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9월부터 대련해사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해사대에 관심이 있거나 어학연수를 준비하시는 분들일거라고 생각이되요!
저 역시도 어학연수를 결심했을 때, 다른분들이 올려주신 후기나 유학원 평가 등을 보고 학교선택을 했어요.
다른학교들에 비해 대련해사대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살~~짝 어려워 아쉬움이 있었는데,
저의 후기가 어학연수를 준비하시는분들의 학교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해요^^
*학교수업
- 종합, 독해, 듣기, 말하기, 작문 이렇게 5가지 과목에 수업이 있어요! (작문은 중급,고급반에만 있는거 같아요.)
수업은 8:00~9:45 / 10:00~11:35 / 12:30~14:05/ 이렇게 진행되요.
차례대로 한 과목당 주어진 시간(쉬는시간 포함) 이고요, 보통은 하루에 2과목 수업을 들어요.
(저희반 기준으로 일주일에 종합 4번/ 독해 2번/ 듣기 2번/ 말하기2번/ 작문1번 이렇게 수업이 들었어요.)
오후수업(12:30~14:05)은 어느반이든 일주일에 2번정도 들어있어요.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오후수업이 있는 날을 싫어해요. 점심식사하는 시간이 여유롭지 않고, 오전 중에 공강이 있다가 오후에 수업을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무언가.. 깔끔하지 못한 시간표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거든요.)
*수업의 질
- 수업의 질은 어느반에 속해서 어느 선생님에게 수업을 듣느냐에 따라 평이 많이 갈리는 것 같아요.
저는 중급1반에서 공부하고 있는데 말하기, 종합수업은 괜찮지만, 듣기, 독해 수업은 정말........정말..............매우..별로거든요..
(거기에다 종합수업은 선생님이 잘가르치시기는 하지만, 너무 시간을 떼우려는 태도(?)가 눈에 보이고 수업에 열의가 없어서 학생입장에서는 그 모습이 좋지 않게보이네요.....)
반면 다른반 친구는 모든 수업에 전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어요.
한마디로 수업의 질은 어떤 선생님한테 배우냐에 따라 확~ 달라지는 것 같아요!
*커리큘럼
-해사대에는 초급1,초급2,중급1,중급2,고급1 이렇게 5개의 난이도에 반이 개설되어 있어요!
초급1의 경우에는 중국어를 처음배우는 분들을 위한 수업이 진행됩니다. 대부분 러시아학생들이 주를 이루고요,
반은 3개?4개?정도 있는거 같아요.
제 생각에 초급1과 초급2 중간사이에 레벨의 반은 없는거 같아요.
약 2~3개월정도 학습하신 분들이 갈만한 반이 없는 듯한 느낌?
초급1은 아예 발음부터 배우는거고 초급2는 기초회화는 하실 수 있는 분들이 가거든요~
저는 중급1반에서 공부하고 있는데, 중급2반과 중급1반의 난이도 차이는 큰 것 같아요.(특히 독해, 팅리의 단어수준 등등)
중급2반과 고급1반이 그나마 비슷한 수준인 것 같고요~
반이 여러개 개설되지 않다보니, 커리큘럼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저는 아쉬움이 있네요.
학생수는 반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14명~20명정도 인것 같습니다.
중급2, 고급1반은 인원이 조금 더 적습니다.
*중국인 학생과의 교류
- 저는 처음에 중국인 학생들을 사귀기 위해 정말 노력했어요.
괜히 한번 길을 물어보는 척 말도 걸어보고(아는 길이지만 이런 방법으로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 싶어서),
운동장가서 운동하는 친구들에게 말 걸어보고, 친구구한다는 방도 붙여보았어요.
결과적으론 친구 구한다는 방을 붙이는게 가장 효과적인 것 같아요. 정말 많이 연락 받았거든요~
그런데 이 방법은 약간 복불복입니다.
(종종 좋지 않은 의도를 품고 연락하는 친구들이 있어요. 하지만 매우 드물게!!!! 중국 학생들 대부분 친절하고 좋은 것 같아요.)
그런데 친구를 사귀어도 해사대 학생들 중 몇 몇과는 (항해과와 어떤 과)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강제야자 비슷한 수업이 있어서
월~목은 밤 9시까지 자습이 있고 급요일은 5시, 토요일은 3시까지 있습니다.
그렇기에 친구를 만나기가 생각보다 어려워요!!
또한, 해사대라는 학교 자체가 공부를 잘하는 학교이기때문에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해사대에는 항해과 학생들의 절대적 인원수가 많기에 그만큼 연락오는 친구들 소속이 항해과가 많아요...)
+강제자습이 없는 과 소속 학생일지라도 1,2학년은 조금 바쁜 것 같아요.
그렇기에 해사대에서 중국인 친구와 잦은 교류를 하고 싶으시다면, 항해과가 아닌 3,4학년 혹은 연구생을 만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방을 붙여서 구하는 경우 대부분 1,2학년/ 항해과 학생들에게 많이 연락이 와요~ 제경험으론!)
결론적으로 저는 해사대에서 중국인 학생과의 교류가 쉽지 않았다고 느꼈기에 다음학기에는 대련공업대로 학교를 옮기려고 합니다. (연구생, 3,4학년 친구가 있는 한국친구들은 교류가 꾀 활발해요!)
*한국인 학생 비율
- 함께 공부하고 있는 많은 한국인 학생들이 해사대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낮은 한국인 학생 비율이라고들 말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크게 체감하진 못해요. 대부분의 외국인 학생들이 본과생이거나 초급1반에서 수업을 듣기때문에.....
수업을 들어보면 한 반에 한국인 학생은 6~8명정도 되는 것 같아요. (초급1반은 99% 외국인 학생입니다.)
하지만 저는 중국어학연수를 하면서 느낀점이 한국인 학생 비율은 나의 어학연수에 있어서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저도 처음에 한국인 학생 비율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는데, 유학생활을 하는데에 있어서 1~2명의 친한친구는(한국인) 필요한 것 같아요.
아프거나, 무언가 도움이 필요하거나, 고민이 생겼을 때 등등 어려움이 있을 때 나를 가장 잘 도와줄 수 있는 친구는 역시 말이 통하는 한국인 친구 인것 같습니다.
또한, 저도 학기가 처음 시작했을 때 외국인 친구들을 많이 사귀어 보려고 노력했는데, 몇일 생활 해본 뒤 생각이 전혀 바뀌었어요.
외국인 친구들보다는 그 시간에 중국인 친구들을 만나는 편이 더 낫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거든요~(중국어 학습이 중국 어학연수의 근본 목적이니까!)
*생활면
일단 기숙사는 저는 만족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다른 학교에 비해 1인실 비용이 저렴하고 시설도 지은지 얼마 안된 건물이라 깨끗하고요.
다만, 처음에 도착했을 때는 바퀴벌레가 나와서 힘들었는데, 바퀴벌레약 설치해서 죽인 뒤엔 아예 나오지 않네요!!
단점은, 엘레베이터 고장이 잦은 것 같아요. 2대가 가동되는데 그 중 1대가 자주 고장이나네요.
1달여간 아예 운행되지 않았다가 최근에 다시 고쳐서 사용하고 있지만, 저는 왠만하면 타고싶지 않아요ㅠㅠ
1대만 운행됬을 때 수업시간 전 엘레베이터를 타는 그 치열함이란..
저는 9층에 살기때문에 여유로웠지만 저층의 학생들은 엘레베이터 이용하기 어려웠어요~ (수업시작 바로 전에만!)
세탁기의 경우에는 1층에 6대가 있는데 유학생 모두가 단, 6대의 세탁기로 세탁을 하기때문에 나름 치열하네요.
또한, 자동이 아닌 수동이라서 수시로 작동시켜야하기에 귀찮기는 하지만 무료라는점은 참 좋아요.
생필품 사는 것은 월마트, 테스코등의 대형마트 보다는 학교내의 대형마트 (5찬팅근처)가 더 저렴한거 같아요~
몇 마오 차이지만! 제일 저렴한 곳은 이공대부근 마트랍니다!! 물가는 과자같은 건 한국이랑 큰 차이 없는거 같아요.
가장 중요한 식사부분은, 저는 대부분 5찬팅(학생식당)한식 부분에서 먹어요~
해사대 주변엔 식당이 별로 없네요.그래서 전 그냥 가까운 학생식당을 이용해요.
학생식당을 이용할 경우 5~10원 정도면 한끼 식사 해결 할 수 있어요.
식당은, 10~15분정도 걸어서 이공대 쪽가면 많아요! KFC도 있고!!
<해사대 도서관>
<1인실 기숙사>
<해사대의 자랑! 100주년 기념 호수>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글을 적어보려 노력했어요. 저의 글이 학교선택 혹은 이해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학교선택하길 바랄게요!
첫댓글 지수양~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해사대에서의 생활이 그래도 1개월 이상 남았으니 끝까지 공부 열심히 하시구요.
확실히 해사대학보다는 대련공업대학이 중국 친구들을 만나는데 더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다음 학기 대련공업대학에서 공부하실 때 두번째 학기라고 중국 친구들 만나는데 게을리 하지 마시고, 처음 연수를 떠날 때의 그 마음가짐으로 만나보세요.
끝까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