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Occupancy, ADR, RevPAR (호텔 객실상품 판매의 성과측정)호텔의 주 상품인 객실의 판매실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방식이 있다. 바로 Occupancy
(객실점유율), ADR(Average Daily Rate:평균객실단가), RevPAR(Revenue per Available Room 혹은 Yield)이다.Occupancy는
얼마나 많은 객실을 판매하였는가를 측정하는 것이 목적이다.Occupancy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Occupancy가 높으면
객실을 많이 판매한 것임으로 100%에 가까울수록 좋다고 하겠다.
※ Occupancy = (판매된 객실 수/판매가능 객실수)X100
ADR은 얼마에 객실을 판매하였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즉, 얼마나 좋은 가격으로 객실을 판매하였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ADR을 구하는 등식은 다음과 같다.
※ ADR = 객실수입액/판매된 객실 수
본인이 경험한 바로는 위에 소개한 Occupancy나 ADR은 대부분 호텔직원들이 익히 알고 있었으나 의외로 RevPAR는 많은
직원이나 임원들도 그 뜻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한때 호텔업에서는 Occupancy가 높으면 경영성과가 좋은 것으로 여겼다.
그리고 또 일부는 ADR이 클수록 경영성과가 좋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Occupancy 혹은 ADR 한쪽만을 강조하는 것은 의미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 호텔은 Occupancy는 80%이고 ADR은 10만원이라고 하고, B호텔은 Occupancy는
70%이며 ADR은 17만원이라고 하면 과연 어느 호텔이 더 효과적으로 객실을 판매하고 있는가? RevPAR를 구하는 등식은
다음과 같다.
※ RevPAR = 객실수입액/판매가능 객실수 혹은
RevPAR = Occupancy X ADR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Occupancy, ADR, RevPAR는 세계 공통으로 이용되는 객실상품의 판매생산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므로
반드시 이해하고 숙지해야 한다.RevPAR는 ADR 보다 높을 수가 없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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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설자금 신청서류 접수기간: 2020.12.30.(수)~21.5.14.(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