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1석3조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건설비 가장 적게 사용하고 효과는 높이는 방향이라고 봅니다
김천(구미)역에서 남부내륙선이 분기되면 고속선 전용 반쪽짜리 철도가 됩니다
(중부내륙선과 연계도 안됨)
일반철도나 화물선 까지 운행 하려면 경부선에서 일반선과 다시 연결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경부고속선에서 경부선 김천역 연결후 남부내륙선 연결이 가장 효과적이라 봅니다.
김천역 연결이 자연스럽게 중부내륙선(수서~충주~김천) 과 남부내륙선(김천~진주~거제)이 연계도 되기 때문이며
경부고속선에서 김천역 연결하면 구미에서 요구하는 구미역 ktx정차 문제도 연계해서 해결됩니다...굳이 구미역까지 고속선 신선 건설이나 김천(구미)역으로 경부선 이설 필요도 없게됩니다
경부선 김천역~구미역 14분소요(새마을호기준)이므로 기존 경부선으로 운행해도 된다고 봅니다
구미역ktx정차는 편도 4회~6회가 좋지 않을까 합니다..
구미ktx노선을 김천역 구미역 왜관역 정차시키는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봅니다
첫댓글 경부선 김천~아포 구간을 김천~김천(구미)~아포로 이설하고 김천~김천(구미) 구간에서 고속선과 경부선의 연결선을 만들면 어떨까요?
김천역에서는 경부선과 중부내륙선(경북선)의 접속, 경부선을 이설하면 김천(구미)에서 경부고속선과도 환승, 그리고 남부내륙선과도 접속이 가능하지요. 김천(구미)역을 중심으로 4개의 노선이 환승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구광역전철을 김천(구미)역까지 연장하면 김천(구미)역에서 환승으로도 고속철-전철로 구미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저의 생각과 거의 비슷하네요. 저렇게만 된다면 내륙지역의 새로운 거점이 탄생합니다.
김천역을 없에고 고속철도를 따라서 경부선과 분기하는게 선형이 더 예쁘겠네요
한지역에 큰역이 2개가 있으면 편리는 하지만 이원화의 폐해도 있을것이고 기존김천역 지역의 재개발도 지역민들의 입장에서도 호재가 될것이라 봅니다
김천역 직결은 시설과 운영면에서 너무 무리한 계획입니다. 또한 김천시를 김천역과 김천(구미)역으로 분할하여 도심 이원화로 발전에 저해 됩니다.
중부내륙선은 김천역으로 연결하지만 남부내륙선은 구미역을 지나서 경부선과 고속선에 연결하면 기존선로 공사비도 절감하고 효율적인 열차 운행이 될 것입니다.
고속선을 이원화하는것은 절대 반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