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이가 말했다.
"여러 스님들의 후신중에 명신(名臣)이 된 것은 제호(우유로부터
제조하는데 맛중에 제일이며 약 중에 제일이다)가 도리어 연유가 된
것과 같으니, 그런 대로 당연하다 하겠으나,상인이 된 것은
타락(酪;우유로 부터 끓여 만든 음료)이 된 것과 같고 여인이 된 것은
우유와 같으며, 내지 악인이 된 것은 독약과 같으니, 평생 수행한 것이
전혀 믿을 것이 못됩니다.
수행이 어찌 귀하다 하겠습니까?"
그것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서다.
무릇 수행인은 이력(二力)을 닦는다.
하나는 복력(福力)으로서 계행을 굳게 지키면서 갖가지
유위공덕(有爲功德)을 짓는 것이요,
또 다른 하나는 도력(道力)으로 정관(正觀)을 굳게 지니면서
모든 생각을 반야 가운데에 두는 것이다.
도력이 영수(靈樹)와 같은 이는 말할 필요도 없거니와.
도력이 복력보다 수승한 이는 부귀에 처해 있으면서도 미하지 않을 것이요,
복력이 도력보다 수승한 이는 부귀에 탐착하여 보전치 못하는 것이다.
그 중에 탐욕이 무거우면 여인이 되고, 탐심과 진심이 모두 무거우면
악인이 되는 것으로, 그것은 복력만 닦으므로 해서 도력이 점차 가벼워진
탓이다. 만약 스님들이 도력에만 전념햇다면 어찌 이런 일이 있을수 있겠는가.
그러나 부지런히 도력을 닦으면서 동시에 원력으로 이것을 도와서
모든 상선인(上善人)의 뒤를 따를 수만 있다면, 어찌 악인뿐이랴.
명신도 또한 되지 않을 것이다.
아! 당연한 일이구나. 서방에 가서 태어남이여!
* 위의 내용은 원통스님 강의 내용의 일부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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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보살님 수고 하셨어요^*^
감사~
언제나 감사한 마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