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도심 접근성보다 강남 접근성이 우선시되는 시대입니다. 그런 면에서 진접선이 퇴계원과 사릉 사이에서 분기하는 경춘선 지선이 된다면 별내역에서 8호선, 상봉역에서 7호선으로 갈 수 있어 타당성이 높습니다. 만약 4호선 연장이 된다면 덕송역(별내 지구 북부)에서 8호선(설상가상으로 8호선이 별내역에서 연장될 가능성도 높지 않음), 노원역에서 7호선으로 환승해야 하는 4호선 연장은 타당성이 낮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남양주 지역 내부의 이동에도 경춘선 지선이 유리합니다. 4호선 연장이 되면 남양주의 다른 곳으로 가려면 8호선이 덕송까지 연장시에는 덕송역에서 다시 별내역이나 구리역으로 간 뒤에 다시 갈아타야 하고, 연장이 안된다면 노원역에서 상봉역으로 7호선을 타고 이동해야 해 철도로 이동할 사람은 전무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반면 경춘선 지선이 된다면 퇴계원역에서 춘천 방면으로 갈아타면 되므로 경춘선 지선쪽이 효율적입니다. 4호선은 대신 진접선과 경춘선과 연계하기 위해 별내지구 북부의 덕송역을 지나 사릉역에서 종착하는 것이 좋기는 한데, 경제성이 나올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첫댓글 이번 제안은 옥색성이 떨어지는군요.. 너무 깁니다 되도록 짧고 간결한 (1~2줄) 의견이 되면 좋겠습니다
새해맞이 신년 사설인 모양입니다.
새해에는 복 많이 받으시고 정신차리시길 바랍니다
나이가 어린건지~~~ 아니면 또라이인건지~~ 알수가 없는 사람인데요~~~ 이제 이런 글 그만 올리시죠~~~ 과학고등학교 다니는 학생 글 수준이 참~~~ 과학고 망신 그만 시키시고 이만 옥색선 좌석급행(지옥행) 타시구 저승으로 하직 하시지요~~~
4호선은 10량, 경춘선은 8량으로 운영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두뇌 회로구조가 망가지셨군요. 그러고 어떻게 과학고를 가셨나요?
자연과학쪽 머리는 어떨지 모르겠은 사회과학쪽은 영.... 그렇네요.
새해에는 복 많이 받으시고요.
그런데 제가 모자란건지 그림이 없어서 그런지 이해를 하기가 힘들군요. 그림정도는 올려주시는게 매너입니다.
논리적으로 하라고 하시니 그렇게 해보죠.
1)
남양주 진접 연장은 시내의 창동차량기지를 포천으로 이전하려다 안되서 진접으로 옮기려는 것입니다.
노선 연장비용은 차량기지 매각대금을 통해 충당합니다. 경춘선 지선 연장하면 비용은 어디서 뽑죠?
2)
님 이야기대로 강남접근성이 우선시된다면 당연히 별내역~덕송역(별내지구 북부)까지 연장해줄겁니다.
건설비용이 문제가 된다면 지상화를 할 수도 있고, 단선으로라도 하던지 방법은 많습니다.
3)
4호선 연장이 되면 덕송에서 환승해야 한다는데 직통운행이 가능하다면 진접에 4,8호선 다 들어갑니다.
기술쪽은 잘 모릅니다. '차량 폭'의 차이로 8호선(대형)이 4호선(중형)보다 작다는거죠.
그렇다면 직통운행에는 문제가 없다는 가정하에 승강장문제만 남습니다.
4)
승강장은 중간에 발판이 나오게 해서 해결가능합니다.
아니면 2홈 4선으로 만들어서 내측에는 8호선 넣어 진접회차하고 외측은 4호선넣어 차량기지로 연결하면 됩니다.
진접에서 강남, 남양주 다른 곳 가려면 8호선 타고 도심 가려면 4호선 타면됩니다.
이렇게 덧글을 달면서도 좀 기분이 그렇네요. ...
저는 건설비용 차원에서 접근한 것입니다. 제가 추산한 바로는 차량기지 이전이 없더라도 경춘선의 지선은 평지를 지나 거의 대부분 구간을 지상으로 건설 할 수 있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님아, 경제성이 있다면 최소한 어떻게 되는지 수치적으로 보여주시죠.
1~2줄로 말씀해주시면 또 욕 먹습니다.
어 환승 좋아하지 않으셨나요...
환승 좋아하시는줄 알았는데..
옥색 새해 되세요 ^^
독바위역님 안녕하세요
제가 계산한 바로는 진접택지에서 추가로 차량기지까지 연장할 필요성이 사라져 비용이 60%수준으로 감소합니다. 지금은 너무 늦었으니 일요일 저녁까지 구체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과학고 다니신다고 들었는데, 공부는 언제하시는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