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9.5km(무이카마치~사이가타)
궤간 : 1067mm
역수 : 12개 역(무이카마치~사이가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자동폐색식 / ATS-P
최고운행속도 : 130km/h(임시열차 포함) / 95km/h(보통열차)
최소곡선반경 : 400m
최고 급구배 : 33퍼밀리
최장 터널 : 아카쿠라터널(10,472m, 우오누마큐료~신자 구간)
운전지령소 : 무이카마치지령소
수송밀도 : 1,543명/1일(2015년)
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은 니이가타현의 무이카마치~사이가타 구간을 잇는 제3섹터 철도노선으로, 원래는 국철에서 호쿠에츠호쿠선으로 건설하려고 했으나 국철의 어려운 사정으로 건설계획이 보류되고, 나중에 지방자치단체가 힘을 합쳐 노선을 재건하여 제3섹터 철도노선으로 새롭게 완공되었다. 호쿠에츠급행(주)의 주요 주주는 니이가타현 / 죠에츠시 / 토오카마치시 / 도호쿠전력 등이다. 남쪽으로는 죠에츠선과 연계되어 죠에츠신칸센과 연계되는 에치고유자와역까지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신에츠본선과 연계되어 나오에츠역까지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호쿠리쿠신칸센이 완공된 2015년 3월까지 에치고유자와에서 호쿠호쿠선 경유로 호쿠리쿠 각 지역까지 연결되는 특급 <하쿠타카>가 3사 합동(JR동일본 / 호쿠에츠급행 / JR서일본)으로 운행되었으며, 1997년 호쿠호쿠선이 완공된 이후로 이 호쿠호쿠선이 도야마/가나자와에서 간토 지방으로 가는 최단경로가 됨에 따라 특급열차가 활발하게 운행되었으며, 따라서 호쿠에츠급행은 매년 수억엔의 흑자를 내었고, 지방의 철도회사의 노선으로 이렇게 큰 이익을 보고 있는 철도회사는 손에 꼽는 상황이었다. 전 수익의 90%가 특급열차의 통과수입이며 보통열차의 수입은 10%에 불과하다. 그러나 2015년 호쿠리쿠신칸센 연장구간이 완공되면서 호쿠에츠급행의 영업수지도 급속도로 악화되었다.(실제로 줄어든 영업수익은 2014년 46억 5천만엔 -> 2015년 6억 1천만엔으로 무려 전년도의 1/7이 넘는다.) 그러나 호쿠에츠급행은 유메조라 등 호쿠호쿠선이 터널이 많다는 점을 이용한 별자리관광열차 등을 시험적으로 운영하였고, 일본 최고의 표정속도를 가진 쾌속열차인 <초쾌속 스노래빗>등을 운행하면서 활로를 찾고 있는 중이다.(초쾌속 스노래빗은 2023년에 폐지되었다.)
또한 새로운 수익모델로, 2016년부터 보통열차의 무이카마치~우라가와라 구간에서 타큐빈의 택배화물을 수송한다. 또한 사가와큐빈과도 택배화물 수송계약을 맺어, 2017년 4월부터 본격적인 운용을 개시했다. 이는 병행도로인 국도 253호선의 상황이 좋지 않고 눈이 내리면 도로가 마비되기 때문에 택배화물 수송역할을 철도가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이 크다.
사이가타~무이카마치 구간은 고속주행이 가능하며, 특급열차는 일본에서 제일 빠른 최고시속 160km/h로 영업하였으나 신칸센 개통 이후에는 130km/h 최고속도로 줄었으며 이것도 임시특급열차에만 해당되는 사항이며, 보통열차는 고속/고가감속 성능을 지닌 차량(최고시속 95km/h)을 운행하고 있다. 터널 구간이 상당히 많고 열차의 추월도 매우 빈번하기 때문에 터널 내에서 교행하는 신호장이 3개나 존재한다. 이렇게 터널 내에 신호장을 마련해 두면, 선형을 직선으로 뽑을 수 있어 속도 감소가 없고, 이지역이 눈이 많이 내리는 곳이라 눈 때문에 발생하는 교행설비 사고나 팬터그래프의 착설 방지도 할 수 있다.
무이카마치/사이가타/토오카마치역을 제외하면 모두 무인역이고 그 외에 쾌속/보통열차가 다니고 있다. 전차로 GO~ 등을 통해 게임팬에게도 친근한 노선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무이카마치 -> 사이가타)
상행열차 동영상(사이가타 -> 무이카마치)
3. 역사
1968/08/-- - 국철 호쿠에츠호쿠선 경로 확정. 착공.
1980/10/-- - 국철재건법 발효에 따라 공사가 동결됨.
1984/08/30 - 호쿠에츠호쿠선 제3섹터 인수 확정. 호쿠에츠급행(주) 창립.
1997/03/22 - 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 개업. 특급 하쿠타카 운전 개시.
1998/12/08 - 하쿠타카의 스피드업. 최고속도 150km/h인가 개시.
2002/03/23 - 하쿠타카의 스피드업으로 최고속도 160km/h로 운전 개시.
2015/03/14 - 호쿠리쿠신칸센 나가노~가나자와 구간 연장개통으로 특급 하쿠타카 폐지. 최고속도 160km/h운전 종료. 최고속도 130km/h로 감속, 초쾌속 <스노래빗> 운전 개시. 에치고토키메키철도 직통운전 실시.
2015/11/07 - 이벤트열차로 사이가타~무이카마치 구간을 4시간에 달리는 <초저속 스노터틀> 운행. 30분만에 매진.
2016/08/28 - 초저속 스노터틀 2탄 운행. 경쟁률 1탄에 비해 3배.
2017/04/18 - 야간의 보통열차 1왕복에 무이카마치~우라가와라 구간에서 사가와큐빈의 객화혼재 열차 운행 개시.
2023/03/05 - 모든 쾌속열차가 보통열차화됨. 무이카마치~사이가타 구간의 선내의 통과운전을 행하는 정기열차가 모두 폐지됨. 최고속도 95km/h로 하향됨.
4. 운행 형태
보통열차 - 정기열차로 16왕복이 운행되고 있다. 일부 열차는 일요일을 중심으로 <유메조라> 한정 운용을 하며, 이 때는 터널 주행시에 영상을 상영한다. 주로 에치고유자와~나오에츠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가 많은데, 직통운행하는 JR선 내에서는 열차가 통과하는 경우가 많지만, 죠에츠스키죠마에역(겨울철)과 시오자와역에는 일부 열차가 정차한다. 그러나 이시우치/오오사와역은 전 열차가 통과하며, 쿠로이역은 2015년 이후 일부열차만 정차한다. 예전에 특급열차가 운행되었을 때는 대피관계로 소요시간이 좀 오래 걸렸으나, 특급열차 폐지 이후에는 보통열차의 소요시간이 10분 정도 단축되었다.
JR구간을 운행하지만 승무원이 교대하지 않고 호쿠에츠급행의 승무원이 JR선 운행도 전담하고 있다.
5. 운용 차량
HK100형 - 호쿠에츠급행 소속차량. 1량/2량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무이카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4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 에치고유자와/츠치타루/미나카미 방면
3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 우라사/나가오카/니이가타 방면
토카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이이야마선 - 토카리노자와온센/이이야마/나가노 방면
2/3번 승강장 - JR이이야마선 - 에치고카와구치/나가오카 방면
사이가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카시와자키/나가오카 방면
3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나오에츠/아라이/토마리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