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이를 찾아
산 기슭을 어슬렁 거리는
하이에나를 본일이 있는가
짐승의 썩은 고기만을
찾아 다니는
산 기슭에 하이에나
나는 하이에나가 아니라
표범이고 싶다
산장 높이 올라가
굶어서 얼어죽는
눈덮힌 킬리만자로의
그 표범이고 싶다
자고나면 위대해지고
자고나면 초라해지는
나는 지금
지구의 어두운 모퉁이에서
잠시 쉬고 있다
야망에 찬 도시의 그 불빛
어디에도 나는 없다
이 큰 도시의 복판에
이렇듯 철저히
혼자 버려진들
무슨 상관이랴
나보다 더 불행하게 살다간
고호란 사나이도 있었는데
바람처럼 왔다가
이슬처럼 갈순 없잖아
내가 산 흔적일랑 남겨둬야지
한줄기 연기처럼
가뭇없이 사라져도
빛나는 불꽃으로 타올라야지
묻지마라 왜냐고
왜 그렇게 높은 곳까지
오르려 애쓰는지
묻지를 마라
고독한 남자의
불타는 영혼을
아는 이 없으면 또 어떠리
살아가는 일이
허전하고 등이 시릴때에
그것을 위안해줄
아무 것도 없는
보잘것 없는 세상을
그런 세상을 새삼스레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건
사랑때문인가
사랑이 사람을
얼마나 고독하게 만드는지
모르고 하는 소리지
사랑만큼 고독해 진다는걸
모르고하는 소리지
너는 귀뚜라미를
사랑한다고 했다
나도 귀뚜라미를 사랑한다
너는 라일락을 사랑한다고 했다
나도 라일락을 사랑한다
너는 밤을 사랑한다고 했다
나도 밤을 사랑한다
그리고 또 나는 사랑한다
화려하면서도 쓸쓸하고
가득찬 것 같으면서도
텅비어 있는
내 청춘의 건배
사랑이 외로운건
운명을 걸기 때문이지
모든 것을 거니까 외로운거야
사랑도 이상도
모두를 요구하는 것
모두를 건다는 건 외로운거야
사랑이란 이별이
보이는 가슴 아픈 정열
정열의 마지막엔 무엇이 있나
모두를 잃어도
사랑은 후회않는 것
그래야 사랑했다 할 수 있겠지
아무리 깊은 밤일지라도
한가닥 불빛으로 나는 남으리
메마르고 타버린 땅일지라도
한줄기 맑은 물사이로
나는 남으리
거센 폭풍우 초목을 휩쓸어도
꺽이지 않는 한그루 나무되리
내가 지금 이 세상을
살고 있는 것은
이십 일세기가 간절히
나를 원했기 때문이야
구름인가 눈인가
저 높은 곳 킬리만자로
오늘도 나는 가리 베낭을 메고
산에서 만나는 고독과 악수하며
그대로 산이 된들 또 어떠리
『킬리만자로의 표범』
(작사 양인자, 작곡 김희갑)은
1985년 11월 발매된
「조용필」8집 앨범[타이틀 곡 :허공] 에
수록된 곡입니다.
이 곡은 노래 제목부터 꽤 특이합니다.
"한 남자의 고독을 노래 하고 있고,
더불어 야망(野望)에 대해서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곡은 노래 앞에 Narration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까지 다 외우는 분들이
많았을 정도로 인기 있었던 노래입니다.
산(山)을 오르는 '킬리만자로'의 표범에
남자의 야망을 비유 하고 있어서 인지
남성 분들이 이 노래를 많이 불렀습니다.
이 노래는 Play Time이
5분이 넘는 꽤 긴 곡입니다.
과거에는
노래 재생 시간이 정해져 있었는데,
이 노래로 인해
그 제한이 조금씩 풀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만큼 영향력 있던 노래입니다.
「조용필」8집은 그동안 자신의 창작 곡으로만
히트곡을 냈던 「조용필」이
다른 작곡가들의 곡을
노래하며 변화를 시도했는데,
이 곡의 특징은 도입부에서 부터
장문의 애드리브로 시작하며
가사도 지나치게 긴 탓에,
「조용필」자신도 "너무 긴 가사 때문에
3~4년 동안 모니터가 없으면
이 노래를 부르지 못했다"고 하죠.
이 노래의 가사는 '양인자'가 대학 시절,
응모했던 〈신춘문예〉에서
거듭 낙방하던 시절에,
훗날 당선이 된 후 당선 소감으로 쓰려고
'헤밍웨이'의 소설 [킬리만자로의 눈]의
서두(序頭)를 소재로
미리 써두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첫댓글 킬리만자로의 표범 좋은 음악 올려 주셔서 잘듣겠습니다
잘 듣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