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기술교육 재직자교육(고급과정) 실시
-내용 : 제주특별자치도 'Carbon Free lsland jeju by2030'의 제주 EV(Electric Vehicle)시범도시 선정에 따라 친환경 자동차에 필요한 신기술 교육을 도내 재직근로자들의 향상능력을 위해 평일야간과 주말을 이용해 ‘그린카정비실무 고급과정’을 개설
- 교육기간 : 1차 2013.04.03-04.07(20h) 24개업체 38명 수료
2차 2013.10.02-10.06(20h) 28개업체 42명 수료
- 교육내용 : (1일차)CRDI 고장진단, (2일차)공연비제어와학습
(3일차)엔진단품실무진단, 파형측정
고객매우만족을 위한 CS실천
(4일차)제동장치진단 및 VDC시스템
(5일차)전기자동차 및 시스템진단
- 사진은 2차 교육종료후 기념사진 촬영장면임.
(설문결과)
오: 그린카정비 실무책자를 보면서 수업 받게 되어 이해가 잘되고, 이번신기술교육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송: 이번교육에서 공연비제어, 제동장치, 전기자동차에대한 정비방법을 많이 배웠습니다. 교재내용은 정말 잘 만든 것 같고, 실무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교육에서는 교육시간을 길게 잡아 교육 양을 늘려주셨으면합니다.
방: 책으로만 보았던 부분을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부분(스캐너활용)을 알게 되었고, 꼭배우고 싶었던 스캐너활용, 새로운 시스템(브레이크 VDC, EV차)에 대한 이해를 알기 쉽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질의응답을 통한 교육도 참 이해하기 쉽고, 실무에서 배우고 싶었지만 현장 상황상 못 배운 것을 알게되서 좋았습니다. 교재 및 강사섭외가 힘드시겠지만 앞으로의 정비하는 사람과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교육이 계속 이어지길 바랍니다. 1년에 2회 희망.
김: 공연비제어와 학습, 고객만족을 위한 CS실천, 제동장치 및 VDC시스템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육일수는 5일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송: 제동장치 및 VDC시스템이 가장도움이 되었습니다.
강: 이번교육은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교육교재도 지속적으로 볼 수 있어서 좋고, 다 변화되는 시스템을 새롭게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이번 같은 교육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파형위주의 교육과 파형분석법교육도 희망합니다.
이: 전기자동차 및 시스템진단, 엔진담품진단 및 파형측정, 교육교재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금후 현장실무에서 할 수 있는 신차고장유형별진단법, LPI시스템고장진단 및 정비방법, SCC컨트롤시스템에대한 교육을 희망합니다.
김: 처음교육을 받았는데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많이 이해하게 되었고,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동변속기와 CVT변속기에 대한 교육도 받고 싶습니다.
채: 파형을 찍어볼수 있고, 파형을 보고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센서점검방법, 현장에서 실차를 활용하여 제동장치 진공을 확인하여 고장진단법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CS교육도 좋았습니다.
파형에 대한 공부는 좀 더 배웠으면 합니다.
한: 제동장치, VDC시스템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만족합니다. 시간이 촉박해서인지 너무 빠르게 진행된 것 같습니다.
나: CRDI 고장진단과 파형측정방법을 배우게 되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구: 이번교육을 준비해주신분들게 감사드립니다. 항상 그렇지만 교육은 중요합니다. 내용깊이도 중요하지만 책을 보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 참 좋았습니다.
문: 공연비제어 및 파형측정은 현장에서 많이 접하지 않았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금후 스캐너를 활용한 진단방법위주로 교육을 희망합니다.
구: 센서파형, 공연비제어에 대한 정보 감사합니다. 또한 전기자동차에대한 개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동장치에서 고장진단기능, VDC시스템교육도 매우 유익했습니다.
강: 전체적으로 교육내용이 참 좋았습니다. 앞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면 감사합니다. 제주도는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서 교육을 자주 하였으면 합니다.(희망사항)1.신차에 대해서 교육바랍니다. 2.현장에서 고장해결을 스스로 할 수 없을 때 서로 교수님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지: 정비나 전기 쪽으로 가장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김: 파형사용방법, 공연비제어에대한 이해, 전기자동차수리시 안전사항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파형에 대한 분석법과 자동차CAN, LIN통신에 대한 이해와 정비방법을 희망합니다.
이: 파형보는방법을 잘 배워서 좋았습니다.
정: 실차에 적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공연비제어와 학습교육과 파형측정 및 분석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 다양한 신기술시스템을 접하게 되서 너무 좋았습니다. 파트별로 따로 교육을 희망합니다.
노: 공연비제어, 학습이 도움 되었습니다.
이: 스캐너보는법과 오실로스코프 보는 법이 유익했습니다. 교육시간이 짧으며, 교육일정을 늘렸으면 합니다.
김: 정비함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많이 배웠습니다.
오: 공연비제어와 학습, 엔진단품진단, 파형측정, 고객만족을위한 CS실천은 지금까지 다루지 못했던 부분을 상세히 배웠습니다. 전기자동차의 이해와 이번 교육내용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진: 공연비제어는 누구나 간단히 여길 수 있지만 좀 더 세밀하게 알고 나니 공연비를 이용한 정비범위를 넓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했고, 또한 신 연료인 전기자동차에 대한 교육 또한 받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신차적용기술과 전기자동차정비에대한 세부적인 교육도 희망합니다.
문: 엔진단품실무진단, 파형측정, 공연비제어와 학습교육이 유용했습니다. 실습시간을 늘렸으면 합니다.
김: 서비스데이터 판독, 파형해석, 단품진단이 유익했습니다. 실습시간이 많았으면합니다.
한: 신차정보 및 현장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고장진단양부 판정능력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더 많은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김: 현장에서 자주접할수 없는 신기술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늘어난 것 같다.
허: 새로운 점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이런 교육이 자주 있었으면 합니다. 평일에 교육을 하였으면 합니다.
박: 공연비제어와 학습, VDC시스템, 전기자동차에대해서 자주 들을 수 없는 내용을 교육받을 수 있어서 좋다. 고장정비사례 교육을 희망합니다.(어떻게 점검하고, 진단하고, 수리하는지?)
2013 . 10 . 8 . 화
-커먼레일 폴리텍-
(사용교재-약200쪽)
(센서파형실습)
(실습도우미)
(공연비제어실습)
(신차 제동장치수업)
(전기자동차 주행패턴비교 등 시스템강의)
(전기자동차실습)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