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독학영어]독학으로 영어정복하기 원문보기 글쓴이: 반전을위하여
01 신분증 관리규정
- 규정신분증 안내 -
TOEIC 시험은 시험 당일 아래 규정된 신분증이 없을 경우 응시 불가
- 대학(원)생 및 일반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 만료전의 여권, 공무원증, 기간 만료전의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 단, 대학(원)학생증, 사원증, 舊 주민등록증, 각종 자격증, 사진이 부착된 신용 카드, 주민등록등(초)본, 의료보험증 등은 규정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신분증을 분실한 경우 해당 동사무소에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 를 발급 받아 오시기 바랍니다.
- 초.중.고등학생
초등학생 : 기간 만료전의 여권
중.고등학생 : 학생증, 기간 만료전의 여권, 청소년증
(단, 초.중.고교생 수험자의 경우에도 주민등록등(초)본, 의료보험증, 각종 자격증 등은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상기 신분증이 없는 초,중,고등학생 : TOEIC홈페이지에서 ‘신분확인증명서’ 다운로드하여 작성한 후 학교장 직인 받을 경우 신분증으로 인정.
신분 확인 증명서 다운로드 (한글 파일) 신분 확인 증명서 다운로드 (워드 파일)
- 군인 및 외국인
가. 군인의 경우 - 장교 및 부사관 신분증, 군무원증, 휴가증(사병), 공익근무요원증
나. 외국 국적자 - 외국인 등록증, 여권
※ ‘신분확인 서약서제도’ 폐지 : 제 140회 TOEIC정기시험 (8월 22일)부터 폐지
(규정 신분증 미지참시에는 시험에 응시 불가하오니 반드시 규정신분증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 주의 사항 : 본인확인을 위한 화상자료 (JPG파일) 본인의 사진 게재 필수
(시험 후 성적표 상의 사진은 변경 불가능합니다.)
01-1. 원서교부
1). 접수를 원하시는 분은 우선 응시원서 교부기간에 지정된 응시원서 교부처에서 응시료 34,000원을 납부하시고 응시원서를 교부 받으신 후 접수기간에 지정된 접수처에 방문하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2). 응시원서는 접수기간과 동일하게 4일간 교부하며 방문 접수의 기회를 놓치신 분은 인터넷 접수 기간을 이용하여 접수 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접수 기간 참조)
3). 응시원서는 교부처에서 구입한 날로부터 1년간 유효합니다.
2. 원서작성
1). 원서를 교부 받은 후에는 응시원서 기재사항을 기재하고 인근 접수처로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2). 대리인이 접수하실 경우에는 응시원서 상에 수험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성적 통보처, 우편번호 등을 반드시 기재하셔야 합니다. (특히 우편번호는 성적 발송시 꼭 필요한 사항이므로 반드시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3). 원서 작성시 필요한 준비물은 6개월이내 촬영한 칼라 반명함판 사진 1장 이며 규정된 사진 이외의 경우 (스냅사진, 착모사진, 스티커 사진, 측면 사진 등)에는 접수가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접수
기존의 일반적인 접수방법으로 각 지역별로 지정된 접수처를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1). 응시원서 교부 및 접수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부 시간 - 평일 : 09:30 ~ 16:30
접수 시간 - 09:30 ~ 17:00 (점심시간 12:00~13:00에는 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2). 방문 접수기간은 4일 동안이며, 접수기간이 지나면 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공휴일은 접수를 받지 않는 대신, 접수 기간이 하루 연장됩니다.(단, 방문 접수의 경우에만 해당됨)
3). 접수시 필요한 준비물은 응시하는 수험자의 사진 ( 반명함판, 3*4cm) 한 장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대리인이 접수하실 경우는 응시원서 상의 기재사항 (주민등록번호, 성적 통보처, 우편번호, 연락처 등)을 알아야 합니다.
4). 시험 당일 고사장은 각 지역 접수처를 방문하시면 사전 지정된 몇 개의 고사장 중 본인이 시험보시기에 가까운 곳을 선택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각 지역 접수처별 고사장은 홈페이지 (www.toeic.co.kr) 에서 반드시 확인하시고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고사장은 학교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접수 상황에 따라 마감되는 고사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접수된 원서는 타인으로 대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우편이나 유선(전화)접수는 불가합니다. 방문 접수의 기회를 놓치신 분은 인터넷 접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인터넷 접수 일정 참조)
※ 취소를 신청하는 수험자들은 환불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취소신청자에게는 아래와 같이 ‘접수기간’, ‘접수마감 이후부터 시험 전일’(토요일 12:00 / 토요일이 국경일인 경우에는 금요일 18:00)까지 기간 경과에 따라 차등 적용하여 시험 응시 불이행에 대한 위약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환불금액을 수험자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로 송금하여 드립니다.
단, 시험 당일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인터넷 취소제도는 9월 정기시험(인터넷 접수 개시일 7월 26일)부터 적용됩니다.
1. 취소 신청 기간 및 환불 금액
1) 방문 접수기간 내 취소: 응시료 전액 환불
2) 접수기간 이후 취소:
① 1차 취소 신청 기간 ( 방문접수 마감 이후부터 1주간 ) :시험 응시 불이행에 따른 위약금을 제외하고 응시료의 60% 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본인 계좌로 송금
② 2차 취소 신청 기간 ( 1차 기간 이후부터 2주간 ) :시험 응시 불이행에 따른 위약금을 제외하고 응시료의 50% 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본인 계좌로 송금
③ 3차 취소 신청 기간 ( 2차 기간 이후부터 시험 전일 12:00 ) :시험 응시 불이행에 따른 위약금을 제외하고 응시료의 40% 금액에 해당되는 금액을 본인 계좌로 송금
[회차별 취소신청 기간]
2. 취소 신청 기간
1) 인터넷 취소 : 인터넷 접수일부터 시험 시행 직전 수요일 자정까지
2) 우편 취소 : 방문 접수일부터 시험 시행 1일 전 (토요일) 소인까지
3) 방문 취소 : 방문 접수일부터 시험 시행 1일 전 (토요일) 낮 12시까지
2-1 취소 신청 방법
1) 인터넷 취소 : TOEIC 홈페이지(www.toeic,co,kr)접속, ‘취소신청’ 메뉴에서 본인 여부 확인을 위한 인증 절차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우편신청 : TOEIC 홈페이지(www.toeic.co.kr) ‘취소신청’ 메뉴에서 취소신청 양식 다운로드, 취소신청 양식에 필요한 사항을 기입하여 ‘내용증명우편’으로 발송하시면 됩니다.
* 보내실 곳 : 110-122 서울시 종로구 종로 2가 56-15 한국TOEIC위원회 11층 경리팀
3) 방문 신청 : 수험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TOEIC 지정 방문 접수처로 직접 방문하여 OMR 카드 작성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대리 신청 시, 취소 신청 수험자를 확인 할 수 있는 수험표와 수험자 신분증 지참)
* 방문신청 시간 : 평일 9 :00~18 :00 / 토요일 9 :00~12 :00
3. 환불 신청자 입금 시기 및 방법
1) 취소 신청자에 대한 환불은 인터넷 취소 신청자의 경우에는 1~2주 이내에, 방문 및 우편 취소 신청자의 경우에는 2주 이내에 각 신청기간에 해당되는 환불 금액을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로 입금하여 드립니다.
* 환불 규정은 홈페이지 내 ‘접수취소’메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접수취소]바로가기
4. 취소 신청 가능자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시험에 응시할 수 없어 시험을 취소하는 접수자.
단, 시험 당일에는 취소 신청이 불가능하며, 육군, 해군, 공군 간부용 응시원서 소지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4. 응시
1). 규정 신분증 : 대학(원)생 및 일반인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여권 중 한가지 (미지참시에는 절대 시험에 응시하실 수 없으며, 초,중,고생의 경우는 TOEIC정기시험 신분확인 증명서, 학생증, 청소년증 인정.)
2). 지참물 및 사용필기구 안내 : 규정 신분증, 연필(컴퓨터용 연필권장)과 지우개(볼펜 및 사인펜 사용불가), 손목시계
- 답안 기재 요령
※ 주의 사항 : 당 위원회는 OMR Reader가 수험자의 답안지를 판독한 결과에 따라 성적을 처리하며, 답안 작성 오류 (잘못된 필기구 사용과 불완전한 마킹)는 수험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3). 입실시간 : 09시20분까지 반드시 입실 (규정 입실 시간 이후에는 입실 불가)
4). 입실안내 : 시험당일 해당 고사장을 방문하면 중앙현관에 성명순(가나다 순) 전체 명단이 부착되어 있으며 전체 명단에서 본인의 성명으로 고사실을 확인한 후 입실하시면 됩니다.
5). 시험 진행 시간 및 시험진행 안내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9 : 20까지 반드시 입실 (규정 입실 시간 이후에는 입실 불가)
- 중앙 방송 시스템 결함의 경우
① 듣기 평가 시작 전 중앙 방송이 불가능할 경우
전체 고사실을 독해평가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독해 평가가 끝나는 대로 듣기 평가를 개별진행.
② 듣기 평가 도중 중앙 방송이 불가능할 경우
전체 고사실을 독해평가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독해 평가가 끝나는 대로 나머지 듣기 평가 부분을 개별 진행
③ 듣기 평가 도중 일부 고사실만 중앙 발송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고사실만 독해평가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독해 평가가 끝나는 대로 나머지 듣기 평가 부분을 개별 진행.
* 시험 전 의무사항 *
① 수험자 소지품 교탁 앞 보관 및 휴대폰 전원 OFF의무화 → 불이행 시 퇴실 조치 및 부정 행위 처리(휴대폰 전원 ON 상태로 가방 보관 주의 소음 발생시 수험자 본인 책임)
② 필기구, 신분증, 지우개 (기타 개인 불품 별도 보관요망)
※ 제140회 TOEIC 정기시험 (8월 22일 시행)부터 시험도중 통신기기 (휴대폰, 무전기, MP3, 녹음기, 보이스펜 등)를 소지하고 있다가 적발될 경우에는 부정행위로 처리됩니다.
[시험 진행 일정] (예정)
시 간 | 내 용 | 비 고 |
9:30 ~ 9:50 (20분) | 답안지 작성에 관한 Orientation | |
9:50 ~ 9:55 ( 5분) | 수험자 휴식시간 | |
9:55 ~ 10:05 (10분) | 신분증 확인 (감독교사) | |
10:05 ~ 10:10 ( 5분) | 문제지 배부, 파본확인 | |
10:10 ~ 10:55 (45분) | 듣기평가( L/C) | 2차 신분확인 : 정확한 신분확인 및 대리응시 등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독해평가시간에 2차 신분확인 실시 |
10:55 ~ 12:10 (75분) | 독해평가( R/C) |
* 상기 시험 진행 일정은 시험 당일 고사장 사정에 따라 실제 진행 시간과 다를 수 있습니다.
* 9 :20 이후에는 입실이 불가합니다.
* 참고로 답안지 작성시 차후 본인의 시험 성적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비밀번호(Password)를 지정 하는 부분이 있는데 비밀번호를 작성하신 분만 개인적으로 성적조회가 가능하오니 본인이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4자리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6). 부정행위 안내
★ 부정행위 처리규정 보기 ★
☞ 한국 TOEIC 위원회에서 규정하는 부정행위 유형
1. 부정행위로 민,형사상 처벌을 받은 경우
2. 신분증을 위, 변조하여 시험을 치르는 행위
3. 성적표를 위, 변조하여 사용하는 행위
4. 대리시험을 치르거나 치르도록 하는 행위
5. 문제를 메모하거나 녹음하는 행위
6. 문제(지)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나, 인쇄 또는 배포하는 행위
7. 시험 중 타인의 답안(지)을 엿보거나 자신의 답안(지)을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위
8. 통신기기(휴대폰, 무선호출기 등)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 받는 행위
9. 감독자의 정당한 지시에 불응하는 행위
10. 시험 종료 후 답안을 마킹하는 경우
11. 기타 시험진행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는 경우
12. 시험 도중 통신기기(휴대폰, 무전기, Mp3, 녹음기, 보이스펜 등)를 소지하고 있다가 적발된 경우 13. 기타 (사후적발에 의해 부정행위로 판명된 경우 )
☞ 한국 TOEIC위원회에서 적용하는 부정행위 처리 규정
1. 해당자의 성적 10점 ( 듣기평가 및 독해평가 각 5점 ) 처리
2. 부정행위 유형에 따라 부정행위일로부터 1~5년간 응시자격 제한
3. 응시자 소속 단체장에 통보 ( 단, 기업체 및 단체 시험에 한함 )
▶ 한국 TOEIC 위원회는 상기 부정행위 처리 규정 이외에 부정행위의 예방 및 근절을 위하여 부정행위의 경중에 따라 법적조치를 강구할 예정임을 알려 드립니다. ◀
4-1. 주소변경
주소변경은 인터넷으로만 신청가능하며, 시험 시행 후 2주 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주소변경 신청 바로가기]
5. 성적발표
1). 시험성적 결과는 시험실시 후 21일째에 우편으로 통보해 드리며, 성적 조회는 TOEIC위원회 인터넷사이트 (www.toeic.co.kr), ARS 060-800-0515 으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2). 성적 조회시 반드시 본인의 수험번호와 Password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전화 등 기타 유선 상으로는 본인의 Password를 확인할 수 없사오니 시험 당일 기재한 Password는 정확하게 기억하시기 바랍니 다.
3). 시험일 이후 21일째 되는날 오후 9시부터 인터넷과 ARS를 통해 TOEIC 성적 조회가 가능 합니다.
SKT의 무선 인터넷 망을 통해 휴대폰으로 TOEIC 성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SKT 이용자
무선 인터넷 NATE에 접속하여
7. 뉴스학습 생활예매 -> 2. NATE English -> 2. Mobile학습기 -> 5. 토익시험정보 -> 1.토익성적조회
6. 성적표 재발급
1). 신청 방법 : 성적표를 재발급 받으실 분은 인터넷 홈페이지의 [성적확인 / 성적표 재발급]을 이용 하시거나 본 위원회 TOEIC PLAZA(위치: 아래 5번 참조)로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에는 응시자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여권 중 한가지)을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전화나 E-mail을 통한 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인터넷 성적표 재발급 신청 바로가기]
2). 재발급 비용
* 직접방문 신청: 1매당 3,000원 매수 제한 없습니다.
* 인터넷신청 : 발급 비용은 신청매수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첫번째 장은 3,000원, 두 번째 장부터는 2,000원이 부과되며 신용카드 결재만 가능합니다.
신청매수(장) | 발급비용(원) |
총액(원) |
1 | 3,000 | 3,000 |
2 | 3,000 + 2,000 |
5,000 |
3 | 3,000 + 2,000 + 2,000 |
7,000 |
지역 | 장소 | 전화번호 | 위치 또는 주소[약도] |
서울 | 종로본사 | (02)2279-0505 | 종로3가역 15번 출구 YBM시사빌딩 본관 1층 |
부산 |
한국 TOEIC위원회 부산센터 | (051)256-0587 | 남포동역 7번 출구 부산 ELS 1층 |
대구 |
한국 TOEIC위원회 대구센터 | (053)751-8174 | 범어동 사거리 대구 ELS 7층 |
대전 |
한국 TOEIC위원회 대전센터 |
(042)485-1696 | 대전3청사 북문 앞 대전 ECC 4층 |
광주 |
한국 TOEIC위원회 광주센터 |
(062)514-5489 | 전남대입구 사거리(운암동 방향 20m 좌측건물 4층) |
6). 재발급 신청 시간 : (평일)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 (토요일) 오전 9시 30분 - 낮 12시까지이며 일요일과 국경일에는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단, 점심시간에도 발급 가능합니다.)
자료 출처 : 해커스 토익(hackerstoe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