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E721계 0번대 (센다이 차량센터 소속 P편성)
1. 차량개요
센다이 지구의 보통열차는 지속적으로 개선이 이루어져 719계, 701계 등 새로운 형식이 등장할 때마다 빠짐없이 투입되어왔다. 그럼에도 455, 457, 717, 417계 등 국철시대 2도어 차량이 여전히 산재해 있어 승하차지연의 주범이 되고 있었다. 한편 2007년 3월에는 그동안 철도접근성이 좋지 못했던 센다이공항과 근처의 나토리 신도시를 잇는 센다이공항억세스선이 개통할 예정이었다.
이에 JR동일본과 센다이공항철도가 함께 센다이 지역 통근 환경에 알맞는 차량을 개발하였는데 이것이 E721계(센다이공항철도는 SAT721계)이다. 이 중에서 0번대는 국철시대의 생산된 구형 차량들을 대체할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2007년까지 39개 편성 78량이 투입되어 국철형 차량을 모두 교체하였다.
혼잡도 완화를 위한 광폭형 차체를 도입하였으며, 바닥 높이의 저상화로 배리어프리화를 실현하였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도호쿠 지역 승강장의 높이는 타 지역(1,100mm)에 비해 낮은 920mm(심한 곳은 760mm)로 되어 있어 이 곳을 운행하던 보통열차는 어쩔 수 없이 차내에 단차를 두고 있었다. 그러나 E721계는 주행기기류 등 하부기기의 소형화와 함께 차륜의 지름을 810mm로 축소하여 바닥의 높이를 기존의 1,130mm에서 950mm로 대폭 낮추었다. 이로써 차내에 단차를 제거하여 일반 승객들, 특히 휠체어를 탄 승객들의 편의성이 대폭 향상하였으며, 이 점을 높이 평가 받아 2008년 로렐상을 수상받는 영예를 얻게 되었다.
실내는 바닥의 저상화로 천장의 높이가 701계에 비해 110mm 가량 향상하여 보다 쾌적해졌으며, 701계에서 지적 받았던 롱시트 대신 세미크로스시트를 배치하여 승차감을 개선하였다. E531계에 준한 실내디자인으로 바닥에는 점자블록 등이 설치되었으며, 4인용 좌석의 간격은 1,585mm로 E531계의 1,500mm보다 넓어져 창가에 간이테이블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운전실은 701계 등과 병결을 위해 여전히 바닥높이를 1,130mm로 두었기 때문에 편성 간 연결부분에 경사로를 설치하고 바닥에 주의를 환기하는 적색 LED를 내장하였다. 그밖에 적설량이 높은 지역의 특성상 눈 속에서의 응급 처치를 위한 공구들을 실내에 비치하고 있다.
2007년 센다이를 중심으로 각 노선에서 운용을 개시하여 같은 해 39편성이 제작되어 모든 국철형 차량을 대체하였다. 이후 2010년 아키타차량센터로 복귀한 701계 100번대의 대체 용도로 원맨 대응이 가능한 5개 편성을 증비하였다. 원맨 운전이 가능한 일부 차량을 제외하면 701계와 공통적으로 운용되며, 함께 병결운행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운용구간도 701계와 전반적으로 같아 도호쿠본선 신시라카와~이치노세키 및 리후지선, 조반선 하라노마치~이와누마 구간에 입선한다. 다만 센잔선은 2017년 10월 다이어 개정에서 전 차량 E721계 운행으로 통일되었으며, 반에츠사이선은 당초 E721계 입선하는 구간이 아니었으나, 2017년 3월부터 719계를 대체하여 정기 운용을 개시하였으며 P-10~P-18편성이 추가로 원맨개조를 받아 이들 편성이 주로 투입된다. 또한 2020년 3월 다이어 개정에서 고리야마~아이즈와카마츠 간 쾌속 아이즈에 지정석을 운영함에 따라 P-12편성의 쿠하E720형 차량에 좌석간격 960mm의 리클라이닝시트를 설치하는 개조를 실시하였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당시 조반선 신치역에 정차 중이던 P-1, P-19 편성이 쓰나미를 직격으로 맞아 대파되는 피해를 입었다. 이 두 편성은 다음날 폐차처리 되었으며, 동년 4월 현지에서 해체되었다. 그러나 폐차된 차량에 대한 대체 신조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 2020년 센다이공항 액서스선의 수송력 증강을 위하여 P-5편성을 차출하여 500번대로 개조하였다.
2. 차량제원
데뷔 – 2007년 2월 1일(도호쿠본선), 3월 17일(조반선), 4월 22일(센잔선), 2017년 3월 4일(반에츠사이선)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550
편성 – 2량 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2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5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6(125kW)
편성출력 – 125kW * 4 * 1량 = 500kW(2량 편성시)
기어비 – 5.93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72 / 부수대차 TR256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내설/순전기/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P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도호쿠본선 (신시라카와~이치노세키)
JR동일본 조반선 (하라노마치~이와누마)
JR동일본 센잔선 전 구간
JR동일본 반에츠사이선 (고리야마~키타카타)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센다이 차량센터 소속
2량 41개 편성 82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6. 은퇴차량 아카이브
다음 편성의 투고를 받습니다.
P-4, P-9, P-10, 편성
*최종수정일 : 2020. 06.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