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딧물
청개구리
아이들에게 모아 오게 한 청개구리를 300평 밭에 스무마리 정도를 놓아주면 진딧물은 깨끗하게 없앤다.
가루비누
맑은 날 오전 중에 3 4일 간격으로 두 번만 뿌리면 거의 완전하게 물리칠 수 있어서 돈도 들이지 않고 간단하면서 무엇보다 안심하고 뿌릴 수 있으며 새 비누가 아니더라도 세탁후의 버리는 비눗물도 상관없다.
입 뒤에 숨어 있는 진딧물이 잔뜩 부터 있으나 가루비누로 퇴치한다.
고래재
나무나 풀을 태워 물을 이용하고 솟 아래에 붙은 고래 재를 진딧물이 붙은 채소 입에 두 세번 뿌리면 진딧물이 떨어진다. 더군다나 아침 이슬이 잎에 남아 있을 때에 입에 두 세번 뿌리면 효과가 더 올라간다.
꾸지나무입 재
꾸지나무 입을 태워 그 재를 입에 뿌리면 된다. 오이 양상추 양배추에 듣는다. 단지 문제인 것은 꾸지나무는 너무 커서 올라가지는 못한다. 나무를 잘랐을 때에는 잊지 말고 입을 따서 태워 재를 모아 둔다.
목욕하고 난 다음의 남은 물
잘은 모르나 목욕하고 난 다음의 물을 진딧물에 뿌리면 없어진다. 아마도 사람의 기름이 벌레를 오지 못하게 하는 가 보다.
바이엠발효액
흑설탕을 콩 삶은 물과 바이엠 효소로 발효시킨 물을 뿌리면 진딧물은 없어진다.
박하
박하 입을 채 썰어 배추나 양배추를 심을 때에 같이 묻으면 그만이다. 약국에서 박하기름을 파는 곳도 있다.
빨래 빤 남어지 물
빨래를 빨고 남은 희게 된 비눗물로 밭에 뿌리면 다음 날에는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염교나 담배
진딧물 퇴치에는 우유나 파와 부추를 섞어 심기 마늘 같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염고를 수확한 다음에 찌꺼기를 밭에 뿌려 놓으면 오지 못한다. 그러나 담배 입에서 나오는 니코틴으로는 입에 붙는 진딧물은 퇴치 못한다. 담배가 아닌 다른 작물에 담배입 찌꺼기를 삶아 뿌리면 진딧물은 죽는다. 그러나 생으로 먹는 채소에 니코틴을 뿌리면 써서 먹지 못하니 주의해야 된다.
마늘목초액이나 생강물
생강에는 목초액 10ℓ에 마늘 2kg을 넣어 석달이상 놓아 두었다가 뿌린다.
마늘을 섞어 심는다
딸기밭 두둑에 약 3m정도로 간격을 띄워 마늘을 심어 놓으면 냄새 때문에 진딧물이 오지 못한다.
먹다 남은 맥주
물뿌리개로 먹다 남은 맥주를 뿌리면 취해서 끝내는 죽어 버린다.
목초로 진딧물은 물론 무좀이나 쥐도 퇴치
목초액의 냄새가 진딧물이 싫어하는 냄새로 알을 슬지 못하고 쥐도 냄새를 싫어하여 오지 못하며 원액에 발을 담구면 간단하게 무좀도 낫는다.
담배꽁초물
담배꽁초를 물에 담가 노랗게 울어 난 물을 헝겁에 걸러 뿌린다.
은박지
밭에 오는 진딧물에는 과자를 포장한 은박지 봉지를 뒤집어 걸면 반짝반짝 빛이 나 진딧물이 오지 못한다.
잠두(蠶豆)
메론 두둑 옆에 잠두(蠶豆)를 심어 놓으면 메론에는 가지 않고 잠두에만 붙어 메론이 보호받는다.
전분가루
진딧물을 질식시켜 잡는 방법인데 물에 가능한 한 많은 전분가루를 풀어 물뿌리개로 입 뒤에 잘 묻게 뿌리면 그물이 말라 진딧물의 숨구멍을 막아 죽인다. 진딧물은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아니라 배에 숨구멍이 있어서 전분가루물이 마르면 숨구멍을 막아 버린다.
가루비누
등에 지고 뿌리는 분무기에 물을 가뜩 넣고 가루비누를 15g정도를 넣고 잘 저어 충분하 게 뿌린다.
코-피찌거기
커-피 찌거기를 말려 밭 두둑사이에 흩뿌리는 것뿐이다. 진딧물이 오지 못한다.
크레졸 냄새
쥬-스나 코-피 빈 깡통에 몇개의 구멍을 내고 크레졸-과 석유를 반반씩 넣고 5m 간격으로 매어 다는 것만으로 진딧물이 오지 못한다.
토끼똥
파에 붙은 진딧물은 바이러스를 옮기므로 또 파에는 비교적 빨리 진딧물이 부터 토끼 똥이 염소 똥 보다는 더 잘 듣는다.
토끼오줌
냄세가 나는 토끼오줌을 진딧물이 잘 붙는 채소 뿌리에 쏟아 놓으면 진딧물이 오지 않는다.
팥 밀 사이에 심으며 좋다
밀 사이에 4월경에 심은 팥은 밀 때문에 햇빛은 제대로 받지 못하지만 바람막이도 되고 진딧물도 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비들기가 와서 먹지도 못한다.
현미식초나 양조식초
무 입에 배추좀나방 야도충 청벌레 진딧물은 현미식초나 양조식초 두 되를 드람통 가뜩한 물에 부어 잘 저어 채소에 뿌리면 취해 아래로 떨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