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학과 | 국문,영문,중문,법학,행정,경영,무역, 미디어,컴퓨터,정보,보건,청소년,유아,문화 | 교과목명 | 대학영어 |
대상학년 | 1 | ||
공통 | I. 대학영어 교재 Unit 1의 전체 12개 Comprehension Checkups 질문에 대한 답을 각각 영어로 작성하시오. (12점)
대학영어 교재 Unit 3의 전체 8개 Comprehension Checkups 질문에 대한 답을 각각 영어로 작성하시오. (8점)
Ⅱ. 교재 Unit 8, Unit 9에 제시된 글을 자세히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영어로 작성하고, 자신이 작성한 영어문장을 한글로 번역한다. 교재의 문장을 그대로 가져다 쓸 경우 0점 처리된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식생활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으며, 고대 이집트인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고대 이집트인들의 식생활은 계층에 따라 어떻게 달랐는가? 아랍인의 침입으로 고대 이집트의 식생활은 어떤 변화를 겪었는가? 고대 이집트 건축물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대인들이 고대 이집트인들의 일상생활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고대 이집트의 의술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을 열거하시오. 고대 이집트에서 의사와 마술사가 함께 일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대 이집트인들은 질병은 왜 발생한다고 생각했는가? 고대 이집트인들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고대 이집트의 신들에 대해 교재를 통해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 고대 이집트인들이 미라를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장기이식이란 무엇이며 목적은 무엇인가? 장기이식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는 무엇인가? 거부반응이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도는 무엇인가? 장기를 이식한 사람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불법 장기 매매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장기이식 관광’은 어떤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는가? 장기거래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근거는 무엇인가? 법적 사망을 판단하는 “irreversibly”라는 기준은 어떤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가?
|
대상학과 | 국문,영문,중문,법학,행정,경영,무역, 미디어,컴퓨터,정보,보건,청소년,유아,문화 | 교과목명 | 대학영어 |
대상학년 | 1 | ||
공통 | Ⅲ. 교재 11~12과를 참조하여, 교재에서 다룬 ‘뉴스 어휘’ 이외에 학생 스스로 ‘Voice of America(VOA)’의 중 ‘News Words’ 섹션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과제를 작성할 것. * VOA 뉴스 섹션: https://learningenglish.voanews.com/z/3620) 1. 단어 뜻 설명: 10개의 뉴스 어휘를 골라 사전상의 뜻을 우리말로 설명할 것 2. 뉴스 예문: 10개의 어휘가 각 뉴스에서 사용된 문장 하나를 적고 그 문장을 우리말로 해석하고 출처 url 링크를 밝힐 것 3. 나 자신의 영작: 학생 자신이 10개의 각 단어마다 가상의 뉴스 문장 하나를 영작하고 우리말 해석을 붙일 것 4. 위의 10개 단어 외에 향후 공부하고자 하는 단어 20개를 선별하여 우리말 뜻을 첨부해 목록만 작성: 2.3번과 같이 하지 않아도 됨 (유의사항: 유아교육과는 중간과제물과 동일하면 0점 처리. 중간과제를 다시 활용한 것이 아님을 증명할 수 있게 자신의 중간과제물을 첨부해야함.)<아래는 문제 Ⅲ의 예시> 1. alien 1) 단어 뜻: 생경한, 이국의, 외계의 2) 뉴스예문: Astronomers searching for signals from alien civilisations have detected 15 powerful, repeated radio pulses coming from a dwarf galaxy 3 billion light years away from Earth.
해석: 외계문명들로부터 오는 신호를 찾는 천문학자들은 지구로부터 30억 광년 떨어진 왜소은하에서 오는 15개의 강력한 반복적인 라디오 파동들을 감지했다.
출전: 해당 인터넷 주소를 적을 것
3) 나의 작문: The student said to the reporter: “When I sometimes feel lonely in a crowd, I think that it will be cool to have an alien friend, but it will be a futile escape, so I will try to get along with my family, my friends and my acquaintances by carefully listening to them rather than by insisting on my opinion.” (꼭 이렇게 길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석: 그 학생은 리포터에게 말했습니다. “저는 때때로 군중속에서 외로움을 느낄 때면, 외계인친구를 가지면 멋지겠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것은 헛된 도피가 될 거예요. 그래서 나는 내 가족, 친구, 아는 사람들과 잘 지내려고 노력할거예요. 내 주장을 하기보다는 그들의 말을 주의깊게 들으면서요.” 4) 향후 공부하고자 하는 단어 목록: autonomous(자율적인), exhume(발굴하다), impeachment(탄핵), influx(유입)... (이렇게 20개 단어 나열) |
언어의이해
대상학과 | 국문,영문,중문,프랑스,컴퓨터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대상학년 | 1 | |||||||||||||||
공통 | <과제명>
다음 문제 중 2 문제(1번과 2번 중 하나, 3번과 4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약술하라.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각 문제의 핵심을 잘 파악하여 기술할 것. 분량은 각 문제당 2.5매. 총 A4 5매 내외
| ||||||||||||||||
<참고문헌>
시중에 나와 있는 문자학 관련 도서가 많이 있으니 적절히 참고바람.
|
인간과사회
대상학과 | 영문,중문,프랑스,일본,법학,경제,경영,무역,미디어,관광,농학,교육,유아,문화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대상학년 | 1 | ||
공통 | <과제명>
다음 중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사회에서 베블렌이 이야기한 과시소비의 사례를 찾아보시오. 이 과정에서 과시소비를 하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그들이 과시소비를 위해 선택한 상품은 어떤 것이고, 이 상품이 과시소비를 위해 선택된 배경은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을 포함시키시오.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
<참고문헌> 교재: 백영경,정준영,정태석. 인간과사회. 2014. 출판문화원
|
철학의이해
대상학과 | 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법학,행정,경제,경영,무역, 미디어,농학,생활,컴퓨터,정보,보건,교육,청소년,유아,문화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대상학년 | 2 | ||
공통 | <과제명>
* 다음 문항들에 대한 답안을 모두 작성하시오. (총 59점)
1. 교재 2강에서 소개된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근거와 함께 논술하시오. (A4 총 1페이지, 15점) 2. 유가와 도가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 논술하시오. (A4 총 반 페이지, 10점) 3. 대중문화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 논술하시오. (A4 총 반 페이지, 10점) 4. 현대 정치의 한계와 극복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A4 총 반 페이지, 10점) 5. 교재 12강의 생태철학에 대해 소개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근거와 함께 논술하시오. (A4 총 1페이지, 14점)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자료이용: 인터넷자료에 의지하지 말고 교재와 강의를 중심으로 접근하시오. 단, 교재와 강의내용을 베끼지 마시오. 2. 서술방법: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문제에서는 설득력있는 근거를 대야하며, 이 근거는 교재의 내용에서 찾으시오. 3. 작성방법: 작성은 ‘한글’프로그램을 추천하며, 부득이한 경우 Word를 써도 무방함. PDF로 제출하지 말 것.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를 권장함. | |||
<참고문헌>
|
취미와예술
대상학과 | 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경영,무역,미디어,관광,농학,생활,보건,청소년,유아,문화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대상학년 | 2 | ||
공통 | <과제명>
교재에 나오는 “당신이 무엇을 먹는지 말해 주면, 나는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 주겠다”라는 브리야-사바랭의 말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특정 사람 또는 집단의 정체성과 먹는 것이 연결된 사례를 찾아보고, 그 먹거리의 어떤 특성 때문에 그런 연결이 일어났으며, 이 연결을 가능하게 한 사회적 배경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
<참고문헌> 교재: 문성희,백영경,백웅재 외. 취미와예술. 2019. 출판문화원.
|
생활속의경제
대상학과 | 중문,법학,행정,경영,관광,농학,생활,컴퓨터,정보,교육,청소년,문화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대상학년 | 2 | ||
공통 | <과제명> 19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경제성장으로 국가의 부가 크게 팽창하면서 부동산, 특히 주택시장 과열은 정책당국의 큰 골칫거리가 되어 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개입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2019년 현 정부도 과열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역대 어느 정권보다도 강력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논하시오. (59점).
Ⅰ. 1980년대 이래로 현 정부 이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규제와 규제완화차원에서 알아보고 정책배경은 어디에 있었는지 언급하시오. (10점)
Ⅱ. 현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 중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분양가상한제 시행과 관련하여 다음 세부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시오. Ⅱ-1 정책배경 (10점) Ⅱ-2 정책내용과 가격상한제(혹은 최고가격제)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 (10점) Ⅱ-3 정책의 기대효과와 부작용 (10점)
Ⅲ. 현재 시행되고 있는 분양가상한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에서 논리적으로 전개하시오. (19점)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기존 자료(인터넷 검색, 문헌, 관련부서 홈페이지)를 참고로 하되, 인용 혹은 참고한 부분은 반드시 ‘각주’ 형식으로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 항목 Ⅰ,Ⅱ는 기존 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형식으로 작성하되, 항목 Ⅲ은 “주관적” 관점에서 자신만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표현할 것을 권장합니다. - 분량은 가급적 A4용지 8장(10~12point) 정도로 작성합니다.
| |||
<참고문헌>
1. 이충기·이남형, 생활 속의 경제, KNOU, 2019 2. 조순 외 3인, 경제학원론, 율곡출판사, 2016
|
인간과교육
대상학과 | 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일본, 농학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대상학년 | 3 | ||
공통 | <과제명>
* 진로지도의 의미와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학교교육장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시오.(59점)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 - 파일용량 1 Mb이내(압축파일 금지) - 글자크기는 10-12 point - 목차를 제시할 것 - 참고문헌 인용 및 제시 필수
| |||
<참고문헌>
- 교재 - 기타 참고서적과 논문
|
동양철학산책
대상학과 | 중문, 문화 | 교과목명 | 동양철학산책 |
대상학년 | 3 | ||
공통 | <과제명> ∙아래 네 문항에 대한 답안을 모두 작성하시오. (총 59점) 공자의 ‘위기지학(爲己之學)’의 의의를 설명하고(A4 반쪽분량), 이를 바탕으로 공자가 주장한 ‘예(禮)’와 ‘덕(德)’의 가치를 자신의 입장에서 근거와 함께 평가해보시오(A4 반쪽분량). ∴(총 A4 1쪽분량, 20점) 양주와 장자 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고(A4 반쪽분량), 양주와 장자의 ‘자유’에 대한 견해를 자신의 입장에서 근거와 함께 평가하시오(A4 반쪽분량). ∴(총 A4 1쪽분량, 20점) 3. ‘이(理)’에 대한 주희와 왕양명의 입장의 차이를 서술하고(A4 반쪽분량), 동양철학에서 말하는 ‘이치[理]’에 대한 자기 입장을 근거와 함께 논술하시오(A4 반쪽분량). ∴(총 A4 1쪽분량, 10점) 4. 원효의 화쟁의 논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총 A4 반쪽분량, 9점)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자료이용: 인터넷 자료에 의지하지 말고 교재와 강의를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단 교재와 강의의 내용을 그대로 베끼면 평가에 불이익. 서술방법: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부분에서는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근거는 교재 내용에서 찾으시오. 작성방법: ‘한글’프로그램으로 작성하시오. 부득이한 경우 Word를 써도 되지만, PDF로 변환하여 제출하는 것은 금지함. 문서형식은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기타: 과제물 제출 양식의 학과, 학년, 이름 등 소속을 명시하는 부분은 분량에 합산되지 않는다. 과제물 분량이 각 문제에서 제시한 기준에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초과할 시에는 감점 요인. | |||
<참고문헌> 김교빈·전호근·김시천·김경희, 『동양철학 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
현대의서양문화
대상 학과 | 영문,중문,일본,행정,경제,경영,무역,미디어,관광,농학,생활(패션),정보,문화 | 현대의서양문화 |
대상 학년 | 4 | |
공통 |
* 다음 두 문제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 소설 [보바리 부인]을 읽고, 소설의 전체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세 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자세히 분석하시오. (반드시 특정 부분 셋 이상에 대한 언급을 해야 함.)
2. 교재에서 언급되고 있는 [보바리 부인] 영화들의 감독들, 즉 장 르누아르, 빈센트 미넬리, 클로드 샤브롤, 팀 파이웰의 영화들 중 한 편을 선택하여, 그 작품을 내용적, 형식적으로 분석하고, 해당 감독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반드시 영화의 특정 장면 셋 이상에 대한 언급을 해야 함.)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대상학과 | 중문 | 교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
대상학년 | 4 | ||
공통 | <과제명>
다음의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59점 만점)
1.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로 생각해서 직접 민장을 작성하고(민장을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 그에 대한 관의 대응과 결과 등을 담을 것
2.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서 공부나 과거를 보는 과정, 또는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을 가상하여 정리할 것
A4용지 10쪽(400자 원고지 30쪽 분량) 이내 과제물 제출 파일 확장명 : 한글, 워드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가상 속의 자신의 거주지 또는 활동무대를 구체적으로 밝힐 것 2. 각주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붙일 것. 3. 인터넷 자료나 신문자료를 인용했을 경우는 인용부호(“ ”)를 붙여야 하고, 단순히 참고했을 경우에도 반드시 참고한 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신문명, 발행 년, 윌, 일을 밝혀야 함. 4. 인터넷에서 퍼오기 한 과제물은 무조건 “0점” 처리 됨. | |||
<참고문헌>
|
중국어초급회화
대상학과 | 중어중문 | 교과목명 | 중국어초급회화 |
대상학년 | 1 | ||
공통 |
<과제명> 1. 중국어로 자기를 소개하시오.(9) 2. 자신의 생일에 받고 싶은 선물과 하고 싶은 일, 그 이유를 중국어로 간략하게 작성하시오.(10) (대화문, 서술형 모두 가능) 3. 최근 자신의 주말(토, 일) 일정을 중국어로 작성하시오.(10) 4. 친구를 자신의 집으로 초대했다고 가정하고 나눌 수 있는 대화문장을 중국어로 10개 이상 쓰시오.(10) 5. 커피숍에 가서 나눌 수 있는 대화문을 중국어로 작성해보시오.(10) (A, B 각 5문장 이상) 6. 자신의 겨울방학 계획을 중국어로 간략하게 적어보시오.(10)
| ||
<과제물 작성시 지시사항>
1. 네이버나 다음사전이 아닌 종이 사전을 중심으로 단어를 찾아가며 작문하시오. 2. 교재와 동일하지 않게 주의하여 작성하시오. 3. 작성하는 양이 너무 적을 시 감점 요인이 되니, 적절한 내용을 기술하시오. 4. 타인이 작성한 내용과 동일한 경우나 비슷한 경우 둘 다 감점될 수 있 습니다. | |||
교재 <중국어초급회화>를 참고하시오. |
초급중국어2
대상학과 | 중문, 무역 | 교과목명 | 초급중국어2 |
대상학년 | 1 | ||
공통 |
<과제명>
(1) 교재 본문 6과부터 15과까지 본문 3번 쓰기 (30점)
(2) 교재 본문 6과부터 15과까지 중국어로 1번 읽고 녹음하기.(29점)
* 유의사항 : 과제 1, 2를 모두 제출하여야 함.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본문쓰기에는 한자, 한어병음과 성조, 우리말 해석을 모두 쓸 것. (2) 본문쓰기는 반드시 자필로 작성한 후 스캔하여 한 개의 pdf 파일로 만들어 홈페이지 온라인과제물 제출 화면상의 “과제물파일” 업로드 부분에 제출 (3) 과제 (2)는 음성 파일(MP3)로 홈페이지 온라인과제물 제출 화면상의 “보조첨부파일” 업로드 부분에 제출(용량은 50MB 미만으로 함)
| |||
<참고문헌>
|
중국고전문학의전통
대상학과 | 중어중문 | 교과목명 | 중국고전문학의전통 |
대상학년 | 1 | ||
공통 | ※ 교재와 멀티미디어 강의를 토대로 하여 현대의 서사문학과 구별되는 중국의 전통적인 서사문학의 특징을 위진남북조 및 당 왕조 시기 문언소설 장르와 명청 시기 백화소설 장르로 구분하여 논술하시오.
<서술에 대한 제한> ① 교재와 멀티미디어 강의의 내용을 잘 소화하고 그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야 합니다. ② 반드시 논리적인 한글 문장으로 서술해야 하며, 개조식이나 메모 방식을 써서는 안 됩니다. ③ 총 분량은 6천 자 내외(±10%)로 서술해야 합니다. 원고 분량은 아래한글 문서통계 메뉴를 기준으로 한 띄어쓰기를 포함한 분량입니다. 분량 제한을 어기면 감점 처리합니다. ④ 그림이나 도표를 포함하면 안 됩니다. |
중국어문법
대상학과 | 중문 | 교과목명 | 중국어문법 |
대상학년 | 2 | ||
공통 |
과제1. 교재 96쪽에서 228쪽까지의 중국어 예문을 한 번 쓰고, 이것에 대한 한어병음표기, 해석을 반드시 손글씨로 써서 제출하십시오. (제출방법 : 작성한 것을 스캔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제출기한 내 등기우편으로 아래 주소로 제출해도 됨)
주소 : (03087)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8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본관 305호 중어중문학과 오문의
과제2. 중국어 품사는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개사), 접속사, 조사 등이 있습니다.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개사), 접속사, 조사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그것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빈칸 포함하지 않고 1,000자 이상) 예를 들어, 형용사를 선택했다면 중국어 형용사와 관련된 내용을 서술하면 됩니다. 선택한 주제에 대하여 방송대 ‘중국어문법’ 교재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다른 도서를 반드시 참고하고 참고문헌을 명기하십시오. (제출방법 : 한글이나 word 등으로 작성하여 반드시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함)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과제1, 2를 모두 제출하여야 함. (단, 과제2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0점 처리됨) | |||
<참고문헌> 현재까지 출판된 중국어 문법에 대한 책은 많습니다. 가장 자세하게 설명한 책을 두 권 추천합니다. - 허성도 지음, 현대중국어 어법의 이해, 사람과 책 - 유월화 외 저, 김현철 외 역, 실용현대한어어법(상,하), 송산출판사 |
중급한문
대상 학과 | 중어중문 | 교과목명 | 중급한문 |
대상 학년 | 2 | ||
공통 | 1. 교재 <사설>의 원문을 찾아 2번 쓰고 해석하시오(반드시 원문을 직접 손으로 쓰고 해석하여 스캔하여 첨부할 것) 해석은 1번 2. 교재 <십팔사략1>, <십팔사략2>를 찾아 원문을 2번 쓰고 해석하시오(반드시 원문을 직접 손으로 쓰고 해석하여 스캔하여 첨부할 것)
|
중급중국어2
대상학과 | 중문 | 교과목명 | 중급중국어2 |
대상학년 | 2 | ||
공통 | <과제명>
과제 1. 중급중국어2의 6, 8, 9, 10, 12, 13, 15과 ‘会话’ 문장을 번역하여 제출하십시오. (39점)
(제출방법 : 한글이나 word 등으로 작성 후 반드시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함. 과제1을 제출하지 않고 과제2만 제출하면 0점 처리됨)
과제 2. 6과부터 15과까지 ‘课文’을 한 번씩 쓰고, 한어병음표기를 병기하고 번역하시오. 이 과제는 반드시 손글씨로 써야 합니다. (20점)
(제출방법 : 작성한 것을 스캔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제출기한 내 등기우편으로 아래 주소로 제출해도 됨)
주소 : (03087)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8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본관 305호 중어중문학과 오문의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과제1, 2를 모두 제출하여야 함. (단, 과제1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0점 처리됨)
| |||
<참고문헌>
|
중국의사회와문화
대상학과 | 중어중문 | 교과목명 | 중국의사회와문화 |
대상학년 | 3 | ||
공통 |
<과제명>
시진핑 지도부가 구상·추진하고 ‘일대일로’ 사업의 내용과 그 성격에 대해 서술하시오.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강의와 교재 해당 부분(14강) 내용을 반영하여 작성합니다. * 교재, 관련 서적 및 인터넷 자료 등을 참고하되, 반드시 적절한 방식에 따라 직접 또는 간접 인용해야 합니다. * 분량은 공백 포함 4,000—6,000자입니다.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으로 작성할 경우 A4용지 4-5쪽 정도의 분량입니다.
| |||
<참고문헌>
교재 해당 부분 말미에 소개한 참고문헌 참조. 이승주. 『일대일오의 국제정치』 명인문화사. 2018 이창주. 『일대일로의 모든 것』 서해문집. 2017
|
고급중국어2
대상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고급중국어2 |
대상학년 | 3학년 | ||
공통 |
<과제명> 1. 교재 11과 <学会跟孩子换位思考> 生词(250p-251p)부분에서 중국어 단어와 한국어 의미를 적고(병음과 성조는 포함되지 않음) 예문이 나온 경우에는 예문도 함께 쓰시기 바랍니다. 워드나 한글이 아닌 손으로 직접 쓰십시오.
2. 본문(252p-256p)을 모두 손으로 직접 쓰고, 한국어로 해석하십시오. 해석은 교재에 있는 것을 그대로 옮겨 적으려고만 하지 마시고 단어 하나하나 꼼꼼하게 보시면서 해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국어와 한국어 해석을 한 단락 씩 나누어 적으셔도 좋고 중국어를 먼저 다 쓰시고 한국어 해석을 그 아래 적어도 좋습니다.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워드나 한글로 작성하지 말고, 직접 손으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제출 기한 내에 스캔하여 업로드 하거나 등기우편을 통해 학과 사무실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단, 등기우편이 제출 기한 내에 학과 사무실에 도착하여야 하며 제대로 도착했는지 여부 또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참고문헌>
|
중국명문감상
대상학과 | 중문 | 교과목명 | 중국명문감상 |
대상학년 | 3 | ||
공통 | 1. 한유의 <제십이랑문>을 두 번 쓰고 작품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을 기술하시오. 2. 한유의 <잡설>과 <백이송>을 두 번 쓰고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힐 것
※ 반드시 수기로 작성하여 스캔하여 하나의 PDF 파일로 업로드 하여야 합니다.
※ 한글, MS워드 등을 이용 타이핑하여 작성한 과제물의 경우 성적을 부여하지 않음. |
중국어듣기연습2
대상학과 | 중어중문 | 교과목명 | 중국어듣기연습2 |
대상학년 | 3 | ||
공통 | <과제명>
과제 1. 4~5과, 8~13과 본문을 중국어간체자로 2번씩 쓰고, 한어병음과 성조를 1회 표기하며, 1회 번역하기. 과제 2. 4~5과, 8~13과 본문을 중국어로 읽고 녹음하여 제출하기. 과제 3. 4~5과, 8~13과 연습문제 중 4. 看图说话에 제시된 문제와 그 답을 쓰기(단답형이 아닌 완전한 문장으로 하여 답을 작성 제출).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과제1. 제출방법 : 한어병음과 성조는 해당하는 중국어간체자 밑에 표기해야 함. 반드시 자필로 작성한 후 스캔하여 과제물 페이지에 업로드 해야 함.
과제2. 제출방법 : 음성파일로 녹음하여 온라인으로 제출 (용량은 50MB 미만으로 함) ※ 보조파일 업로드 부분에 업로드 하여야 함.
과제3. 제출방법: 반드시 자필로 작성한 후 스캔하여 온라인으로 제출
※ 과제1과 과제3을 스캔하여 하나의 pdf파일로 만들어 본파일에 업로드 하여야 함.
※ 유의사항 : 과제 1, 2, 3을 모두 제출하여야 함. | |||
<참고문헌>
중국어듣기연습2 교재와 워크북 |
중국어작문
대상학과 | 중어중문 | 교과목명 | 중국어작문 |
대상학년 | 4 | ||
공통 | <과제명> 중국어 작문 기말 결시자 추가 과제물시험 문제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과거 자신을 가르쳐 주신 은사님께 드리는 안부 편지를 중국어로 쓰되 다음 사항을 준수하시오 1) 본인의 이름을 사용하고, 실제 상황에 맞추어 쓸 것. 2) 春节、……的同时、一转眼……了、我觉得……을 반드시 넣어서 작문할 것. 3) 중국어로 80~130자로 쓸 것 (19점) 2. 구직서를 중국어로 쓰되 다음 사항을 준수하시오 1) 领导、性格、归功于、毕业于 를 반드시 넣어서 작문할 것. 2) 100~150자로 쓸 것. (20점) 3. 자신이 최근 2년 이내에 읽은 책에 대한 감상문을 다음 사항을 준수하시오 1) 无法、本来、被……、通过……来 를 반드시 넣어서 작문할 것. 2) 200자 내외로 쓸 것. (20점) | |||
<참고문헌>
중국어 작문(2011). 변지원, 오문의, 왕기맹. KNOU Press (종이사전류, 전자사전, papago 또는 google 번역기 등을 적극 활용하여 작문하시오.) |
중국현대문학작품선
대상학과 | 중어중문 | 교과목명 | 중국현대문학작품선 |
대상학년 | 4 | ||
공통 |
※ 老舍의 소설 「駱駝祥子」에 대한 멀티미디어 강의 내용을 충실히 공부한 다음, 강의를 통해 제공한 자료 및 본인이 찾은 참고자료를 잘 읽고 다음 문제에 답하시오. (1) 원문 혹은 번역문으로 「駱駝祥子」 전체를 다 읽은 뒤 줄거리를 요약하고 자신의 독후감을 3천 자 내외(±10%)로 서술하시오.(30점) (2) 높은 문학적 성취에도 불구하고 老舍가 정치적 박해를 받았던 원인에 대해 3천 자 내외(±10%)로 서술하시오.(29점)
<서술에 대한 제한> ① 멀티미디어강의를 통해 제공한 강의 및 자료의 내용을 잘 소화하고 그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야 합니다. ② 반드시 논리적인 한글 문장으로 서술해야 하며, 개조식이나 메모 방식을 써서는 안 됩니다. ③ 원고 분량은 아래한글 문서통계 메뉴를 기준으로 한 띄어쓰기를 포함한 분량입니다. 분량제한을 어길 경우 감점 처리합니다. ④ 전체 답안은 반드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제출하고 두 개의 파일로 나누어 제출하면 안 됩니다. 물론 답안은 (1), (2)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해야 합니다. ⑤ 그림이나 도표는 포함시키면 안 됩니다.
|
중국시사텍스트특강
대상학과 | 중어중문 | 교과목명 | 중국시사텍스트특강 |
대상학년 | 4 | ||
공통 |
※ 과외열풍을 주제로 한 제5강의 내용을 잘 이해한 뒤 다음 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강의에서 소개한 최근 중국의 대학입시 대비 과외열풍의 구조적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3천 자 내외(±10%)로 서술하시오. (30점) (2) 인터넷 등을 통해 중국의 대학입시제도의 현황을 비판한 중국인 전문가의 글을 3종 이상 읽은 뒤 그 글의 출처와 필자에 대한 구체적인 인적 사항을 밝히고 그 글들의 내용을 3천 자 내외(±10%)로 소개하시오. (29점) <서술에 대한 제한> ① 멀티미디어강의를 통해 제공한 강의 및 자료의 내용을 잘 소화하고 그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야 합니다. ② 반드시 논리적인 한글 문장으로 서술해야 하며, 개조식이나 메모 방식을 써서는 안 됩니다. ③ 원고 분량은 아래한글 문서통계 메뉴를 기준으로 한 띄어쓰기를 포함한 분량입니다. 분량제한을 어길 경우 감점 처리합니다. ④ 전체 답안은 반드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제출하고 두 개의 파일로 나누어 제출하면 안 됩니다. 물론 답안은 (1), (2)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해야 합니다. ⑤ 그림이나 도표는 포함시키면 안 됩니다.
|
영상중국어
대상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영상중국어 |
대상학년 | 4 | ||
공통 |
<과제명>
1. 교재 11과 《金婚》大结局(3) 본문(212p-218p)을 모두 손으로 직접 쓰고, 한국어로 해석하십시오. 해석은 교재에 있는 것을 그대로 옮겨 적으려고만 하지 마시고 단어 하나하나 꼼꼼하게 보시면서 해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국어와 한국어 해석을 한 단락 씩 나누어 적으셔도 좋고 중국어를 먼저 다 쓰시고 한국어 해석을 그 아래 적어도 좋습니다.
2. 生词(219p-221p)부분에서 중국어 단어와 한국어 의미를 적어보십시오. (병음과 성조는 포함되지 않음)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워드나 한글로 작성하지 말고, 직접 손으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반드시 수기로 작성, 스캔하여 과제물 제출 페이지에 업로드 해야 합니다.
| |||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