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니시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4.7km(신안죠~키라요시다)
궤간 : 1067mm
역수 : 14개 역(신안죠~키라요시다)
단선/복선구분 : 니시오구치~니시오 구간, 사쿠라이~미나미사쿠라이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00km/h
전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메이테츠 니시오선은 신안죠역에서 메이테츠 나고야본선과 분리되어 남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가마고리선의 종점인 키라요시다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원래는 단선 구간이 대부분이지만 신안죠~니시오 구간에는 복선화 대응용 용지가 확보되어 있다. 나고야본선과 가마고리선을 잇는 네트워크 성격의 노선이지만, 현재는 신안죠~니시오 구간은 많이 활성화되어 있는 데 비해, 니시오~키라요시다 구간은 한산한 편이다. 사쿠라이역과 니시오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인역이며, 메이테츠의 비용절감 수단의 일환인 역집중관리시스템과 스튜어드페어시스템(manaca 리더기) 등이 설치되어 있다.
메이테츠 니시오선은 나고야본선과 가마고리선을 잇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미나미안죠~사쿠라이, 니시오구치~니시오 구간을 중심으로 일부 구간은 고가선로로 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안죠 -> 키라요시다)
상행열차 동영상(키라요시다 -> 신안죠)
3. 역사
1911/10/30 - 니시산궤도가 오카자키신~니시오 구간을 개업.13.3km를 50분 걸려서 1일 2왕복으로 운전.
1912/01/25 - 니시산궤도가 니시오철도로 사명 변경.
1915/02/13 - 니시오철도가 니시오~후쿠치 구간 개업.
1915/08/05 - 니시오철도 후쿠치~키라요시다 구간 개업.
1916/02/12 - 니시오철도 키라요시다~요시다코 구간을 개업하여 전 노선 개통함.
1926/07/01 - 헤키난전기철도가 1067mm궤간/1500V 전철화로 신안죠~요네즈 구간 개업.
1926/12/01 - 아이치전기철도가 니시오철도를 합병. 오카자키신~요시다코 구간이 니시오선이 됨.
1928/08/05 - 헤키난전기철도 요네즈~헤키덴니시오구치 구간 개업.
1928/10/01 - 헤키난전기철도 헤키덴니시오구치~니시오 구간 개업. 아이치전기철도 니시오선도 1067mm 개궤에 600V 전철화. 니시오역을 이전하여 헤키난전기철도와 접속하고, 키라요시다~요시다코 구간 폐지. 헤키난전기철도도 600V로 강압.
1929/04/01 - 아이치전기철도 니시오선 오카자키신~니시오 구간도 1067mm로 개궤하고 600V 전철화 완료.
1935/08/01 - 아이치전기철도가 나키철도와 합병, 나고야철도가 됨.
1942/12/28 - 니시오선 키라요시다~미카와선 미카와요시다 구간이 개업함.
1943/02/01 - 니시오선의 키라요시다역이 미카와요시다역과 통합되어 페지됨.
1943/12/16 - 니시오선 오카자키~니시오 구간 휴업함.
1944/03/01 - 나고야철도가 헤키난전기철도를 합병. 이마무라~니시오~미카와요시다 구간이 헤키사이선으로 됨.
1948/05/16 - 헤키사이선이 니시오선으로 이름을 바꿈
1951/12/01 - 구 니시오선의 일부였던 오카자키에키마에~후쿠오카쵸 구간이 후쿠오카선으로 영업 재개.
1959/07/12 - 가마고리선의 1500V 승압으로 직통운전 중지.
1959/11/25 - 구 니시오선 후쿠오카쵸~니시오 구간 폐지.
1967/04/10 - 7000계 파노라마카 운전 개시.
1981/05/01 - 신안죠역 부근 고가화.
1989/07/02 - 니시오역~니시오구치역 부근 고가화.
1989/07/15 - 1000계 파노라마슈퍼 운전 개시.
1998/06/01 - 니시오~키라요시다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일부를 제외하고 급행의 니시오이남 직통 페지.
1999/05/10 - 파노라마카와 파노라마슈퍼 운행 종료. 1600계 운행 개시.
2005/01/29 - 8800계 <파노라마DX> 운행종료.
2008/06/29 - 니시오~키라요시다 1인승무 폐지. 전 구간 트란패스 도입.
2008/12/27 - 쾌속급행 폐지로 급행이 다시 운행됨.
4. 운행 형태
일부 특별차 특급이 1일 1왕복 운행되고 있으며, 나고야본선을 직통하여 츠시마선이나 비사이선 방면으로 진출하는 급행열차도 운행되고, 준급도 나고야본선과 직통하는 열차들이 많다. 특급은 니시오까지만 운전되고, 급행이나 준급은 키라요시다까지 운전되고 있다. 보통열차의 경우는 선내 왕복운전 열차가 많지만 일부는 본선 직통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대부분 신안죠~니시오 구간을 운전하며 일부 열차만 키라요시다까지 간다. 아침의 딱 1편이 키라요시다->니시오 구간의 보통열차가 존재하며, 이것은 니시오역에서 종착하는 특급의 연계열차이다.
낮시간대 기준으로 신안죠~니시오 구간의 급행은 30분 간격으로 운전되며, 보통열차도 30분 간격으로 교대로 운행되므로 실제로 배차간격은 15분 정도인 셈이며, 니시오~키라요시다 구간은 급행열차만 주로 운행되며 운행간격은 30분이다. 신안죠역과 니시오역에서 보통과 급행, 사쿠라이~미나미사쿠라이 구간에서 보통열차끼리, 요네즈역과 카미요코스카역에서 급행열차까리 교행을 하는 체제이다.
특급열차는 1일 1왕복 운행되고 있는데, 일부 특별차 특급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아침에는 니시오~쓰카구치(휴일에는 메이테츠나고야 착) 구간으로, 저녁에는 메이테츠나고야~니시오 구간의 특급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니시오선 유일의 6량편성 열차로, 통상 1000계/1200계 6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급행은 낮시간대에, 준급은 주로 아침/저녁시간대에 설정되어 있으며 일부를 제외하고는 나고야본선/츠시마선/비사이선과 직통한다. 급행의 표준 소요시각은 키라요시다~니시오 구간이 12분, 니시오~메이테츠나고야 구간이 48분이다.
5. 운용 차량
1000계/1200계 - 6량편성. 1일 1왕복 운행하는 특급열차로 운행. 2량은 특별차량, 4량은 일반석 차량.
35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전 차량 지정석. 4량편성으로 운용.
37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31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33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315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60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60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65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68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50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9100계/95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9500계는 4량편성, 9100계는 2량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신안죠역 환승안내
3/4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17) - 카나야마/메이테츠나고야/메이테츠기후 방면
5/6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17) - 히가시오카자키/코우/토요하시 방면
키라요시다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메이테츠 가마고리선(GN13) - 미카와토바/니시우라/가마고리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