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결과 이디야커피는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고객 999명으로 부터
국내 대표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실시한 ‘커피전문점 소비자 서비스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만족도 1위에 올랐습니다.
조사항목 중 서비스품질, 매장방문 용이성,
가격적정성 에서 다른 카페와 비교해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디야는 '좋은 가격에 맛 좋은 커피를
제공한다'는 원칙에 기반한 커피전문점입니다.
이런 원칙 하에 이디야만의 마케팅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디야가 2003년 오픈 후 12년만에 소비자 만족도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이디야는 어떤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실행했을까요?
첫번째는
스타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다른 커피전문점을 생각해본다면,
엔제리너스는 배우 백승현과 한지완, 요거프레소는
모델 홍종현, 카페베네는 배우 김수현을
광고 모델로 써서 스타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디야는 스타마케팅으로 인한 광고료로 드는
수억원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커피가격거품을 없앴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에게 가격이 합리적인
커피전문점으로 인식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두번째로 이디야커피는 국내
커피전문점에서는 드물게 2010년 ‘커피연구소’를 개설해
연구 전담 인력과 설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커피 맛에 대한 연구와 품질 관리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뿐만아니라 맛, 품질도 좋은 커피전문점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세번째는 마케팅 비용을 전액을 본사에서 부담하는 것을 방침으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디야 커피 관계자는 "가맹점에서는 고객 서비스에 충실하고
본사에서는 가맹점을 뒷받침하는 지원 정책이 이디야에서 말하는 상생협력이며 이디야커피의
지향점"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로 인해 가맹점들도 많이 생겨나
커피를 찾는 소비자들이 회사, 대학교, 집 근처에서도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어 매장방문이 용이합니다.
이디야는 이 밖에도 많은 마케팅 전략을
사용해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매장 임대료가 상승해, 최근 가격을 소폭
상승시켰지만
다른 커피전문점에 비해서는 확연히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소비자만족도1 위를 차지했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먼저 유면한 스타들을 통한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선호도 조사에서도 1 위를 차지했으니 믿을 수 있는 카페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