1.1
| 1.2
| 1.3
| 1.4
|
Dilmah Tea Ltd.
| 1.4
| 1.3
| 1.3
| 1.3
| 1.3
|
Binzagr Co.
| 1.2
| 1.2
| 1.2
| 1.1
| 1.1
|
Tata Global Beverages Ltd.
| -
| -
| 0.9
| 0.9
| 0.9
|
Celestial Seasonings Inc.
| 0.8
| 0.6
| 0.6
| 0.6
| 0.6
|
Badr Mohammad Al Badr Est.
| 0.4
| 0.4
| 0.4
| 0.5
| 0.5
|
JAR Andrian Ltd.
| 0.5
| 0.5
| 0.4
| 0.4
| 0.4
|
Private Label
| 14.2
| 13.9
| 14.3
| 14.7
| 15.1
|
그 외
| 6.3
| 4.7
| 3.2
| 3.3
| 2.7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ㅇ Lipton Tea Factory FZE의 대표 브랜드 Lipton은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진 홍차 및 녹차 브랜드이며 다양한 판촉활동을 전개 중임.
- 소셜미디어 캠페인과 각종 이벤트들을 통해 젊은 층에게 어필하기 위해 자사의 디지털 미디어 광고에 많은 금액을 투자함.
- 카라멜맛 또는 초콜렛맛 홍차라떼 등 젊은 층의 취향에 맞춘 특이하고 다양한 제품들 출시 및 해당 제품의 3+1 프로모션 전략 활용
- 특히 Lipton Yellow Label 제품은 사우디 홍차 제품들 중 가장 인기 많은 제품이며, 2017년 상반기 기준으로 제품 한 개 구입 시 티백 50개 무료 증정 프로모션 진행 중
Lipton 사의 Chai Latte 제품(왼쪽)과 Yellow Label Tea(오른쪽)
자료원: Carrefour
ㅇ AMS Baeshen & Co는 자사의 대표 브랜드인 Al Rabea의 영향으로 2016년에 전체 차 시장에서 33%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2위를 차지
- 모든 종류의 미디어 매체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 많은 투자 진행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주요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고객들과의 소통 및 홍보활동를 중시하며 최근에는 사우디 차 기업들 중 최초로 현지 10~20대 인구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스포츠 이벤트를 진행함.
- 가격 할인 및 추가 제품팩 증정과 같은 매장 프로모션 실시
- 자사의 유명한 차 브랜드들인 Rabea, Rabea Gold, Rabea Express, Rabea Green Tea, Rabea Kick Lord, Abu Jabal, Bee Sugar 등을 통해 공격적인 매장 판매 진행 중
- 2016년 시장에서의 우위를 계속 차지하기 위해 6개의 다른 맛을 가진 차 제품 출시
자사의 티백 제품을 이용한 서양 카툰 스타일의 참신한 Rabea 인스타그램 광고
자료원: Rabea 인스타그램
ㅇ 사우디의 차 시장에서 현지기업과 글로벌 기업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
- Lipton Tea Factory FZE, R Twining & Co Ltd, James Finlay Ceylon Ltd.와 같은 많은 외국기업이 사우디 시장에 존재함.
- 위의 외국기업들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높은 품질과 매력적인 서구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제품으로 인지되고 있음.
- 글로벌 기업들은 거액의 광고 및 프로모션 투자를 통해 현지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
-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서도 AMS Baeshen & Co는 자사의 대표 차 브랜드 Al Rabea을 통해 사우디 차 시장에서 상위권 자리 유지 중
ㅇ Al Rabea는 사우디 소비자들 사이에서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 Lipton Tea Factory FZE와 같은 외국기업들의 제품들과 경쟁 중
- AMS Baeshen & Co.는 자사 제품의 품질 개선, 고급스러운 제품 외관 및 브랜드 이미지, 티백과 잎차(loose tea)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 출시를 통해 외국 브랜드들이 장악한 사우디 차 시장에서 성공을 거둠.
- Al Rabea 외에도 Twinings, Abu Jabal 등의 많은 현지 브랜드들이 사우디인들의 취향에 맞춘 고급스러운 제품 디자인으로 차별화 시도
Twinings Earl Grey Tea 제품(왼쪽)과 Abu Jabal 홍차제품(오른쪽)
자료원: Carrefour
ㅇ 최근 Carrefour 등의 외국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이 자체적인 차 브랜드 생산 및 판매 중이며, 자사의 매장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과 비교적 낮은 가격을 내세워 차 시장 공략 중
- 앞으로 기존 차 브랜드들과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 자체 생산 브랜드들의 경쟁은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
Carrefour 바닐라향 차 제품
c
자료원: Carrefour
□ 전망
ㅇ 사우디의 여성층과 젊은 층을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건강한 식음료에 대한 인식이 사우디의 쇼핑 습관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
- 비만 관련 질병의 치료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정부 계획에 의해 헬스 클럽 및 다이어트 센터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건강 개선 트렌드로 유기농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다이어트 차, 허브 차, 홍차가 전체 차 판매량 증가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사우디 차 제품별 시장전망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홍차 | 200.6
| 209.8
| 219.0
| 228.2
| 237.3
| 246.3
|
과일·허브차
| 13.5
| 14.5
| 15.6
| 16.7
| 17.8
| 19.0
|
녹차
| 124.8
| 134.3
| 144.2
| 154.4
| 164.9
| 175.8
|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근의 불경기는 사우디 차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것이며, 현지 소비자들은 지출을 줄이기 위해 작은 크기의 차 제품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
- 일자리 감소와 임금 감소는 앞으로 점진적인 소비 위축 현상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며, 차 시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임.
- 사우디 소비자들은 임금 삭감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생필품 가격에 민감해져서,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제품 구입을 선호하게 될 것으로 예상
□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
ㅇ 해당 시장의 공략을 위해서는 최근 트렌드에 알맞은 매장 프로모션 전략과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의 상품 제공 필요
ㅇ 사우디 인구의 대다수가 10~20대인만큼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참신한 SNS 프로모션 필요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보이며, 사우디 하루 평균 유튜브 뷰 수가 약 9000만 뷰인 만큼 유튜브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은 참신하면서 좋은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음.
ㅇ 사우디인들의 전통 문화와 건강 트렌드를 고려해 색다른 건강차를 개발하는 것도 좋은 시장 공략 방안이 될 수 있음.
- 사우디의 자주 쓰이는 전통적인 민간요법 중 Fenugreek이라는 특별한 향신료로 만든 차를 통해 두통, 복통 등의 여러 증상들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지만 상품으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음. 이러한 깊이 있는 지역연구 등을 통해 참신한 제품 개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음.
- 최근의 사우디 한류 트렌드를 반영해 한국 전통 건강차인 인삼차, 대추차 등을 사우디 현지 입맛과 취향에 맞게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임.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Consumer Market, 사우디아라비아 학술자료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