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께서는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시작입니다. 1,1-10 1 하느님의 뜻에 따라 그리스도 예수님의 사도가 된 바오로가 에페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사는 신자들에게 인사합니다. 2 하느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은총과 평화가 여러분에게 내리기를 빕니다.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께서 찬미받으시기를 빕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의 온갖 영적인 복을 우리에게 내리셨습니다. 4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 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 사랑으로 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셨습니다. 이는 하느님의 그 좋으신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6 그리하여 사랑하시는 아드님 안에서 우리에게 베푸신 그 은총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셨습니다. 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속량을, 곧 죄의 용서를 받았습니다. 이는 하느님의 그 풍성한 은총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8 하느님께서는 이 은총을 우리에게 넘치도록 베푸셨습니다. 당신의 지혜와 통찰력을 다하시어, 9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세우신 당신 선의에 따라 우리에게 당신 뜻의 신비를 알려 주셨습니다. 10 그것은 때가 차면 하늘과 땅에 있는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을 머리로 하여 한데 모으는 계획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아벨의 피부터 즈카르야의 피에 이르기까지 예언자들의 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47-54 그때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47 “너희는 불행하여라! 바로 너희 조상들이 죽인 예언자들의 무덤을 너희가 만들기 때문이다. 48 이렇게 너희 조상들은 예언자들을 죽이고 너희는 그들의 무덤을 만들고 있으니, 조상들이 저지른 소행을 너희가 증언하고 또 동조하는 것이다. 49 그래서 하느님의 지혜도, ‘내가 예언자들과 사도들을 그들에게 보낼 터인데, 그들은 이들 가운데에서 더러는 죽이고 더러는 박해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50 그러니 세상 창조 이래 쏟아진 모든 예언자의 피에 대한 책임을 이 세대가 져야 할 것이다. 51 아벨의 피부터, 제단과 성소 사이에서 죽어 간 즈카르야의 피에 이르기까지 그렇게 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 세대가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52 불행하여라, 너희 율법 교사들아!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치워 버리고서, 너희 자신들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려는 이들도 막아 버렸기 때문이다.” 53 예수님께서 그 집을 나오시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독한 앙심을 품고 많은 질문으로 그분을 몰아대기 시작하였다. 54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그분을 옭아매려고 노렸던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독한 앙심을 품고 ”
예수님께서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을 나무라시면서 그들의 조상들처럼 바리사이들도 마찬가지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지난 역사 안에서 조상들이 저지른 무고한 이들을 죽인 잘못, 예를 들어 카인이 동생 아벨의 죽인 잘못(창세 4,8-10)과 성전의 번제의 제단과 성소 사이에서 즈카리야를 죽인 유다 임금 요아스의 죄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여호야다의 사제의 아들 즈카리야는 하느님의 영에 사로 잡혀 백성들 앞에서 하느님의 집을 저버리고 아세라 목상과 다른 우상들을 섬긴 왕과 백성의 죄에 대해서 고발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즈카리야를 거슬러 음모를 꾸미고 임금의 명령에 따라 돌로 그를 죽였던 것입니다.
그는 죽으면서 “주님께서 보고 갚으실 것이다.” (2역대 24,22)하고 외칩니다.
마찬가지로 성경의 해석을 잘못해서 백성들을 장님으로 만드는 율법학자들을 향해 비난을 하십니다.
그들은 자기식대로 제한적이며 율법적으로 해석을 해서 하느님의 참된 뜻을 막아 버려 사람들이 구원의 성경으로 가는 길을 막아 버렸던 것입니다.
바라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은 참된 구원의 길을 막고, 조상들이 무고한 이를 죽이고 또 백성을 장님으로 만들 듯이, 주님의 복음 선포를 막을 뿐 아니라 장차 주님의 생명까지 뺐으리라는 예고를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랑이 없는 세상에 살괴 있다면 무고한 이들을 희생 시킬 수가 있습니다.
복음을 선포하고 또 실천해야 할 공동체에서도 마찬가지로 정의를 저버리는 잘못을 저지를 수 있습니다.
그 예가 뜬소문이나 근거 없는 말로서 이웃을 해치는 것도 생명을 빼앗은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공동체에 살면서 때로 고통을 체험하는 것은 일부의 사람들은 자기가 하면 다 옳고 남이 하면 다 그르친다는 잣대를 가지고 사람들을 판단하고 소문을 퍼트리는 사실입니다.
그들의 심리를 살펴보면 다 자기와 이해관계를 계산하는 것입니니다.
여기에는 자기희생이나 공동체 사랑은 뒷전이고 자기 얼굴이 먼저이지요.
바리사이와 율법학자들 앞에서 무고한 이를 죽이는 책임을 물으시는 주님께서는 우리에게도 같은 질문을 하시지요.
내가 함부로 이웃을 판단하는 것, 내 짧은 경험이나 느낌만을 가지고 다른 이게 자기가 내린 것이 정확한 판단인양 말을 내 뱉는 순간부터 그 말은 여기 저기 떠돌며 무고한 사람을 해칠 수가 있습니다.
하느님께로부터 받은 소중한 선물 중에 내가 말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한 마디의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고 우리도 존재하게 하셨습니다.
말씀은 그 만큼 힘이 있지만 또 부정적으로는 생명을 꺽거나 또한 무고하게 죽일 수도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이 당신을 향해 앙심을 품는 것도 바라보셔야 했습니다.
그러나 진리를 위해서는 ‘쓴 잔’을 마다하지 않으시고 받아들이십니다. 주님의 수난과 죽음이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