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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스크린도어 및 차내 LCD에 대한 몇 가지 생각
Co알라 추천 0 조회 600 11.01.01 21:49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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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1.02 00:17

    첫댓글 스크린도어의 경우 향후 계획이 어떻게 잡혀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도 모든 승강장에 설치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급행이나 일반열차가 통과한다는 이유로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지 않는다면 해당역들이 자살의 성지(?)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스크린도어가 아니라도 쉽게 뛰어넘을 수 없는 펜스라도 설치한다면 사고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봅니다.

  • 11.01.02 01:22

    태클은 아닙니다만 스크린도어 또는 승강장 방호첵을 설치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승강장에서의 추락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님께서 말씀하신 자살 방지는 어디까지나 부수적인 효과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자살은 스크린도어만 설치한다고 해결 될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지상 선로에 진입한다는지 다른 방법으로 라도 자살하는 작자들은 얼마든지 시도하죠 그리고 스크린도어만 설치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건 아닙니다. 그만큼 여러가지 문제가 더 생겨나기 마련인데 그중에서 스크린도어 고장은 그야말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죠

  • 11.01.02 01:27

    아까 언급한것 처럼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는 점을 감안하면 오히려 스크린도어 설치 전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승강장 추락사고, 철도 자살 등 이러한 문제가 더 심각한 일본에서 스크린도어 등 승강장 방호첵 대책이라 해봐야 별로 많지 않은 경우도 그것 때문입니다.(야마노테선 메구로역, 에비스역 홈도어 설치 이제야 실시되었습니다. 그것도 강변역에 설치된것보다도 높이가 낮습니다.) 즉 안전 사고 방지를 위해 설치한 대책이 각각 장단점을 안고 있다는 뜻이죠

  • 11.01.02 01:29

    다시한번 강조합니다만 스크린도어 등 승강장 방호첵은 어디까지나 추락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일 뿐이지 자살 방지는 부수적 효과라는것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저도 따로 정리하여 올릴 계획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11.01.02 11:35

    모든 역이 다 막혀도 철도로 자살하려는 사람은 역이 아닌 다른 곳으로 뛰어들거나 심지어 스크린도어를 부수고 할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빈혈이나 기타 어지럼증으로 인하거나, 취해서 떨어지는 사고는 막지요.

  • 11.01.02 11:52

    약간 딴말이지만 전동차 LED/LCD뿐만아니라 스크린도어에 표시하는 전광판도 문제라고 봅니다.
    1호선 서울역을 예로 들자면 남영방면/시청방면을 표시하는것보다 행선지를 표시하는게 더 효율적일것 같네요..

  • 11.01.02 20:24

    자살방지는 둘째치고라도 여객/화물이 다니고 급행통과도 하고있거나 할수도 있는 코레일 구간은 더욱 스크린도어가 필요해 보입니다.그리고...LCD모니터도 구지 새차면 무조건 달아야되나 모르겠습니다.중앙선 새차는 왜달았는지 모르겠더군요.열차 현재위치도 안나오고 정차역 화면표출도 정말 서메와 서울도철에 비해 한수 낮아보이는건 어쩔수 없더군요 ㅠ;
    하여튼 개인적으로는 3색LED로도 충분하다고 보고...오히려 지금 안내기가 없는 저항이나 쵸퍼 이런차량들도 달아뒀다가 시내버스처럼 퇴역하면 새차에 물려줄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면 어떨까 합니다 ㄷㄷ;;

  • 11.01.02 23:15

    다만 지상 구간에 지하 구간과 같은 반 밀폐식 스크린 도어를 도배하는 것은 속된 말로 '뻘짓'이라 할 수도 있지요. 2호선 지상구간 일부에서 사용중인 것고 같은, 소위 '폼 도어'라 불리우는 쪽이 훨씬 비용대 효과는 높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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