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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모로코 정수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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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8 | 국가 | 모로코 | 작성자 | 신철식(카사블랑카무역관) | |||||||||||||||||||||||||||||||||||||||||||||||||||||||||||||||||||||||
품목 | 이온정수기 | |||||||||||||||||||||||||||||||||||||||||||||||||||||||||||||||||||||||||||
품목코드 | 8543702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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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정수기의 구매가가 다양해지면서 과거에 상류층에만 한정됐던 정수기 소비가 서민층으로까지 확대됨에 따라 모로코의 정수기 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음.
○ 정수기는 가정용으로만 한정된 것이 아니며, 직원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자 하는 많은 회사에서도 점점 정수기를 구매하는 추세
□ 시장전망
○ 모로코 사람들의 연평균 물소비량은 15ℓ임. 수돗물의 정수 방법과 품질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식수를 사먹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주로 이러한 고객층이 정수기 소비자가 될 수 있어 시장전망은 밝은 편임.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점점 더 많은 모로코 소비자들이 개인위생 및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소비패턴 또한 유럽과 닮아감. 이러한 현상으로 수돗물의 직접 섭취를 지양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궁극적으로 깨끗하고 건강에 좋은 물에 대한 욕구가 정수기의 수요증가로 이어질 것임.
○ 가격은 정수기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또 다른 요인으로, 가격이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더욱 다양한 사회계층에서 정수기 이용이 가능해질 것. 또한 페트병 물 가격이 오르면 대체재인 정수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수요처
○ 정수기의 주요 소비자는 정수기를 살 수 있는 여력이 되는 가정이나 정수기에 대한 정보와 그 효능을 잘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임.
○ 일반 회사와 정부기관도 정수기의 수요처 중 하나임. 기업들의 정수기 수요는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 정부기관의 경우, 관료주의로 인해 시장개척에 다소 어려움도 존재했으나 큰 틈새시장임.
□ 구매패턴
○ 3~4년 전 모로코 시장에 정수기가 처음 등장했을 때 정수기는 상당히 고가였기 때문에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소비자만이 구매할 수 있었음. 하지만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가격이 하락하게 됐고, 많은 소비자들은 적절한 가격대의 정수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됨.
○ 현재 정수기 시장에는 이미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하지만 정수기 회사들은 고객맞춤형 주문에 주목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 상위 수입국가 현황
모로코 정수기 주요 수입국 현황 (모로코 HS Code 8421.21.90.00/한국 HS Code 8543.70.20.10 기준) (단위: 달러, %)
2. 관세율 및 시장 특성
□ 관세율: 수입세=2.5%, 부가가치세(VAT)=20%,
□ 필수 인증 현황
○ 모로코 정부에서는 어떠한 보증서도 요구하지 않음. 그러나 공급업자는 제품이 산업기준에 부합하는지를 보증하는 CE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음.
□ 시장특성
○ 모로코 시장에서 가장 흔한 정수기술은 필터(폴리프로필렌 혹은 활성탄으로 만들어짐)와 역삼투작용을 이용하는 방법임.
○ 가정에서는 역삼투형 정수기가 필터형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기술면에서 사람들은 역삼투형 정수기를 더 선호함. 이러한 역삼투형 타입의 정수기는 주로 주방에 설치되며, 수돗물과 연결돼 보조 밸브를 통해 식수를 공급하는 형태. 몇몇 가정에서는 필터형와 역삼투형 정수기를 모두 사용하기도 함.
○ 회사마다 가장 대중적인 정수기는 정수된 물을 장착하는 형태의 정수기임. 이 형태의 정수기는 에너지를 적게 소비하며 관리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가격대비 품질이 높은 편임.
3. 시장현황
□ 주요 유통채널
○ 정수기는 정수기 또는 공기청정기 전문 취급업체, 혹은 다양한 물품을 수입하는 무역회사에서 취급함. 무역회사의 경우 유통망으로 대형 슈퍼마켓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에 A/S는 대형 슈퍼마켓이 담당함. 가장 보편적인 유통채널인 대형 슈퍼마켓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다양한 범위의 가격대에서 판매한다는 것이 특징이며 가격이 주요 판매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음.
○ 자체적인 쇼룸을 구비한 정수기 독점 판매 회사의 경우에는 더욱 특화된 제품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음. 이러한 회사 역시 대형 슈퍼마켓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지만 총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임. 이러한 경우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 있으며, 각 제품마다 약 25%정도의 이윤을 얻음.
○ 유통업자는 품질보장, 설치 A/S를 모두 담당하고 있음. A/S는 결정적인 구매 포인트가 되며, 모로코 시장에서 주 성공요인으로 작용함.
□ 주요 유통 제품
□ 주요기업 현황
□ 한국 제품 인지도
○ 현재 모로코 시장에는 2010년부터 한국 기업이 독자적인 중개업체를 통해 진출한 상태
○ 한국 대기업의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한국 제품 전반에 대한 인식이 좋기 때문에 한국 정수기 브랜드 품질을 높게 평가하는 편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정수기 시장은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가정이나 회사에서의 전반적인 수요가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모로코 중산층은 건강 및 라이프스타일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므로 좋은 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면, 성장기에 있는 모로코 정수기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가 진출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판단됨.
○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 적절한 현지 유통망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