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체명 및 대표 모델 | 가격(위안) | 기능 |
샤오톈차이 Y03 小天才電話手錶Y03 | 998 | 5중 위치 확인, 통화 및 음성메시지, 일기 예보, 방수, 가족 단체 채팅방, 절전모드, 사용시간 설정, 운동량 기록 등 |
샤오톈차이 Y02 小天才電話手錶Y02 | 798 | 5중 위치 확인, 통화 및 문자, 가족 단체 채팅방, 사용시간 설정, 탈착 여부 확인 기능 등 |
360 SE W608 360兒童手錶SE 2代 W608 | 199 | 5중 위치 추적, 통화 및 음성메시지, 방수, 가족 단체 채팅방. 친구추가, 수업시간 사용 정지 기능 등 |
360 바디롱워치 6C 360巴迪龙兒童電話手錶6C | 399 | 7중 위치 확인, 통화 및 음성메시지, 스마트 친구, 이야기 읽어주기, 날씨·기념일·건강습관 알림, 만보기, 3중 암호화 지원 |
샤오미 - 샤오쉰 小米小尋兒童電話手錶 | 219 | 5중 위치 추적, 통화 및 음성메시지, 안전구역 설정, 일기 예보, 저 방사능, SOS 절전모드, 운동량으로 동물키우기, 이야기 들려주기 등 |
샤오미 - 미버니 小米 米兔 | 399 | 5중 위치 추적, 최대 3개월의 위치 로그 기록 가능, 안전구역 설정, 3중 암호화, 방수 SOS 기능 등 |
화웨이+ 디즈니라인 K2-G01 華為K2-G01 | 688 | 5중 위치 추적, 통화 및 음성메시지, 3중 암호화, 방수, 무음모드 설정, 운동량 기록 등 |
M IMITOOU td03 MIMITOOU·咪咪兔兒童電話手錶 | 139 | GPS 위치 추적, 카메라, 통화 및 음성메시지, SOS 기능, 절전모드, 게임, 알림, 조명, 방수 등 |
SENTOOLLO YCINRE 圣度龙沁雷 兒童電話手錶 | 228 | GPS위치 추적, 통화 및 음성메시지카메라 기능, 통화, 조명, 산수게임, 일기예보, 알람, 방수 등 |
메이룽룽 차오눠 美绒绒潮諾兒童電話手錶 | 208 | 스마트위치추적, 통화 및 음성메시지, 방수, 카메라, 네이비, 알람, SOS 기능 등 |
자료원: 타오바오, 징둥 및 각 업체홈페이지
□ 관련 박람회
전시회명 | 중국 국제 영유아제품 박람회(CHINA KIDS EXPO: CKE) |
개최날짜 | 2017년 10월 18~20일 |
개최장소 | 상하이국제박람센터(SNIEC) |
전시품목 | 유모차, 영유아 게임용품, 자건거, 아동침대, 아동복, 신발, 액세서리, 아동 위생용품, 영유아 식품, 아동도서, 영유아 안전제품 등 |
규모 | 전 세계 20개 국가(유럽, 한국, 대만, 홍콩 등)에서 1900개 기업, 7만 명 전문바이어 참가 |
홈페이지 | http://en.china-kids-expo.com |
전시회명 | 베이징 국제 완구 및 영유아교육 용품 전시회 (The 20th Beijing International Kindergarten Supplies Exhibition) |
개최날짜 | 2018년 5월 12~14일 |
개최장소 | 중국국제전시센터 |
전시품목 | 영유아 용품, 유치원 가구, 완구, 교육제품 등 |
홈페이지 |
전시회명 | 上海國際禮品, 贈品及家居用品展覽會(2018 Shanghai International Gifts & Home Products Expo) |
개최날짜 | 2018년 6월 7~9일 |
개최장소 | 상하이광다전시센터(上海光大會展中心) |
전시품목 | 공예품, 전자가전, 디지털 제품, 가구, 스마트제품(스마트워치, 스마트청소기, 스마트안경 등), 완구 등 |
홈페이지 | http://www.bjkse.com |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재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은 자국 브랜드가 독점 차지, 한국 업체 틈새시장 노려야 할 것
- 최근 중국 내 아동 스마트워치는 단순한 통화기능 뿐만 아니라 5중·7중 위치 추적, 안전구역 설정, SOS 버튼, 보호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줄 가족 채팅방, 카메라, 운동량 체크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브랜드 간의 기능 탑재 경쟁력이 치열함.
-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2016년 샤오톈차이(小天才)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360만 대로 애플워치의 중국 출하량 149만 대를 넘어섬. 샤오톈차이 스마트워치는 2016년 중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샤오미(小米)에 이어 출하량 2위에 랭크됐으며 애플워치는 5위에 그쳤음.
- 중국 진출을 준비하는 우리 기업들은 중국 내 기존 제품의 혁신과 중국인의 생활패턴 변화를 감안한 신규 시장 창출이 필요함. 기존 제품군의 가격과 기능에서 차별화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음을 감안해 중국인의 변화되는 생활패턴과 중국 제품들의 단점을 보완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함.
- 또한 학부모들은 기능과 품질을 중요시하고 실사용자인 아동들은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음. 최근 유행하는 애니메이션 및 만화 캐릭터에 고품질, 기능적 요소를 더해 물건을 소비하는 주체인 아동과 물건을 구매하는 주체인 학무모들의 관심을 동시에 끄는 것이 중요함.
ㅇ 중국 로컬제품의 문제점인 안정성, 편리한 착용감 등 개선제품에 대한 수요 발생
- 중국 스마트워치는 유용하고 다양한 기능과 자녀보호용 제품 등 장점이 있으나 아직 개선이 필요한 점도 많음.
- 2015년 9월 중국 CCTV 뉴스에서는 시중 판매되는 아동 스마트워치에서 전자파가 노출된 사실을 보도한 바 있음. 특히 통화기능을 사용할 때 전자파에 쉽게 노출되며 일부 제품은 휴대전화 대비 약 1000배의 전자파가 발생했다고 보도
- 2016년 CCTV 시사프로 '焦點訪談'에서는 일부 아동 스마트워치 보안성 문제를 제기함. 해커들은 가벼운 조작으로 스마트워치 시스템의 위치추적, 통화 내용을 해킹해 아동들의 일상적인 생활노선 및 위치를 파악이 가능해졌다고 어린이 안전성에 대한 문제를 드러냄.
- 이 밖에도 스마트워치의 재질 불합격, 심심한 디자인, 불편한 착용감 등 문제도 함께 제기됨.
- 우리 기업은 중국 진출 시 안정성, 편리성 등에 대한 솔루션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중국 산업정보망(中國産業情報網), 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 징둥(京東), 타오바오(淘寶), CCTV뉴스,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