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처음 입문하시고 조립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을 위해 제가 알고 있는 조립팁 몇가지 올려 볼까합니다.
아콘SE 헤드부와 테일부를 조립하면서 초보자분들이 알면 좋을 것 같아 사진 몇장 올려봅니다.
내일은 프레임 조립하는 방법 올려드릴께요..
먼저 박스를 뜯었는데 테일풀리가 보이길래 제일 먼저 조립했습니다.
테일풀리 아래쪽으로 빨간색 가이드를 나사3개로 조립을 하는데, 이곳에 일반 록타이트(242, 272등의 중강도)를 사용하지
않고 401(강력본드)를 이용하여 조립합니다. 철사로 가르키는 볼트구멍에 록타이트(401)를 한방울(소량) 묻혀서 볼트구멍에
넣어주고 볼트를 조여줍니다.
* 일반 중강도(242, 272등) 록타이를 바르면 플라스틱 종류들은 경화되어 깨져버립니다.
* 이곳엔 특별히 록타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볼트만 조여도 탄탄하게 조립이 잘 되지만, 저는 혹시나 하는 생각에
401본드를 이용하여 조립합니다.
* 저의 테스트 기체의 경우 아래 가이드를 장착하지 않았 습니다.
처음(8년전) 아콘 기체를 테스트할때도 가이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테스터께서 벨트가 이탈하는 현상이
한번 발생했다고 해서 가이드를 장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괜히 제거 했다가 벨트가 이탈하여 견적이 발생하는
것보단 안전한게 더 좋겠죠 ^^
메인헤드에 들어가는 스러스트베어링입니다. 양쪽에 IN, OUT 표기되어 위치를 바꿔 장착하는 실수를 줄여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양쪽 위치만 맞추고 조립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이곳엔 고속베어링용 구리스를 발라주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이 구리스를 발라주고 조립해주시면 됩니다 ^^
철물점이나 공구상에 가시면 고속베어링용 구리스를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800ml 짜리를 10여년전에 구입했는데, 아직 1/3도 쓰지 못했습니다.
할아버지 될때까지 사용해도 다 쓰지 못할 것 같습니다 ㅎㅎㅎ
모든 볼트류는 반드시 휴지에 닦아서 기름기를 제거해 주세요.
저는 휴지에 서너번씩 닦아내서 조립을 합니다.
더 확실하게 유분을 제거하는 방법은 알콜(메탄올)에 볼트를 헹궈주고 건조시키면 완벽하게 유분을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테일피치링크입니다. 저는 사진과 같이 먼저 볼트를 조립해 줍니다.(볼트를 휴지에 잘 닦아서 유분기를 먼저
제거 해주다음에요...)
그리고, 볼트가 튀어나온 부분에 중강도 록타이트를 묻혀줍니다.
그리고 볼트를 풀러서 록타이트가 안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해준다음에 다시 조여주면 안쪽의 황동부싱 콜라에
록타이트가 묻지 않고 볼트에만 묻게되어 테일의 뻑뻑함 없이 부드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테일로터그립입니다. 나일론 너트로 조이는 방식이라 굳이 록타이트를 바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저는 나일론 너트도 풀리더라구요. 그래서 항상 나일론 너트에도 꼭 록타이트를 발라줍니다.
(메인헤드와 마찬가지로 스러스트 베어링이 들어가는데, 이곳에도 구리스를 발라서 사용해주세요~~^^)
* 메인헤드 조립후 동영상찍은건데, 사진 다 올리고 그사이에 동영상찍은거 올릴려고 했는데, 중간에 올라갔네요 ㅎㅎㅎ
이해하고 봐주세요. 이번 아콘SE 헤드의 경우 스핀들을 잘 조이고 나서도 이렇게 공차가 있습니다.
설계를 잘 못 한게 아니고, 처음부터 이렇게 설계를 한거니까 유격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나일론너트로 테일그립을 고정하는 방식의 경우, 나일론너트를 꽉 조이면 테일로터 그립이 좀 뻑뻑해 지는 경우도 생기더라구요. 이것은 기계로 깎는 테일센터허브의 한계인듯 싶습니다.
그래서, 나일론너트를 조인다음에는 반드시 로터그립이 부드럽게 회전하는지 확인하시고, 만약에 뻑뻑하게 움직인다면 아주 조금씩 풀어주면서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 테스트 기체의 경우에는 양쪽모두 타이트하게 조여도 뻑뻑함이 없었는데, 이번꺼는 한쪽이 조금 뻑뻑해서 나일론너트를 약간 풀어주면서(약 1/4바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같은 기계로 깎은게 분명할텐데, 테일센터허브를 가공하는 기계의 한계인 것 같습니다 ㅠㅠㅠ
첫댓글 와~~조립이 꼼꼼하시네요~
멋지세요~~
감사합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다 알고 계실텐데,
요즘 입문하셔서 독립군으로 조립 및 세팅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즐겁게 보내세요.^^
요즘 출시되는 기체들이야 기본적인 비행 성능은 충분할 것이라 예상이 되고
과연 4종 자격만 있는 유져들의 마음을 훔칠 수 있을지.... 판매 가격이 궁금하네요!
정확한 가격은 보성과 헬기샵에서 올릴겁니다.
미니급 서보도 같이 출시된건가요?
네, 스와시, 러더 함께 패키지 상품으로도 판매합니다.
기존 611mg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최명규 (철원) 공홈에 서보 단품으로는 판매하지 않는거 같네요..
@김도열 담주까지 모든부품 업데이트 한다고 합니다..
@최명규 (철원)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김도열 네네.. 즐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