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자 나가세나여! 또 세존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비구들이여! 완전한 인격자(여래) · 공양 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아라한) · 올바로 깨달은 사
람(정등각자)인 나는 일찍이 알려져 있지 않았던 길을 발견하였다.’
그런데 또 세존은 ‘비구들이여! 나는 과거 올바로 깨달은 사람들이 걸으신 옛길, 옛줄기를 깨
쳤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만일 여래가 일찍이 알려져 있지 않았던 길을 발견하셨다고 한다면, 그렇
다면 ‘비구들이여! 나는 과거 올바로 깨달은 사람들이 걸으신 옛길, 옛줄기를 깨쳤다’라고 하
신 말씀은 잘못된 말입니다. 만일 여래가 ‘비구들이여! 나는 과거 올바로 깨달은 사람들이 걸
으신 옛길, 옛줄기를 깨쳤다’라고 말씀하셨다면, 그렇다면 ‘비구들이여! 완전한 인격자, 공양
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 올바로 깨달은 사람인 나는 일찍이 알려져 있지 않았던 길을 발견하
였다’라고 하신 말씀 또한 잘못된 말입니다.
이것도 또한 양도논법의 물음으로 당신에게 제출되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해명해야 하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완전한 인격자 · 공양 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 · 올바로 깨달은 사람인 나는 일찍
이 알려져 있지 않았던 길을 발견하였다.’
그런데 또 ‘비구들이여! 나는 과거 올바로 깨달은 사람들이 걸으신 옛길, 옛줄기를 깨쳤다’라
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대왕이여! 과거 모든 여래가 입멸하시고 그 때문에 가르치고 인도하는 자가 없어졌을 때 길
은 숨어버리고 사라져버렸습니다. 그 전지자이신 여래는 과거 올바로 깨달은 사람들이 걸었
던 길이 파괴되고, 막히고, 뒤덮이고, 불통되어 있던 것을 지혜의 눈으로 발견하셨습니다. 그
렇기 때문에 ‘비구들이여! 나는 과거 올바로 깨달은 사람들이 걸으신 옛길, 옛줄기를 깨쳤
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대왕이여! 과거 모든 여래가 입멸하시고 그 때문에 가르치고 인도하는 자가 없었기 때문에
그 파괴되고, 막히고, 뒤덮였던 길을 이제 여래는 개통시키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구들이
여! 완전한 인격자 · 공양 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 · 올바로 깨달은 사람인 나는 일찍이 알려져
있지 않았던 길을 발견하였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느 한 전륜성왕이 모습을 감추어(죽어) 버렸기 때문에 마니보주가 산
마루 속에 매장되고 그리고 다른 전륜성왕이 세상에 나와 바른 통치를 할 때 그 마니보주가
이 왕을 위해 출현함과 같은 것입니다. 대왕이여! 그 마니보주는 전륜성왕에 의해 만들어진
것일까요?”
“존자여!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 마니보주는 원래부터 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에 의해 재
현한 것입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과거 모든 여래가 실천하셨던 본래의 길하고 상서로운 여덟 갈
래의 길이 가르치고 인도하는 자가 없을 때 파괴되고, 막히고, 뒤덮이고, 불통되어 있던 것을
전지자인 세존은 지혜의 눈으로 나타나게 하여 만인이 걸어갈 수 있는 길로 만드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구들이여! 완전한 인격자 · 공양 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 · 올바로 깨달은 사
람인 나는 일찍이 알려져 있지 않았던 길을 발견하였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 이어서 -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