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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탁동기(啐啄同機)
줄(빠는 것)과 탁(쪼는 것)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새끼와 어미닭이 안팎에서 서로 쪼아야 한다는 말이다. 이는 가장 이상적인 사제지간이나 또는 서로 합심하여 일이 잘 이루어짐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啐 : 빠는 소리 줄(口/8)
啄 : 쫄 탁(口/8)
同 : 한가지 동(口/3)
機 : 틀 기(木/12)
(유의어)
줄탁동시(啐啄同時)
출전 : 벽암록(碧巖錄)
글자도 어렵고 뜻도 심오한 이 성어가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아마도 김종필 전 총리가 신년휘호로 쓴 이후일 것이다. 한학에 밝은 김 전 총리가 정치적 고비마다 심경을 성어로 나타냈는데 이 말은 1997년 대선 정국에서 나왔다.
알에서 깨어 나오기 위해 알 속의 병아리가 부리로 껍질을 쪼는 것을 啐(줄)이라 하고 어미닭이 그 소리를 듣고 밖에서 쪼는 것을 啄(탁)이라 한다.
이 두 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부화가 안된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고 한 말과 같이 깨달음에도 때가 있어서 적기를 잃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우친다.
啐(줄)은 맛볼 쵀, 떠들썩할 잘 등의 음도 있다. 줄여서 줄탁(啐啄)이라고도 하고 줄탁동시(啐啄同時), 줄탁지기(啐啄之機)도 같은 뜻이다.
중국 송(宋)나라 때에 편찬된 책으로 역대 선승들의 화두(話頭) 100개를 담아 선종(禪宗)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벽암록(碧巖錄)에서 유래했다고 하니 어려울 만하다.
설봉(雪峰) 스님을 이은 경청(鏡淸) 스님은 항상 후학들을 깨우칠 때 병아리의 啐(줄)과 어미닭의 啄(탁)을 강조했다.
大凡行脚人, 須具啐啄同時眼, 有啐啄同時用, 方稱衲僧.
무릇 수행하는 사람이라면 줄탁동시의 안목을 갖추고 줄탁동시의 작용이 있어야 만이 비로소 승려라 일컬을 수 있다.
如母欲啄, 而子不得不啐, 子欲啐, 而母不得不啄.
이는 마치 어미닭이 쪼려 하면 병아리도 쪼지 않을 수 없고, 병아리가 쪼려고 하면 어미닭도 쪼지 않을 수 없는 것과 같다.
제16칙 경청줄탁(鏡淸啐啄)에 나온다. 병아리는 수행자이고, 어미닭은 스승으로 비유하여 제자는 안에서 수양을 하고, 스승은 제자를 잘 보살피고 관찰하다 시기가 무르익었을 때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과정과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 줄탁동시(啐啄同時)
줄(啐; 빠는 것)과 탁(啄; 쪼는 것)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가장 이상적인 사제지간이나 또는 서로 합심하여 일이 잘 이루어짐을 비유한 말이다.
송(宋)나라 공안(公案)의 화두로 벽암록(碧巖錄)에 기록되어 있다.
어미닭이 정성껏 품은 알은 21일쯤 되면 알속에서 자란 병아리가 탁, 탁 소리와 함께 밖으로 나오려는 신호를 한다. 병아리는 알 속에서 나름대로 밖으로 나올 껍데기의 쪼을 지점을 정해 쪼기 시작하나 힘이 부친다.
이때 귀를 세우고 그 소리를 기다려온 어미닭은 그 부위를 밖에서 쪼아 준다. 그리하여 병아리는 비로소 세상 밖으로 쉽게 나오게 된다. 병아리가 안에서 쭉쭉 빠는 것을 줄(啐)이라 하고, 어미 닭이 그 소리를 듣고 밖에서 쪼아 주는 것을 탁(啄)이라 한다.
알 속의 병아리가 하는 짓은 미성숙자가 스스로 동기유발에 의해 행하는 행동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뜻이 포함되고, 어미닭이 돕는 행위는 성숙(成熟)자가 도와주는 행동의 뜻이 된다.
학습원리가 바로 줄탁동시(啐啄同時)같은 상황이어야 학습의 효과 최대화된다는 원리가 담겨있다.
중국 송(宋)나라 시대 총 열권으로 구성되어 있던 불교서적인 '벽암록'에 기록되어 있었던 이 고사성어의 참 뜻은, 삶의 여러 분야에 전부 적용이 될 수 있는 상징성 의미가 매우 깊다.
어미닭이 알을 품어 병아리를 부화시키는 기간은 21일쯤 된다. 자나 깨나 알을 품고 있는 어미닭에게 18일쯤의 시간이 지나면 알속의 병아리가 세상 밖으로 나오려고 반응을 시작한다.
이때 어미닭은 알속의 병아리가 알의 막(膜)을 쪼는 소리(?)를 듣고 밖에서 부리로 알을 깨는 일을 동시에 도와준다(啄).이 시기에 병아리가 혼신의 힘을 다하여 안의 껍데기를 깨지 않으면 어미닭 역시 밖에서 도와주지 않는다.
마치 사자가 절벽에서 새끼를 떨어뜨려 혼신을 다하여 올라오는 새끼만을 기르듯, 어미닭 역시 험한 세상을 스스로 살아가야 된다는 신념을 출발부터 길러주는 것이다.
실제로 병아리가 부화되는 부화장에서는 인공부화를 하기도 하지만 알속의 병아리가 보인다고 사람이 껍데기를 깨주면, 이런 병아리는 결코 오래 살지 못한다고 한다. 어미닭 역시 그런 자연의 이치를 알아서 병아리가 스스로 알을 깨고 나오도록 밖에서 약간의 도움만을 줄 뿐인 것이다.
내면적인 본래의 뜻은 위와 비슷하지만 그 진정한 의미를 다른 곳에서 찾아보자.
학습의욕에 차있는 제자들의 절규에 찬 애탄 목소리를 듣거나 그 태도를 보고, 지도자인 스승이나 학부모가 성의를 다해 가르치는(啄) 행위가 동시(同時)에 이루어 졌을 때 교육이 성공할 수 있음을 뜻하고 있다.
가르침과 배움은 서로를 키운다는 뜻의 '교학상장(敎學相長)'이란 말이 있다. 예기 학기편(禮記 學記篇)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學然後知不足
사람이 배우고 나서야 부족함을 알게 되고,
敎然後知困
가르쳐보고 나서야 비로소 어려움을 알게 된다.
知不足然後能自反也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나면 스스로 반성하게 되고,
知困然後能自强也
어려움을 안 후에야 스스로 강해질 수 있다.
故曰敎學相長也
그러므로 가르침과 배움은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사람은 배울수록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세상의 티끌 정도에 지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얼마나 부족한 지를 느낄 수 있다. 교학상장은 스승과 제자의 가장 이상적인 관계가 될 수 있다.
그러기에 서경(書痙)의 '열명(說命)'편에서도 "남을 가르치는 일은 자기 학업의 반을 차지한다"는 '유효학반(惟斅學反)'을 강조했던 것이다.
줄탁동시는 교육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가르침이자 교훈이다. 행복한 가정은 부부(夫婦)가 줄탁동시 할 때 이루어지고, 훌륭한 인재는 사제(師弟)가 줄탁동시 할 때 탄생하며, 기업은 노사(勞使)가 줄탁동시 할 때 가능한 것이다.
또한, 국가의 번영이나 국제관계에도 줄탁동시의 이치를 공유하고 함께 노력할 때 성공(成功)이라는 열매가 열리는 것이다.
하지만 줄탁동시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다.
첫 번째는 내가 먼저 변화하기이다.
이는 상대로부터 응답이라는 선물을 받으려면 고뇌와 헌신이 듬뿍 담긴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기뻐할 일을 만들어 내야 한다. 가정이라면 배우자가 기뻐할 일을 준비하여야 하고, 기업이라면 새로운 혁신 가치를 먼저 만들어 내야 시장의 열망이 따르는 것이다.
두 번째는 경청(傾聽)이다.
어미 닭이 병아리가 부화할 준비가 되었는지를 알려면, 어느 부위를 두드릴 것인지를 먼저 신호를 잘 듣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병아리에게 절호의 도움을 줄 수가 있고, 함께 기쁨을 만들 수 있다. 가족의 소리, 고객의 소리, 국민의 소리를 신중하게 경청하지 않으면 성취(成就)란 없다.
세 번째는 적시(適時)이다.
아무리 좋은 변화와 혁신이라도 상대방이 갈망하고 있는 때를 잘 맞추어야 한다. 이른바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면 일은 낭패(狼狽)를 본다.
네 번째는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이다.
가정에서는 부부와 자녀가 서로를 잘 도우는 데서 가정의 화평이 이루어지고, 사회에서는 시민의 목소리와 공무원의 봉사정신이 합일(合一)될 때 화합이 이룩된다.
국가는 국민의 열화와 같은 외침의 소리를 적절히 알아듣는 훌륭한 국가지도자의 합당한 대책이 동시(同時)에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큰 나라로 발전할 수 있다.
▶️ 啐(맛볼 쵀, 빠는 소리 줄, 떠들썩할 잘)은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입 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卒(졸, 줄)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啐(쵀, 줄, 잘)은 ①맛보다, 마시다 ②완미(玩味)하다 ③꾸짖다, 침을 뱉다 ④나무라다 ⑤부르다, 부르짖다 그리고 ⓐ빠는 소리(줄) ⓑ우는 소리(줄) 그리고 ㉠떠들썩하다(잘) ㉡떠들다(잘)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새끼와 어미닭이 안팎에서 서로 쪼아야 한다는 줄탁동기(啐啄同機)에 쓰인다.
▶️ 啄(쫄 탁, 부리 주)은 형성문자로 啅(탁), 咮(주)와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입구(口☞입, 먹다,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豕(시, 탁)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啄(탁, 주)은 ①쪼다 ②부리로 먹이를 쪼다 ③똑똑 두드리다 ④두드리는 소리 그리고 ⓐ부리(새나 일부 짐승의 주둥이)(주)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음식을 먹고 숨을 쉼을 탁식(啄息), 쪼아 먹음을 탁식(啄食), 문을 열라고 문을 똑똑 두드림을 박탁(剝啄), 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박탁성(剝啄聲), 딱다구리를 탁목조(啄木鳥), 오색 딱다구리를 적탁목(赤啄木), 까막 딱다구리를 오탁목(烏啄木), 청 딱다구리를 산탁목(山啄木), 쇠 딱다구리를 소탁목(小啄木),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새끼와 어미닭이 안팎에서 서로 쪼아야 한다는 줄탁동기(啐啄同機), 얼마 안 되는 음식이라는 뜻으로 사람이 자기의 분수를 지켜 그 분수 외의 것을 더 탐내지 않음을 일음일탁(一飮一啄), 새가 쫓기다가 도망할 곳을 잃으면 도리어 상대방을 부리로 쫀다는 뜻으로 약한 자도 궁지에 빠지면 강적에게 대든다는 조궁즉탁(鳥窮則啄) 등에 쓰인다.
▶️ 同(한가지 동)은 ❶회의문자로 仝(동)이 고자(古字)이다. 여러 사람(멀경 部)의 말(口)이 하나(一)로 모인다는 뜻이 합(合)하여 같다를 뜻한다. 혹은 凡(범)은 모든 것을 종합하는 일과 口(구)는 사람의 입이라는 뜻을 합(合)하여 사람의 모든 말이 맞다는 데서 같다 라고도 한다. ❷회의문자로 同자는 ‘한 가지’나 ‘같다’, ‘함께’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同자는 凡(무릇 범)자와 口(입 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凡자는 큰 그릇을 그린 것으로 ‘무릇’이나 ‘모두’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모두’라는 뜻을 가진 凡자에 口자를 더한 同자는 ‘모두가 말을 하다’ 즉, ‘이야기를 함께 나누다’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모임에서는 누구나 할 것 없이 자신이 원하는 발언을 제시할 수 있다. 그래서 同자는 ‘함께’나 ‘같다’, ‘무리’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同(동)은 (1)한자어(漢字語) 명사(名詞) 앞에 쓰이어 같은 한 그 따위의 뜻을 나타내는 말 (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한가지 ②무리(모여서 뭉친 한 동아리) ③함께(=同) ④그 ⑤전한 바와 같은 ⑥같다 ⑦같이하다 ⑧합치다 ⑨균일하게 하다 ⑩화합하다 ⑪모이다 ⑫회동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한 일(一), 한가지 공(共),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다를 이/리(異),무리 등(等)이다. 용례로는 같은 시간이나 시기를 동시(同時), 같은 곳에서 같은 일을 보는 사람을 동료(同僚), 같은 의견이나 의사를 동의(同意), 한 나라 또는 한 민족에 속하는 백성을 동포(同胞), 같은 문자를 동자(同字), 함께 참가하는 것을 동참(同參), 아우나 손아래 누이를 동생(同生), 의견이나 견해에 있어 같이 생각함을 동감(同感), 같은 시기나 같은 무렵을 동기(同期), 주장이나 목적이 서로 같은 사람을 동지(同志), 데리고 함께 다님을 동반(同伴), 여러 사람이 일을 같이 함을 공동(共同), 여럿이 어울려서 하나를 이룸을 합동(合同), 이것과 저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뒤섞어서 보거나 생각함을 혼동(混同), 일정한 목적으로 여러 사람이 한데 모임을 회동(會同), 조금 차이는 있을지라도 대체로 같음을 대동(大同), 힘과 마음을 함께 합함을 협동(協同), 서로 같지 않음을 부동(不同), 같은 병자끼리 가엾게 여긴다는 뜻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불쌍히 여겨 동정하고 서로 도운다는 말을 동병상련(同病相憐), 같은 침상에서 서로 다른 꿈을 꾼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각기 딴 생각을 함을 이르는 말을 동상이몽(同床異夢),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한다는 뜻으로 같이 고생하고 같이 즐긴다는 말을 동고동락(同苦同樂),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뜻으로 같은 조건이라면 좀 더 낫고 편리한 것을 택한다는 말을 동가홍상(同價紅裳),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너간다는 뜻으로 원수끼리도 공동의 목적을 위해서는 같은 배를 타고 서로 협조하게 된다는 말을 동주제강(同舟濟江), 같은 배에 탄 사람이 배가 전복될 때 서로 힘을 모아 구조한다는 뜻으로 이해 관계가 같은 사람은 알거나 모르거나 간에 서로 돕게 됨을 이르는 말을 동주상구(同舟相救), 동족끼리 서로 싸우고 죽임을 일컫는 말을 동족상잔(同族相殘), 같은 소리는 서로 응대한다는 뜻으로 의견을 같이하면 자연히 서로 통하여 친해진다는 말을 동성상응(同聲相應), 발음은 같으나 글자가 다름 또는 그 글자를 이르는 말을 동음이자(同音異字), 기풍과 뜻을 같이하는 사람은 서로 동류를 찾아 모인다는 말을 동기상구(同氣相求), 같은 성에다 같은 관향이나 성도 같고 본도 같음을 일컫는 말을 동성동본(同姓同本),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같은 의견의 사람끼리 한패가 되고 다른 의견의 사람은 물리친다는 말을 동당벌이(同黨伐異), 같은 뿌리와 잇닿은 나뭇가지라는 뜻으로 형제 자매를 일컫는 말을 동근연지(同根連枝), 겉으로는 동의를 표시하면서 내심으로는 그렇지 않음을 일컫는 말을 동이불화(同而不和), 같은 목표를 위해 일치단결된 마음을 이르는 말을 동심동덕(同心同德), 같은 업은 이해 관계로 인하여 서로 원수가 되기 쉽다는 말을 동업상구(同業相仇), 이름은 같으나 사람이 다름 또는 그러한 사람을 일컫는 말을 동명이인(同名異人) 등에 쓰인다.
▶️ 機(틀 기)는 ❶형성문자로 机(궤)는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나무 목(木; 나무)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幾(기)로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機자는 ‘기계’나 ‘베틀’, ‘기회’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機자는 木(나무 목)자와 幾(몇 기)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幾자는 날실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베틀을 그린 것이다. 幾자를 자세히 보면 幺(작을 요)자와 人(사람 인)자, 戈(창 과)자가 결합되어 있는데, 이것은 베틀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이전에는 幾자가 ‘베틀’이라는 뜻으로 쓰였었다. 그러나 후에 베틀로 옷감을 짜기 위해서는 날실을 수없이 올렸다 내려야 한다는 뜻이 파생되면서 ‘몇’이나 ‘얼마’, ‘자주’라는 뜻으로 바뀌어 버렸다. 그래서 여기에 木자를 더한 機자가 뜻을 대신하게 되었다. 참고로 잉아 질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베가 잘 짜이던지 실패를 하게 된다. 그래서 機자에는 ‘기미’나 ‘낌새’, ‘기회’라는 뜻이 파생되었다. 그래서 機(기)는 (1)어떤 명사(名詞) 다음에 붙어 기계(機械)나 일정한 기술적(技術的) 설비(設備)를 갖춘 장치(裝置)의 뜻을 나타내는 말 (2)어떤 명사 다음에 붙어 항공기(航空機)를 나타냄 (3)항공기 따위의 수를 세는 단위 (4)교법(敎法)에 의하여 격발(激發)되어서 활동하는 심기(心機), 또는 교법(敎法)을 위하여 격발되는 심기 등의 뜻으로 ①틀, 기계 ②베틀 ③기틀, 고동(기계 장치) ④재치 ⑤기교(技巧) ⑥거짓 ⑦허위 ⑧기회(機會) ⑨때, 시기(時期) ⑩계기(契機) ⑪권세(權勢) ⑫갈림길, 분기점(分岐點) ⑬찌(글을 써서 붙이는 좁은 종이쪽) ⑭비롯하다 ⑮위태롭다, 위험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기계 계(械)이다. 용례로는 물건을 활동시키는 장치를 하여 놓은 기계를 기관(機關), 기대하던 그때나 일을 하기에 적당한 시기를 기회(機會), 어느 기관이 그 기관으로써 작용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작용을 기능(機能), 얽어 잡은 구조나 기계 내부의 구조를 기구(機構), 함부로 드러내지 못할 대단히 중요한 비밀을 기밀(機密), 기회와 운수를 아울러 이르는 말을 기운(機運), 기구와 기계를 아울러 일컫는 말을 기기(機器), 눈치가 빠르고 행동이 민첩함을 기민(機敏), 그때그때의 경우에 따라 재빠르게 작용하는 날카로운 재치를 기지(機智), 비행기의 안을 기내(機內), 민간 항공기 승무원 가운데 으뜸 책임자를 기장(機長), 비행기의 동체를 기체(機體), 교사한 마음을 기심(機心), 근본이 되는 중요한 사건을 기무(機務), 가장 기밀한 일을 기사(機事), 어떤 일이 일어나려고 하는 직전이나 적이 행동하려고 하는 직전을 기선(機先), 일이 일어나거나 결정되는 근거를 계기(契機), 위험한 고비나 경우를 위기(危機), 기회를 엿보아 큰 이익을 보려는 것 곧 불확실한 이익을 예상하여 행하는 사행적 행위를 투기(投機), 일을 발동시키는 계기를 동기(動機), 기회가 오기를 기다림을 대기(待機), 좋은 기회를 놓침 실기(失機), 알맞은 때를 시기(時機), 좋은 기회를 호기(好機), 모든 조화를 꾸미는 하늘의 기밀을 천기(天機), 책략을 꾸미는 마음을 일컫는 말을 기계지심(機械之心), 때에 따르고 변에 응하여 온갖 재간을 나타냄을 이르는 말을 기변백출(機變百出), 그때 그때에 따라 교묘한 수단을 씀을 일컫는 말을 기변지교(機變之巧), 베를 끊는 훈계란 뜻으로 학업을 중도에 폐함은 짜던 피륙의 날을 끊는 것과 같아 아무런 이익이 없다는 훈계를 이르는 말을 단기지계(斷機之戒), 머리털 하나로 천균이나 되는 물건을 끌어당긴다는 뜻으로 당장에라도 끊어질 듯한 위험한 순간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위기일발(危機一髮), 그때그때 처한 뜻밖의 일을 재빨리 그 자리에서 알맞게 대처하는 일을 일컫는 말을 임기응변(臨機應變), 오히려 때가 이르다는 뜻으로 아직 때가 되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시기상조(時機尙早), 하늘의 비밀이 새어 나간다는 뜻으로 중대한 기밀이 외부로 새어나감을 일컫는 말을 천기누설(天機漏洩)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